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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핑에 관한 글이 종종 올라오던데, 보면 다 일회성에 그치는 글입니다.
매핑과 관련된 질문, 잡담, 기술정보 등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앞으로 여기를 이용해주세요.

KRZY님의 추가공지사항
  1. 이 스레드 사용 용도
    - 매핑 테크닉에 관한 질문
    - 패턴에 관한 질문
    - 세계 모더들에 관한 질문 및 추천

  2. 이 스레드에서 하면 안될 것
    - 자기맵 자랑이나 홍보 (플레이테스트 요청, 별 요청 모두 포합됩니다)
    - 모딩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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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이 쓰레드가 자꾸 뒤로가는것 같아서 일단 올려봅니다. 매핑에 대한 질문을 할때는 따로 단발성 쓰레를 만들지 말고 여기다 해주시면 되요. 사실 제대로 매핑에 대한 도움을 받고 싶으면 매퍼 한명을 붙잡고 1대1 채팅으로 도움받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도움받을 매퍼의 명단은 캐럿님이 위에 기재하셨듯이 한국어포럼 맨 위의 한국인의 비트맵 쓰레에 가서 찾아보시면 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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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고/캐치 매핑도 포함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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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pper 31 wrote:

태고/캐치 매핑도 포함인가요
네. 굳이 스탠다드로 제한 할 필요는 없죠.
태고/캐치 스레드가 따로 있긴하지만 주로 플레이에 관한 내용뿐이라 맵핑 관련 내용은 여기에서 하면 좋을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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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의 분위기에 맞춰서 노트를 배치하라는 말을 들은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곡 분위기가 처음부터 끝까지 파워풀하고 박자는 단조롭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냥 매핑을 하지 말아야 되나아..... 어떻게 해도 노트가 잘 찍히지 않아서 그냥 푸념글 하나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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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 관한 질문인데..

지난번 다른분들한테 BG를 4:3 비율로 맟추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근데


도저희 어떻게 맟춰야할지 감이안오더라구요.. 혹시 방법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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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na wrote:

BG 관한 질문인데..

지난번 다른분들한테 BG를 4:3 비율로 맟추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근데


도저희 어떻게 맟춰야할지 감이안오더라구요.. 혹시 방법있나요?
포샾에서 Image Size를 조정하면 됨. 비율 고정 풀고 하는건 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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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림님 : 너무 반복적이면 보통 개인 박자감에 의존할 수 밖에 없죠.
음악을 곧이 곧대로 따라가면 플레이어도 질리지만 맵핑 하는 사람도 질려버릴테니...


@샤나님 : 포토샵에서 크롭할때 사이즈 입력 칸이 있습니다.
거기에 width 800(1024) px / height 600(768) px 입력하고 크롭하면 비율이 4:3 고정된채 크롭 범위를 지정할 수 있어요.
크롭하면 사이즈가 지정된 값으로 바뀝니다.
px 까지 꼭 써야돼요. 안그러면 cm 로 인식하는 불상사가...;



EDIT : 아 사루비아 드디어 9점 됐다 ㅋㅋ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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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R E A M wrote:

곡의 분위기에 맞춰서 노트를 배치하라는 말을 들은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곡 분위기가 처음부터 끝까지 파워풀하고 박자는 단조롭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냥 매핑을 하지 말아야 되나아..... 어떻게 해도 노트가 잘 찍히지 않아서 그냥 푸념글 하나 씁니다.
테크노쪽이 워낙 그렇더라구요;; 보통 그럴땐 자신만의 라인을 만드셔야해요 (원곡의 변형이라 하죠). 이게 어렵기 때문에 그런 류의 곡을 기피하는 상황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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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in11 wrote:

테크노쪽이 워낙 그렇더라구요;; 보통 그럴땐 자신만의 라인을 만드셔야해요 (원곡의 변형이라 하죠). 이게 어렵기 때문에 그런 류의 곡을 기피하는 상황이 많습니다.
모래포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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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으음..... 개인 박자를 만든다고 해봐야 원래 박자 메인 멜로디가 전부 1/2 인데 중간중간에 1/4 몇개 끼워 넣는거 말고 할 수 있는게 없더라구요 ㅠㅠㅠㅠ 샌드스톰 한번 참고해봐야 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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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냐

보리패턴에 대해 지적해 주셧으면 합니다만

여기다 올려도 될지 모르겟네요 ;ㅅ;

말만 보리패턴 이런말하면 어찌 알수있는것도 아니고

대강적으로 짐작은 갑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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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kel wrote:

음냐

보리패턴에 대해 지적해 주셧으면 합니다만

여기다 올려도 될지 모르겟네요 ;ㅅ;

말만 보리패턴 이런말하면 어찌 알수있는것도 아니고

대강적으로 짐작은 갑니다만..
1. 연속적으로 등장하는 슬라이더가 중간중간 들어간 왕복 겹노트.
2. 빠른 sv, 큰 노트 크기의 설정에도 불구하고 불규칙한 모양의 긴 슬라이더로 전체적인 맵이 구성됨. 때문에 화면에 떠오르는 노트들이 순간적으로 플레어어에게 혼란을 주기 쉬움.
3. 전체적인 노트들의 방향 일관성이 없다보니 다음 노트가 어디에서 어떤 방향으로 나타날지 예측하기 힘듬.
4. 곡 분위기와 관계없는 스페이싱. 곡에 맞춰서 점프배치가 됬다기 보다는 전체적인 모양과 화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에 따라 스페이싱 되었다는 느낌이 강함.

위에 지적한 것들을 통틀어서 보리패턴. 보리패턴을 강화시키는 슬라이더를 보리 슬라이더, 점프를 보리점프, 겹노트를 보리낚시로 부르는 경우가 많음.
뭐...그냥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한마디로 줄이면 맵 전체적으로 일관성이 너무 부족함. 일관성이 없는데 겹노트 까지 막 나오면 플레이어 입장에서 헷갈릴 수 밖에 없음. 일반적인 맵은 아무 생각없이 음악에 맞춰서 나오는 노트 툭툭 치면되는데, 보리맵은 플레이 하는 동안 곡에 집중못하고 '다음 노트가 어디서 어떻게 나올까' 를 생각하면서 긴장하고 치게되는 경향이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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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 좋은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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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 글에 코멘트를 다는데 짧게 달면 안달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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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kel wrote:

음냐

보리패턴에 대해 지적해 주셧으면 합니다만

여기다 올려도 될지 모르겟네요 ;ㅅ;

말만 보리패턴 이런말하면 어찌 알수있는것도 아니고

대강적으로 짐작은 갑니다만..
슬라이더가 매우빠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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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대부분 BAT들은 한번체크햇으면 리첵요청하면 해주나요..?

다시 물어보기가 겁나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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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na wrote:

흠.. 대부분 BAT들은 한번체크햇으면 리첵요청하면 해주나요..?

다시 물어보기가 겁나져서..
한번 모딩 해줬다면 리첵요청은 받아줄겁니다. 그전의 모딩을 다 고쳤다면 버블이 가능한 상태라 봐도 무방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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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말 스레에 쓰려다가 여기로 한번 돌려봅니다. 맵핑 스레 활성화와 맵핑스레에서 거론가능한 주제의 범위를 넓히기 위해....

암소해피가 언랭되었더군요. 원인은 bpm 0.02 어긋난것과 Advanced 난이도의 고자같은 세팅, artist가 잘못 적힌 것이네요.
이번 언랭이 저한테 약간 충격적이었던건 bpm0.02차이로 언랭되었다는거죠. 제가 매핑 시작할 초기에 bpm0.02 정도 차이는 무시해도 된다고 배우고 시작했거든요. 제 랭맵인 Crystal Cinderella의 경우도 bpm analyzer로 측정하면 bpm은 140.01입니다. 하지만 랭크는 bpm140정확히 정수로 시켰고 타이밍 체크도 여러번 거치면서 전혀 이상이 없다는 것을 인정 받았죠. Advanced 난이도의 고자세팅의 경우에는... 저도 참 영문을 모르겠더군요. 노트밀도 자체는 사실상 하드에 가까운데 왜 드레인과 OD를 그렇게 낮춰놓았는지.... 어차피 Basic 난이도가 있으니까 Advanced는 그냥 하드로 가도 될텐데 억지로 노말로 내리려는듯한 설정이네요. 아무리봐도 랭크 이전에 논의가 됬어야 할 문제들이 자꾸 랭크되고 난 이후에 거론되면서 언랭되는 케이스가 발생하는게 참 신기하네요. Advanced난이도의 어거지 설정이나 artist의 경우에는 어느 모더라도 한번쯤 지적하고 넘어갈만한 사항이 아닌가요? 하물며 박쥐를 거쳐서 랭크된맵에서 저런걸로 태클걸려서 언랭이라.... 그냥 박쥐들이 일을 엉성하게 처리하는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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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R E A M wrote:

하고 싶은말 스레에 쓰려다가 여기로 한번 돌려봅니다. 맵핑 스레 활성화와 맵핑스레에서 거론가능한 주제의 범위를 넓히기 위해....

암소해피가 언랭되었더군요. 원인은 bpm 0.02 어긋난것과 Advanced 난이도의 고자같은 세팅, artist가 잘못 적힌 것이네요.
이번 언랭이 저한테 약간 충격적이었던건 bpm0.02차이로 언랭되었다는거죠. 제가 매핑 시작할 초기에 bpm0.02 정도 차이는 무시해도 된다고 배우고 시작했거든요. 제 랭맵인 Crystal Cinderella의 경우도 bpm analyzer로 측정하면 bpm은 140.01입니다. 하지만 랭크는 bpm140정확히 정수로 시켰고 타이밍 체크도 여러번 거치면서 전혀 이상이 없다는 것을 인정 받았죠. Advanced 난이도의 고자세팅의 경우에는... 저도 참 영문을 모르겠더군요. 노트밀도 자체는 사실상 하드에 가까운데 왜 드레인과 OD를 그렇게 낮춰놓았는지.... 어차피 Basic 난이도가 있으니까 Advanced는 그냥 하드로 가도 될텐데 억지로 노말로 내리려는듯한 설정이네요. 아무리봐도 랭크 이전에 논의가 됬어야 할 문제들이 자꾸 랭크되고 난 이후에 거론되면서 언랭되는 케이스가 발생하는게 참 신기하네요. Advanced난이도의 어거지 설정이나 artist의 경우에는 어느 모더라도 한번쯤 지적하고 넘어갈만한 사항이 아닌가요? 하물며 박쥐를 거쳐서 랭크된맵에서 저런걸로 태클걸려서 언랭이라.... 그냥 박쥐들이 일을 엉성하게 처리하는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네요.
181.02와 181.00의 차이는 크지 않아 보이지만 후반부에 가면 이게 오프셋 11ms의 차이로 환산되는데 그건 크다고 할 수 있고

난이도 설정은...나도 왜그랬는지 잘 모르니 패스

아티스트는...역시 고치긴 고쳐야 할 사항이니

언랭크 자체는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문제는 왜 다시한번 이런 문제들이 랭크 전에 지적이 안되고 랭크가 된 후에서야 지적이 되는가 하는 점이지요. 정말 답답하다 못해 짜증이 날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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