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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핑 스타일 소개 쓰레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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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ny Holic
맵퍼분들 각자 자신의 매핑 스타일을 소개해 주세요.



먼저 제 스타일부터 소개해 보자면
K-Pop 비트맵이 너무 없어서 최대한 많이 많드려 보려는
목적으로 매핑을 시작했습니다. 양산형의 경향이 있구요..
제가 어려운 맵을 재밌게 플레이 하기 보다는 노래를 즐기는 것에 초점을
두고 하기 때문에 복잡한 박자와 맵은 만드려고 하지 않는 경향이 있구요
그러한 경향과 픽셀 하나라도 이상한 그림이나 영상은 절대 못봐주는,
액자가 약간이라도 기울어져 있으면 절대 못봐주는 그런
제 더러운 성격상의 문제로 가사 한글자, 드럼 한번 놓치지 않고
노트를 찍는 경향이 있고 음악과 가사가 없는 부분에는 노트를 추가 하기를
진짜 싫어하는 경향이 있어서 매핑에 어려움을 좀 겪고 결과물도 좋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음악을 적당히 생략해야 하는 노멀과 이지를 만드는 것을 가장 어려워 합니다.
그렇지만 가사 한글자 드럼 소리 하나 안 놓치고 캐치하는 것엔 자신이 있습니다..
음악 있는 그대로 매핑하는 것에는 우수한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미적 감각이 딸려서 슬라이더와 노트를 도형과 대칭을 적절히 이용하여
깔끔하고 이쁘게 배치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마우스 클릭으로 플레이를 하다보니 무빙 3연타가 넘으면 연타가 힘들어서
제 맵에서는 많은 무빙 3연타를 볼 수 있지만 긴 연타는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누구와 닮았다는 소리를 진짜 듣기 싫어하는 성격이 있어서
다른사람의 스타일에 제 매핑 스타일이 닮아가는걸 진짜 꺼려합니다..
저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보려고 하지만 이게 매우 어렵네요..


써놓고 보니 그냥 매핑 졸라 못한다는 소리네여..
bmin11
무념무상

정말 그냥 삘이 오는대로 찍습니다. 그 삘을 얼마나 받느냐에 따라 매핑 속도에 영향을 많이 주기도 하구요.
그리고 최근에 자주 플레이하는 맵에서 영향을 많이 받는것 같습니다 모르겠지만...
brikel
난 매번 뭐 랜덤한듯....

그래도 내 맵의 주 스타일을 본다면
데스스트림따위 없고, 점프는 간간이 있고 정도..?
이렇게 보니 내 첫랭크맵이 진심 못만들었다는 생각이 듬....
Sure
이젠 맵을 꽤 만들봐서 저만의 맵핑 규칙이 생겼으니 소개할 내용이 생겼네요..

디스턴스 : 기본 1.0 / 점프 1.5 or 2.0
슬라이더속도 : Easy 0.8 / Normal 1.1 / Hard 1.6 / Insane 2.0

딱히 장르는 가리지 않고 마음에 드는 노래면 맵핑하고, 연주곡 맵핑은 하지 않습니다.
(심심해서 딱 하나 연주곡으로 만들어 본게 있네요.)
주로 목소리에 초점을 맞춰 노트를 찍고, 힛사운드는 대부분 악기에 맞춥니다.
노트배치는 흐름과 대칭을 적당히 섞어서 합니다.
목소리가 딱딱 끊어지면 서클로 처리, 길게 늘어지면 슬라이더로 처리.
커스텀 힛사운드 쓰는 경우도 있지만 기본 사운드를 선호합니다.

그나저나 가장 궁금한게 '과연 다른사람이 내 맵을 플레이하면 딱 내 맵인지 알 수 있을까?' 군요. -_-a
Ra-s
저는 박자보다 패턴을 위주로 신경쓰는거 같네요...
TaikOsu를 만들경우 박자는 무조건 정해지는데 그럴때 같은경우 박자가 한장된상태에서 만드는거라 꽤나 힘들어합니다.
요즘은 맵만들면서 노래를 자세히 듣고 어디엔 박자 꼭 넣어야한다나 대략의 박자를 파악하고 맵핑을 합니다.
패턴 위주로 그런지 대칭을 많이 사용하지만 요즘따라 너무 직선슬라이더만 쓰는거 같아 걱정입니다...1/4비트 같은 박자가 자주 들어간 곡이나 1/2만 너무 들어간 곡은 잘 못만듭니다.
1/4비트가 아닌데 노트가 겹쳐있는걸 싫어해서 그런지 노말을 만들때는 디스턴스 스냅을 1.1~1.2로 맞추고 이지는 sv를 적게 잡아서 만들긴 하는데 제가 만든 이지나 노말을 볼때 하드나 인세인에 비해서 역시 못만든다고 생각합니다.
비트가 너무 빠른곡은 제 특성상 잘 만들지도 못합니다. 역시 비트가 빠른건 플레이도 힘들어합니다 :(
Mapper 31
태고는?
Nakagawa-Kanon
저의 sv는 항상 정해져 있습니다

노말 1.20
하드 1.60
인세인 1.90

이지는 그때그때

슬라이더 위주도 만들고

연타 젖절히 넣고 점프좀 넣어주면 어느세 맵이 완성이 되넹?

그냥 젓절한 잉여매퍼
arien666
SV : 0.72(간단,후츠우) // 1.44(무즙,오니) // 1.6(특수 Insane 난이도들)
그외는 TaikOsu 크리 ㅜㅜ

orz
Mapper 31
곡을 1소절듣고
맵을 1소절찍고
곡을 1소절듣고
맵을 1소절찍고
곡을 1소절듣고
맵을 1소절찍고
곡을 1소절듣고
맵을 1소절찍고
..
Nakagawa-Kanon

samiljul wrote:

곡을 1소절듣고
맵을 1소절찍고
곡을 1소절듣고
맵을 1소절찍고
곡을 1소절듣고
맵을 1소절찍고
곡을 1소절듣고
맵을 1소절찍고
..
듣고 찍고 맛보고

이가탄!
KRZY
MK Ultra 이후로 확연한 스타일이 생겼다고 자부하고 있는 비야입니다. (단 MK Ultra는 거의 모두의 첫맵이 그렇듯이 망작입니다. ㄱ-)

사선으로 직선배열된 노트들이라던가 기울어진 삼/사각형, 적절한 힛사운드 볼륨조절, 리스즈스타일 슬라이더/노트/3연타 콤비네이션을 잘 섞어 자신만의 스타일로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Shino
곡은 노트 찍으면서 틈틈히 계속 들어보고 음마다 하나씩 찍어보는 식.
솔직히 맵은 점프 빼면 거의 하나의 길이라 생각하면서 만들고 있습니다.
근데 복붙은 여전합니다. 쉣.

SV는 태고는 1.4~1.6, 노말/하드는 거의 1.6으로 잡고 만들려고 하는 중.
근데 그래봤자 내놓은 맵 많지도 않지요.
(운다)

요즘은 슬라이더 아트도 간간히 시도해보는 중입니다.
Joon
슬라이더 속도등은 매마다 달라서..

주로 finish힛사운드가 들어가는 노트를 점프로 두는식이고
[3개의 랭크 모두 점프스타일이 비슷할거임.. 최근 겟난랭크에도..]

노트를 찍을때에 음원 악기소리에 주로 중점을 두며 난이도가 낮으면 가끔 보컬노트를 두기도 합니다.
노트 배치에 의한 꾸밈은 어느정도 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노트를 추가함과 동시에 힛사운드도 넣습니다.. 노트를 모두 배치한 뒤 넣는게 귀찮더라구요..

그리고 주로 75~80% 정도 재생속도에 놓고 제작합니다.
[Shalon]
아직 스탠다드 맵핑은 스타일이란게 있을 정도로 능숙하지는 않고

태고는 처음에는 일절처럼 한소절 듣고 찍고 듣고 찍고 그랬는데

요새는 그냥 음악 한 서너번 재생해보고 대충 구상한 다음

그대로 한번에 찍음

테스트는 보통 15초 간격으로 한 번 정도 하면서 수정하고

다찍고 난 다음 히트사운드 수정, 슬라이더랑 스핀 배치, 허전한 곳 채워넣기.

동, 캇 배치같은 경우는 짧은 곡은 그때그때 즉석에서 하지만 2분 넘는 곡은

패턴을 서너개 생각한 다음 종이에 그려놓고 반복함. (가끔 순서를 바꾸거나 동캇을 대칭시켜서 넣기도 함)

맵핑 초기에는 캇을 너무 많이 쓰는 경향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동을 너무 많이 쓰는듯.

대체적으로 맵을 찍으면 쉽고 단순하다는 평을 많이 들음.

소리는 기본적으로 드럼이 중심이고, 드럼 사운드가 적어지고 기타사운드가 잦아지는 구간에선

기타사운드나 보컬에 맞추기도 함. 가끔 스크래치나 신디사이져에 맞출때도 있긴한데 잘 없음

근데 ALBIDA 나 Go beyond! 같은건 각각 복잡하고/단순하고 어려운 패턴인데 '~' 쩝. . 걔들 랭크는 언제될까
RE1359EBA
제 스타일은 모두가 알다시피 iNiS스타일인데

EBA냐 응원단이냐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매핑.

공통점이 있다면 이지난이도는 언제나 판정선 속도를 1~2정도로 맞추고 대체적으로 kiai를 넣지 않는다는 거 정도.

! EBA : m980의 난이도를 '아주 약간(?)' 모방해서 맵핑.
! 응원단 : 응원단2를 모방해서 맵핑. 히트사운드는 랜덤.
! 제 3의 스타일(ex : lemon tree - http://osu.ppy.sh/s/12171) : 전부 랜덤. 그냥 나만의 창의력(??) 만으로 맵핑. 때론 EBA와 응원단 스타일을 뒤섞어 넣기도함.

난이도는 평소엔 EBA든 응원단이든 모두 공통(원래는 이러면 안되지만...)
하지만 가끔가다 원래 그 스타일의 난이도를 대입하는 경우도 있음-
EASY → Generally
NORMAL → Resolutely, Daringly
HARD → Severity
INSANE → Extremity
[KOR]Extream_Sigma
SV는 Easy - BPM에 따라 0.60~0.96
Normal - 1.30~1.60
Hard - 1.60~2.00
Insane - 2.00~2.60

내가 미친건가?

전에 제가 올렸던 맵은 무개념이지만 아직도 수련중
B2IN
1년도 더된 스레가 살아났누 ㅋ
HelloSCV
박자부터 다잡은 다음 노트 슬라 적절히 배치하는 편인데

가사 없는 노래를 보통 많이 만드는편 왠지 가사나 이런거 들어가있으면

박자가 가사만 따라 가서 매핑에 지장을 주게되네요 ㅜ

힛사는 무난하게 가는편이고..

만들기전에 다른 고수매퍼분들 맵보고 시작하는 편이에요 ㅋ

내맵랭크는 언제쯤 됄려나..
jieusieu
.
Jayel
전... 아예 맘잡고 어려운 맵 만들 거 아니면
그야말로 초보자분들이 플레이 하기 쉬운 맵을 만들죠.
하드나 인센 난이도들도.. 일단 제가 클리어 못하면 그 난이도는 바로 처형장으로.
그래서 이지하드는 그럭저럭 재밌게 만드는데
그 중간에 있는 노멀이나 어렵게 만들어야 하는 압박(?)이 있는 인센은 꽤나 만들기 힘들다는 거.

근데 막장 맵 만들면 진짜 막장 가염..
Beige
나도 써봐야지 ㅋ
전 그냥 대칭 맵 좋아해여 ㅇㅅㅇ
만들 때 다 대칭... 근데 너무 많이 써먹으먼 욕먹음 ㅇㅇ..
Akiyama Mizuki
꼴리는 대로 찍습니다.
뭐 그러다가 이상한 부분이 있다 싶으면 바로 고칩니다.
슬라이더에만 중점을 두는 것같네요.... 보면과 힛사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맵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bmin11

bmin11 wrote:

정말 그냥 감이 오는대로 찍습니다. 그 감을 얼마나 받느냐에 따라 매핑 속도에 영향을 많이 주기도 하구요.
그리고 최근에 자주 플레이하는 맵에서 영향을 많이 받는것 같습니다 모르겠지만...
전 맵핑이 여전하네요 >_>;; 한가지 달라졌다면 이젠 노트를 배치하기 전에 히트사운드부터 처리한다는 점이겠네요.
Akiyama Mizuki
음... 그래도 bmin11님은 비트맵 잘 만드시잖아요;; BMix만 봐도 퀄이...ㅎㄷㄷ;;;
전... 원래 매핑은 잘해야하는데요! 777%(오타 아님) 못해서 죄송합니다!
Shameimaru-
그냥 노래 흐름에 맞춰서 만드는 편이에요 ...

곡의 부분부분이 길면, 노트도 길게(?), 짧으면 짧게 (?!) [...]

만든지 2일차라 아직은, 스타일이라고도 할수 없네요 ... ('' )
xm0928
전 캐치인이라서 그런지 되도록이면 점프를 많이 넣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네요 ㄷㄷ
전체적인 특징이라면

1. 연타곡을 취급합니다 (캐치인이다 보니;)
2. 되도록이면 엇박곡도 도전합니다 (정박보단 엇박 배치하는게 재미있네요 물론 캐치할때도 엇박에 자신있기 때문에 ㄷㄷ)
3. 되도록 니코동곡 매드영상으로 도전합니다 (보통 연타곡이라 + 곡이 짧아서 + 곡이 흥해서)
4. 캐치로 돌릴때 어떻게 해서든 캐치인들 엿먹이게 하기 (하이퍼 없게 리얼 아슬아슬 하게 점프 만들기 라든지)
5. 키아이 타임에서는 변속을 집어넣습니다. (심하진 않습니다 그래도 태고할때 이래야 재밌음 ㅇㅅㅇ)
Sylphi
엇박 적거나 없고, BPM 변속 없는곡만 찾아서 매핑하려고 하고
개인적으로 본인 자체가 연타를 싫어해서 연타부분은 반복슬라이더로 처리하려 합니다 (상황에 따라선 그냥 연타로)

노트배치는 아직 딱히 스타일이 있는것이 아니라 소개는 못하겠고...
기본 설정의 경우 대략 이런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Easy]
HP Drain Rate : 2 ~ 3
Circle Size : 3
Approach Rate : 3
Overall Difficulty : 2 ~ 3
Slider Velocity : 1.0 ~ 1.4
Distance spacing : 0.8 ~ 1.0

[Normal]
HP Drain Rate : 3
Circle Size : 3
Approach Rate : 5
Overall Difficulty : 4
Slider Velocity : 1.0 ~ 1.4
Distance spacing : 0.8 ~ 1.0

[Hard]
HP Drain Rate : 5
Circle Size : 4
Approach Rate : 7
Overall Difficulty : 6
Slider Velocity : 1.4 ~ 1.6
Distance spacing : 1.0 ~ 1.2

[Insane]
HP Drain Rate : 6 ~ 7
Circle Size : 4 ~ 5 (4를 주로 사용함)
Approach Rate : 8 ~ 9 (9는 BPM 200 이상일 경우)
Overall Difficulty : 7
Slider Velocity : 1.6 ~ 2.2
Distance spacing : 1.0 ~ 1.5
N A L U
노래 한 10번 들어본 후에 노트 배치
Ra-s
허...요즘은 그냥 꼴리는데로 대충 찍음

그런데로 만족스럽게 나오고...고딩이라 시간이 없어진것도 있고 ㅠㅠ
haha5957
대체로 굉장히 잘 아는 노래를 매핑하게 되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곡들을 매핑하면 광장한 똥맵이 나오더라고요

퓨처게이저나 크로아티안 랩소디나 배틀오브로즈같은 경우 엠피쓰리에 들어있던 곡이라 각자 수백번 이상씩 들었던 곡이기도 하고

결론은 노래를 어느정도 아는상태이기때문에 에디터에 들어가서 노래를 들으면서 꼴리는대로 마우스를 휘젓습니다. 그 휘저어지는 모양으로 매핑합니다 (....)
Sylphi
론도 랭크된 이후에, 약간 매핑스타일이 생긴 것 같습니다

Easy, Normal 에서는 직선형 슬라이더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Hard 부터는 직선형 슬라이더가 상당히 많이 보이기 시작하고
Insane부터는 다음과 같이 직선 + 곡선형식의 슬라이더를 사용합니다
256,124,2979,6,0,B|164:140|164:140|144:184|96:208,1,190

어느 난이도든 간에 매핑하기 귀찮은 부분에 대해서는 스피너로 처리해버리려고 하고 (안어울리면 그냥 매핑하고...)
설정부분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작성해버리고 있습니다

HP Drain Rate = (Overall Difficulty) - 1
Circle Size = 3 ~ 4
Approach Rate = 3 ~ 9
Overall Difficulty = (Approach Rate) - 1 (but, Overall Difficulty is less than 7)

그리고 하루에 10초 구간만큼만 찍는 버릇이 있어 오래 걸립니다 :(
B-1B
딱히 정해진 스타일이란건 없지만..
태고맵은 드레인 7, 서클사이즈 3, AR 10, OD 5정도로 보통 놓고 만드네요.
노트는 그냥 맘대로 찍는편? 이고 슬라이더나 스피너는 안쓰는편입니다.
악기가 하나 추가됀다거나 하는 부분을 기점으로 패턴을 바꿔가고요.
1/4 2개 붙인 당김박같은건 쓰지 않고 그냥 1/4 3개를 넣는걸 좋아하고요.
1/6은 넣을수있고 넣으면 좋겠다 생각들면 BPM 무시하고 투입(...)
패턴하나 만들고나면 Ctrl + D로 복제(...)해서 파트를 채워넣고 동캇은 직접 배치합니다.

스탠은 개인적인 습관때문에 손못대겠어요.
mlson1
저의 매핑스타일은 한 단어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그 단어는 '막장' 일까나...

태고는 그냥 쉴틈없이 연타ㅋ
Neverend Story
전 기분따라 찍고 싶으면 찍고, 안찍고 싶으면 안찍습니다
매핑스타일마저도 기분따라 바뀝니다
Kashimaria
.
Sonnyc
어느새 1년간 접은 매핑이기에 감각 소실 ㅠㅠ

빙글빙글 도는 순환적인 매핑을 원하지만 잘안됨 ㅋㅋ
bmin11

Sonnyc wrote:

어느새 1년간 접은 매핑이기에 감각 소실 ㅠㅠ

빙글빙글 도는 순환적인 매핑을 원하지만 잘안됨 ㅋㅋ
헐 저는 되려 그 순환을 끊을려고 고생을 하는데;
Sonnyc

bmin11 wrote:

Sonnyc wrote:

어느새 1년간 접은 매핑이기에 감각 소실 ㅠㅠ

빙글빙글 도는 순환적인 매핑을 원하지만 잘안됨 ㅋㅋ
헐 저는 되려 그 순환을 끊을려고 고생을 하는데;
만든지 1년이 되가는 제 신곡이 제일 잘 살린 곡인듯 ㅋ;
감떨어져서 노말/하드 매핑이 불가능한 실정
Ra-s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고 싶은데 힘드네요...
스타일이 잡힌건 좋은데 너무 일정하니 좀 그렇네요 ㅠㅠ
Siesta-_old
점프는 최대한 적게 !

물흐르듯한 맵을 만들고 싶습니다.
Sylphi

Siesta- wrote:

점프는 최대한 적게 !

물흐르듯한 맵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렇게하면 도레미파 론도처럼 되버립니다.
점프 하나 없어서 그냥 플라곡이 되버리는...
Beige

Underflow wrote:

Siesta- wrote:

점프는 최대한 적게 !

물흐르듯한 맵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렇게하면 도레미파 론도처럼 되버립니다.
점프 하나 없어서 그냥 플라곡이 되버리는...
제 맵도 점프없는 대칭 곡 ㅇㅅ;;
Siesta-_old

Underflow wrote:

그렇게하면 도레미파 론도처럼 되버립니다.
점프 하나 없어서 그냥 플라곡이 되버리는...
..... 그래도 적당히 섞어서 [...]

적어도 인센에는 많이 넣어보려고 했지만, 아직 하드는 ... 플라플라 ㅠㅠ
LQA20Ans
저는 빠른 슬라와 점프를 너무 사랑해서 탈인듯...
일부러 낮은 sv를 잡고 맵핑 해봐야겠습니다...
bmin11
낮은 sv + 넓은 스페이싱 은근 재미있습니다ㅋㅋㅋㅋㅋ
Sylphi

bmin11 wrote:

낮은 sv + 넓은 스페이싱 은근 재미있습니다ㅋㅋㅋㅋㅋ
동시에 까이는 재미 o_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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