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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 새로운 pp랭킹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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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ZY
원문 링크 by Tom94

아마 저를 비공식 오스 랭킹 사이트인 osu!tp의 제작자로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페피와 전 서로 연락을 취했고 결과적으로 제가 pp의 개발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한주간 전 엄청나게 많은 양의 점수를 모두 처리할 수 있는 새로운 랭킹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pp는 이제 개인의 모든 점수를 다 반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osu!tp에 기반을 둔 이 새로운 랭킹 시스템은 여전히 실력 의존도가 높지만 실력 최상위층에 있지 않은 '중수'들에게도 충분히 의미있는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새 랭킹 시스템은 게임 내의 모든 비트맵과 모드 조합에 대해 각각 난이도값을 산정합니다. 이 난이도값은 그 후 그 조건에 해당하는 개인의 기록을 평가하여 점수를 주는 데에 사용됩니다. 이렇게 기록마다 산출된 점수들은 마지막에 한 값으로 모두 합쳐져 개인의 pp가 됩니다. 즉, 난이도값의 기준에 따라 개인의 가장 뛰어난 기록이 pp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셈이죠. 위키에 곧 더 자세한 설명이 따를 예정이니 자주 체크해주세요.
(역: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각 맵에 모드마다 '난이도값'이라는 어떤 숫자가 주어짐 -> 그 맵에 그 모드로 기록을 세우면 그 기록의 점수, 정확도, 그리고 그 맵/모드 조합의 '난이도값'이 변수로 들어가는 어떤 수식을 통해 기록에 대한 '점수'가 주어짐 -> 이 '점수'들이 모두 합쳐져서 자신의 pp가 됨)

현재 새로운 pp 계산법은 스탠다드 모드에 한해서만 작동하고 있습니다. 다른 모드들에 대해서도 곧 난이도의 별 갯수에 의존한 임시적인 계산법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임시적이라는 부분에 주목해주세요. 앞으로 몇주간 모든 모드에 대해 피드백과 제안을 받아 캐치, 태고, 그리고 매니아에 대해서도 적절한 계산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견이 있으시다면 아래 각 모드에 대한 포럼 스레드에 남겨주세요.

스탠다드
캐치
태고
매니아

모든 피드백을 읽고 최대한 많이 대답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커뮤니티의 도움 없이는 좋은 랭킹 시스템을 만들 수 없으니 어떤 의견이라도 내어주세요!

다들 새 pp랭킹에 만족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모드들도 기대해주세요!

—Tom94



이에 대한 페피의 공식 댓글입니다.

그 전까지 ppv2가 향한 방향이 꽤 마음에 들었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Tom을 통해 다른 접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난이도값' 계산을 ppv2에 집어넣고 싶었지만 시간 관계상 포함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ppv2는 많은 미세조절이 필요했고 더 이상 많이 플레이되지 않는 옛날 맵들을 잘 처리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Tom은 제 ppv2에 대한 생각을 모두 포함해서 랭킹 시스템을 '중수' 그리고 '뉴비' 플레이어들에게도 알맞게 만드는 데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Tom은 또한 앞으로도 계속 커뮤니티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랭킹 시스템을 항상 최신으로 유지할 생각도 있었습니다. 이는 오스와 같이 항상 발전하고 있는 게임에서는 필수불가결한 일이지만 다른 일이 많아 바쁜 저에겐 불가능한 일이었죠.

모두들 이해해줬으면 합니다. 새로운 계산법에 대해 의견이 있다면 위에 링크가 걸린 스레드에 써주시면 Tom이 좋아합니다 (특히 스탠다드를 제외한, 계산법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다른 모드에 대해서 말이죠)

이 시스템에 대한 제 공헌도 같이 발표할 계획이었으나, 너무 바쁘다 보니 부득이하게 다음주로 미루게 되었습니다. 기대해주세요!
Sonnyc
개인의 실력을 잘 반영한 랭킹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customCat
기존 정확도의 비중을 높게 잡겠다는 방식과는 어쩐지 전혀 동떨어진 ppv2가 되어버린 듯 하고
아직 스탠을 포함한 제대로 적용되지 않은 다른 모드에도 혼란과 좌절(...)이 넘쳐나고 있지만 나름 만족합니다.
어서 빨리 매니아 순위가 대기권에서 광속탈출해야 할텐데 말이죠. 한 #1000위대까지


개인적으론 탈인간(!)분들을 제외하곤 랭킹을 없애버리는 편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만, 오히려 그게 어렵겠지요 /w/
Norman
다른 모드들도 기대되네요
HelloSCV
아싸 랭크 올라감
Katch

HelloSCV wrote:

아싸 랭크 올라감

+1
Sonnyc

HelloSCV wrote:

아싸 랭크 올라감
-1
Beige

HelloSCV wrote:

아싸 랭크 올라감
2배이상 ㄷㄷ
Joon
캐치 유저 입장에서는 맵 난이도를 어떻게 구별하게 될지 모르겠으나 [그 맵에 등장하는 하이퍼 과일의 총 갯수라던가..?? 정도로 하면 되지 않나 싶기도 함]
정확도 역시 큰 의미가 없는 캐치에서는 구지 세세하게 판별해야 하나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스핀이 없는 맵에서는 이야기가 다르죠]

단순히 모드 빨인 캐치에서 현 pp랭킹은 별로 효율적이지 못한것 같습니다.

차라리 스코어 랭킹이 더 그리워 지내요
이유는 어차피 캐치는 실력차가 일부 탈인간들을 제외하면 비등비등 하기 때문에 풀콤할 수 있는 맵은 어지간 하면 다 하기 때문에
품콤보를 누가 더 많이하여 스코어가 높나를 따지는게 속편할것 같네요
Steal
전 ppv2에 반대합니다 하루ㅏ침에 지옥을경험했기에 너무 허무합니다 오랫동안 공들여쌓은게 하루아침에 무너지니 너무 상심이크네여;
gaten

Joon wrote:

캐치 유저 입장에서는 맵 난이도를 어떻게 구별하게 될지 모르겠으나 [그 맵에 등장하는 하이퍼 과일의 총 갯수라던가..?? 정도로 하면 되지 않나 싶기도 함]
정확도 역시 큰 의미가 없는 캐치에서는 구지 세세하게 판별해야 하나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스핀이 없는 맵에서는 이야기가 다르죠]

단순히 모드 빨인 캐치에서 현 pp랭킹은 별로 효율적이지 못한것 같습니다.

차라리 스코어 랭킹이 더 그리워 지내요
이유는 어차피 캐치는 실력차가 일부 탈인간들을 제외하면 비등비등 하기 때문에 풀콤할 수 있는 맵은 어지간 하면 다 하기 때문에
품콤보를 누가 더 많이하여 스코어가 높나를 따지는게 속편할것 같네요
하이퍼 과일의 총갯수는 좀 아닌거 같습니다만...
캐치맵이 꼭 하이퍼 과일이 많이 등장해야 어려운게 아니라,
하이퍼과일이 아님에도 큰 점프가 나오는 과일패턴이 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스핀이 없는맵이 pp가 잘오르기도 합니다. (캐치는 SS가 타모드보다 매우 쉽기때문에..)
정확도 싸움이 거의 없는 캐치에서 노스핀맵에서 pp많이 주는 현상을 좀 줄여야 할것 같습니다.
customCat
시스템이 만들어지면 아주 신경쓰지 않을 순 없지만 그게 중요한 건 아니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을 기준이 어디있겠습니까?

아주 납득을 하지 못 할 수준이거나 제멋대로인 기준이 아니라면
어느정도 순응을 하는 것도 방법이지 않겠습니까?

어차피 게임의 본질은 즐기는 행위이지,
걱정고민하며 실력과 랭크에 신경쓰는 게 아니라고 봅니다.

그러니 다들 좀 더 순수하게 게임을 즐깁시다<< XD
TAIN
그냥 빨리 캐치랭킹 정확하게 됬으면 좋겠네요.

그것만 되면 소원이 없을것같은..;
Katch

sksmwkd125 wrote:

그냥 빨리 캐치랭킹 정확하게 됬으면 좋겠네요.

그것만 되면 소원이 없을것같은..;
빨리 물랭에서 벗어나고 싶은 사람이 여기 있죠
Sylphi

Jaumterran wrote:

sksmwkd125 wrote:

그냥 빨리 캐치랭킹 정확하게 됬으면 좋겠네요.

그것만 되면 소원이 없을것같은..;
빨리 물랭에서 벗어나고 싶은 사람이 여기 있죠
마찬가지, ppv2 적용으로 모든 순위가 4자리대가 됬죠...
(#3861 / #9351 / #3696 / #5567)
SUZURAN_
이제 중수유저분들이나 초보유저분들도 노력하시면 랭킹을 들수있는기회가 왔네요 :)
제 생각으로는 괜찮은것같아요
Mucomi
고맙습니다 ^.^
Reisen Udongein
와 많이 올랐다
Bucker

customCat wrote:

시스템이 만들어지면 아주 신경쓰지 않을 순 없지만 그게 중요한 건 아니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을 기준이 어디있겠습니까?

아주 납득을 하지 못 할 수준이거나 제멋대로인 기준이 아니라면
어느정도 순응을 하는 것도 방법이지 않겠습니까?

어차피 게임의 본질은 즐기는 행위이지,
걱정고민하며 실력과 랭크에 신경쓰는 게 아니라고 봅니다.

그러니 다들 좀 더 순수하게 게임을 즐깁시다<< XD


+1
Len
업데이트
DeletedUser_1417202
개인적으로 캐치는 어떻게 수정이될지 궁금해지네요 정확도같은건 캐치에 의미가 없으니..

다른모드는 개선해 나가야하겠지만 우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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