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귀찮아서 새로나온 맵랭크룰과 가이드라인을 대충 훑고 넘어갔었는데 오늘은 쓰레전체를 정독까지는 아니어도 꽤 신경을 써서 읽었습니다. 뭐 여러가지로 문제가 많고 할말도 많지만 가장 궁금한건 딱 두가지 입니다.
첫째는 도대체 룰은 누가 정했는가.처음에 저 룰이 나왔을때는 BAT과 MAT들이 충분한 합의를 거친 후에 나온줄 알았습니다만 쓰레를 읽어보니 아주 가관이더군요. MAT들이 이룰은 좀 아닌거 같은데 하고 태클을 걸고 있지를 않나, 한쪽에서는 이룰은 맘에들고 저룰은 싫다를 논하고 있고, 심지어 BAT들도 룰이 마음에 안드니 어쩌니 하면서 난리법석입니다. 랭크맵이 만족해야하는 "룰"을 정하려면 BAT전체의 동의 아니 그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과반수 이상의 BAT을 납득시켰어야죠. BAT들끼리 열심히 머리를 맞대고 뺄거 빼고 넣을거 넣으면서 정하고 공지해도 모자랄판에 BAT들의 동의도 없이 그냥 떡하니 룰이라고 올려놓았으니 결점이 많고 유저들의 불만도 생기는건 당연지사입니다.
둘째는 대체 룰을 정한 사람들은 "룰"이랑 "가이드라인"이 무슨 의미를 가지는지 알고는 있는건가."룰"이라는 것은 그 어떤 상황에서도 어겨서는 안되고 어떤 특수한 상황에서도 예외를 두지 않는 것이 룰입니다. 그런데 지금 룰 항목에 있는 것들을 보면 어처구니없는 항목들이 많이 들어가 있더군요. "룰"이라고 이름붙이면 절대 안되는 항목들이 떡하니 "룰"의 탈을 쓰고 들어가 있네요.
Every slider must have a clear and visible path to follow from start to end. "Clear and visible"은 누가 판단하는 걸까요?
Slider anchors/nodes must not be used to manipulate slider speeds. ???? 더 어처구니 없군요. 슬라이더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서 노드를 조절했는가 아닌가는 누가 판단하는 거죠? BAT이 보고 이건 node가 쓸데없이 많으니 룰을 어겼구나 하면 룰을 어긴게 되는건가요?
All maps must be sightreadable on the first attempt. ;;;;;; 갈수록 가관입니다. 도대체 한눈에 맵이 읽어지는지 아닌지는 누가 판단할까요. 쿠키가 판단할까요 아니면 오스 처음시작한 초보가 판단할까요. BAT이 세팅하는 룰이 이모양이니 "내가 플레이 해봤는데 저 부분의 점프가 unreadable 해서 타이밍을 못잡았으니 고쳐라" 또는 "내가 해봤는데 저부분이 unplayable하니 고쳐라" 같은 모딩을 남발하는 모더들이 자꾸 생기는거죠.
Do not overuse kiai time. "overuse"를 했는지 안했는지는 또 누가 판단하면 키아이를 남발했는지 아닌지 매퍼 자신이 무슨 기준으로 구별할수 있을까요.
룰을 작성한 사람이 기본적인 논리 개념이 있는지조차 의심스러운 상황이네요. 판단기준이 모호한 항목 같은 경우에는 그 어떠한 상황에서도 "룰" 이라는 이름을 달면 안되는게 정말 너무도 당연한 이치인데 말이죠. 저런 항목들의 경우에는 "가이드라인"이 되어야 맞는거죠. 더 웃긴건 여태까지 언랭요소로 또는 어프로브드에서만 허용되던 Slider velocity의 가지수 제한의 경우에는 가이드라인에 떡하니 들어가 있다는 거죠. 저렇게 명확한 항목이야말로 "룰"에 들어가야죠. 물론 저 항목이 룰에 들어가는걸 원치는 않습니다만 예를 든것 뿐입니다. 이 외에도 애매모호한 항목들도 많고 그냥 개인적으로 맘에 안드는 룰도 수도 없이 많습니다만 일일이 토를 달기에는 글이 너무 길어지고 그럴 필요도 없기에 생략합니다.
잠깐 개인적인 의견을 쓰자면 과연 저런 strict rule이 과연 오스에 필요할까 싶네요. 나츠메린이 쓰레드에 올린글귀를 하나 인용합니다.
The rule will decrease the amount of both shit maps and awesome maps. Do you guys really love to see all maps become similar.
해석하자면 "룰은 쓰레기 맵의 개수를 줄이겠지만 쩌는맵의 개수도 줄일 것이다. 정말로 모든 맵들이 다 비슷비슷해지는 것을 원하는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