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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ill Doll, Alace vs #modHelp, RandomJibberish와 NatsumeR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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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ZY
아마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거라 예상되는 동시에 이번 일만큼은 모두가 알아야 한다고 생각되어 비야 번역역사상 처음으로 특정 스레드가 아닌 특정 상황을 설명하는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건의 발단은 Larto의 Still Doll이란 특정 맵 언랭크입니다.

직접 해보셨으면 알겠지만 [Own]난이도가 문제점이 조금 많습니다.

곡을 전혀 상관하지 않는 몇몇 박자의 노트와 무분별한 0.5x 슬라이더의 사용 그리고 스페이싱에 큰 문제들이 보이죠.

여기서 매퍼인 eveless가 "죽기 전에는 바꾸지 않겠다" 라는 강한 발언을 함으로써 맵셋 스레드에 작은 대면이 생깁니다.

랄토는 최대한 논리적으로 설명을 하면서 경험있는 BAT의 자세를 보여준듯 하지만 역시 중국 매퍼의 맵을 독일 BAT가 언랭크하면 중국 vs 서부 의 대립양상은 피할수가없죠.

이런저런 말들이 오간 후에 대체적으로 eveless한테 "조금만 바꿔서 다시 랭크시켜주세요, 다른 난이도들 (특히 Collab)이 언랭되기엔 너무 아까울정도로 잘 만들어졌어요" 라고 부탁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었습니다.

여기서 Alace가 문제를 일으킵니다.

로그가 있지만 영어인데다가 무지 길어서 읽고싶어하는 사람이 없을거라는 판단하에 올리지 않겠습니다. 정 보고싶으신 분들은 이 스레드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저번 JamesEnd of Moonlight태고난이도 때 짐작한 분들도 있었겠지만, Alace가 말 비꼬아서 사람 신경 건드리는데 꽤나 일가견이 있습니다.

28살의 학교 선생님이라고는 믿기 힘들정도로 가끔 성숙되지 못한 모습을 보여줄때가 있는데요

이번에도 eveless의 맵 언랭크를 참지 못하고 돌이킬수 없는 일을 저질렀습니다.

#modHelp를 돼지들의 채널이라고 중국채널에 싸질렀다가 Glass한테 걸린거죠.

그 후 #modHelp에서 Alace와 소위 "#modHelp pigs"간의 논쟁이 있은 후에

Alace는 "나는 개네. 돼지가 개보다 더 나은가봐." 라는 발언을 남기고 자러 갔습니다.

Alace의 행동에 대한 판단은 여러분께 맡기겠습니다. #bat채널에 권한이 있는 저는 Alace의 뒷면을 알기 때문에 객관적인 판단을 내릴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제 dkun이 이에 대해 만든 스레드로 넘어가봅시다.

dkun wrote:

Earlier, Alace, A BAT decided to waltz in modhelp and start a flame war. This is inappropriate and should be dealt with.
Read through the logs, and the Chinese log has Alace saying "Now a mod, a bunch of pigs being potential war dogs" or in context, we're the starter of flame wars, which is obviously a load of shit.

Now, Alace acts like a hypocrite in this, since he advocates about English people going against Chinese, but look at what the fuck he does.
Chinese deserves the SAME amount of respect in this community. This is complete bullshit. Alace, this is a disgrace to your fellow BAT brothers, and I believe that you don't deserve the title of BAT since you obviously have no respect for anyone but the Chinese community.

Don't pass this thread over, you are bullshit Alace.

대놓고 Alace를 비판하며 이에 타당한 처벌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 후 이 스레드에는 12시간만에 7페이지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우며 이런저런 토론이 오가게 되었는데요

(개인적으론 Zerostarry가 OP의 요청을 받아 스레드 락을 한 걸 Ephemeral이 "OP에겐 스레드 락을 할 권리가 지금까지 없었으며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라는 명언을 남기며 다시 풀어버린게 꽤나 인상적이었습니다. 여기서 OP는 BAT를 말하는게 아닙니다.)

정작 본인 Alace는 오지 않은게 아쉽지만 이런 주제 치고 꽤나 좋은 토론이 오간거 같습니다. 관심있으면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요약을 해보면

1. Larto의 eveless란 중국 매퍼의 맵 언랭크. 객관적으로 봤을 때 이 맵은 언랭크가 되는게 맞습니다.

2. Alace의 무분별한 분노. Alace의 커뮤니티 내 위상은 이것으로 바닥입니다.

3. 어쩌면, 진짜 어쩌면 #chinese vs #modHe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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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래부터는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일단 dkun이 만든 스레드를 토대로 RJ를 비판해야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맵의 언랭크에는 동의합니다. 마피아마스터의 무분별 랭크가 극에 달했군요. 다른건 다 몰라도 1/3슬라이더반복은 진짜 웃기지도 않네요

그런데 말이죠



RandomJibberish wrote:

NatsumeRin wrote:

you also said Drawing Again unplayable, and i guess 80% of Shinxyn's map is unplayable to you. are you really serious.
You're one of the many stubborn mappers who I have added to my mental modding blacklist because you refuse to accept that hidden beats and sliders and completely random spacing changes are not a good idea. Every map should be theoretically FCable first time, and hitobjects that are impossible to read the time and position of without superhuman eyes and reactions are not. Drawing again was completely unplayable, there is no way anyone can see every hitobject coming there.

Trying to work out what you're meant to do while playing is not fun, it is frustrating. There are interesting and fun patterns that are instantly readable, and surely it's more fun when a pattern is fun for what it is, and not for how it is masked behind stacked sliderends and hidden kick sliders.



1. RJ의 기준

Drawing Again이 unplayable하다고 말한 시점에서 RJ의 기준이 심각하게 문제가 있음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은 이 맵을 한번 다운받아 플레이해 보시고 과연 이 맵이 랭크되면 안 될 정도로 읽기 어려운지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2. RJ의 발언

RandomJibberish wrote:

You're one of the many stubborn mappers who I have added to my mental moding blacklist because you refuse to accept that hidden beats and sliders and completely random spacing changes are not a good idea.

RandomJibberish wrote:

Hidden beats and sliders and completely random spacing changes are not a good idea.
제가 볼 땐 지극히 주관적인 개인의 의견입니다. 제 챗을 정말 유심히 살펴본 분들이라면 제가 "어 누구누구 신맵나왔다 XD" 라고 하는 매퍼가 딱 두명 있음을 아실거에요

AngelHoney하고 NatsumeRin입니다.

슬라이더 뒤에 노트를 배치하거나 다른 슬라이더를 배치하는 건 아무 문제가 없으며, 오히려 잘 사용하면 (NatsumeRin처럼) 맵을 꽤나 재밌게 만들어준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론) NatsumeRin이 이미 독창성에선 마피아마스터를 뛰어넘은 상황에서 RJ의 태클은 "난 존나 고집세고 내가 생각하는 기준에 맞아야만 좋은 맵이고 그렇지 않으면 다 쓰레기니까 모딩도 안해줄거임 ㅂㅂ" 라고밖에 들리지 않습니다.

3. RJ의 자세

결국 RJ는 자신의 기준에 맞지 않으면 좋지 않은 맵이라고 생각하나 봅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플레이어들이 NatsumeRin 스타일의 매핑을 즐긴다고 전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KanbeKotori나 Lunah가 떠오르는군요. 쿠키나 흐빅도 이런스타일 좋아할거라고 생각됩니다). 독창성과 그저 쓰레기퀄에는 확연한 차이가 있는데, RJ는 이 구분선을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나봅니다.



한마디 하고싶어 미치겠지만 KRZY는 이미 챗과 포럼을 떠난 상태이고 2011년 정도에 돌아온다고 했으니 개입은 하지 않는게 좋을거같군요. RJ한테 제 첫플 스크린샷 보여주고싶어 미치겠습니다. D:











제가 이 스레드를 만든 이유는 한 쪽의 편을 들고 다른 한쪽을 까도록 #korean을 조장하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오스 세계 정세를 보다 더 쉽게 한국 분들에게 설명해주기 위해서이고, 그 일환으로 최근 일어난 한 일을 설명한 것 뿐입니다.

이 기회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오스 내에서의 시스템상, 혹은 국적상 문제나 갈등에 대해 의견을 표출해봅시다.
bmin11
하아......... 저도 '첫플 올콤 가능' 부분은 동의하지만 애매한게 개개인의 실력차, 그리고 경험차에 따라 패턴들의 난이도가 극과 극을 달리게 되는데 지금 저 맵의 패턴들을 보면 급 1/3 노트는 당연히 첫플은 힘들지만 히든 슬라이더랑 히든 노트는 꽤나 구분 짓기 힘들죠. 1~2년 전에는 아직 경험 많은 사람이 없어서 히든 노트/슬라이더는 언랭크가 당연시 되었죠. 요즘와서 구분짓기가 굉장히 애매해 졌을뿐... '

제 의견이라면....... 저는 여전히 히든 노트랑 같은 콤보내 스페이싱 변경은 반대합니다. 오스는 아직 인세인 입문자들이 많이 플레이하고 있으며 요즘 추세대로 점점 어려워진다면 오스는 결국 입문자들을 불러들이기 힘들어지겠죠 (과받에 사람이 몰리는 이유도 여기에 비롯된다고 생각해요. 문턱이 그렇게 높지는 않죠). 그리고 Approved의 존재 이유가 사라지지 않을까요 점점 어려운 패턴들이 유입되다보면? 정말 재미있는데 첫플에 올콤이 힘든 패턴들은 Approved로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모딩하기 참 힘든 세상이죠 =ㅂ=?
예전 같았으면 히든 노트들은 생각할것도 없이 언랭 확정사항이였는데 이제는 개개인의 실력차 경험차를 생각하면서 구분지어야하니....
그래도 왠만하면 좀 억지스럽게 어렵게 만드는 노트들은 좀 죽여줄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요즘 스페이싱들도 꽤나 어거지던데 보니까... (노래 페이스가 바뀌지도 않았는데 갑자기 스페이싱이 줄어드는건 무슨 경우?)
Topic Starter
KRZY

bmin11 wrote:

라면....... 저는 여전히 히든 노트랑 같은 콤보내 스페이싱 변경은 반대합니다. 오스는 아직 인세인 입문자들이 많이 플레이하고 있으며 요즘 추세대로 점점 어려워진다면 오스는 결국 입문자들을 불러들이기 힘들어지겠죠 (과받에 사람이 몰리는 이유도 여기에 비롯된다고 생각해요. 문턱이 그렇게 높지는 않죠). 그리고 Approved의 존재 이유가 사라지지 않을까요 점점 어려운 패턴들이 유입되다보면? 정말 재미있는데 첫플에 올콤이 힘든 패턴들은 Approved로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더더욱 노말 매핑과 하드 매핑의 중요성이 부각되는거겠죠.

저번에 리비와 사이클론의 노말 난이도에 대한 토론을 한번 들은적이 있는데 정말 주옥같은 말들이 오고갔었죠...정확한 quote들은 기억이 잘 안나지만 대충 노말은 너무 지루하다는 리비의 반격에 사이클론이 "노말이 지루하다면 그 노말 매핑에는 문제가 있다" 라는 식의 말을 했던거 같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어려운 인센들엔 찬성입니다. 하지만 그런 인센들이 존재하려면 그 맵셋에는 그걸 커버해줄 적절한 하드와 입문자들을 위한 쉬운, 그렇다고 1/2 스팸이 아닌 노말 난이도가 필요하겠죠. 물론 이지도 있어야 합니다.
DeathxShinigami
I like how this is summed up better than all the other threads relating to this matter. d:
Krisom
I like how this is troll-less, though I do not support the idea of spreading the fight.
Topic Starter
KRZY

Krisom wrote:

I like how this is troll-less, though I do not support the idea of spreading the fight.
Whoa, please don't get me wrong D:

Without lying, all I did on this thread was

1. Explain what happened with the map Still Doll, how it was unranked, and what ensued in the topic afterwards

2. How #modHelp and Alace was behaving below expectations (I was not there since I'm supposed to be afk from osu! of course but I did read the logs posted by dkun)

3. A sum-up of the thread dkun made about this incident, and a little opinion on certain arguments RJ has made in the thread to begin the discussions

4. In the light of this incident, discuss what could be done to prevent such fallout in #korean and possible actions to contribute for an overall better future osu!


1, 2, and 3 were done because I felt people who are not privileged with great English skills also have a right to know what went on in the last couple of days. 4 was done because I felt this was necessary for some time.

Personally, I believe this is a community-wide issue, and feel obliged to spread the information and spark a productive debate on the matter so that everyone in the community can contribute to solving a troublesome case.

Hence, I respectfully refute the statement that I may be "spreading the fight." I will make sure the discussions here remain civil and respectful.
bmin11
이해가 안가는게 왜 중국 커뮤니티가 소외받고 있다고 생각하는걸까요? 제가 보기에는 히든 노트를 제외하더라도 언랭 요소는 꽤나 포함되어 있었는데... 정말 예전 같았으면 질문조차 안할 문제들이였을 겁니다.

인세인이 어려우면 그만큼 다른 난이도가 다른 유저들을 위해 커버를 해줘야 하지만 Difficulty Spread에서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하드도 인세인과 비례해서 조금 쉬워져하니 그렇죠. 그럼 또 그 하드에 비례하는 노말을 만들려면 그것대로 또 힘들죠 (그러다 결국 1/2 스팸이 발생할수도 있구요). 난이도 제한도 있다보니 4~5개 이내로 해결해야한다는 것도 꽤나 부담스럽구요. 이걸 매꾸는것이 매퍼의 능력이라고 한다면 능력이라 해야겠지만......

정말 오스는 룰이면서도 또 그냥 가이드라인일 뿐인 사항들이 많아서 정말 다툼나기 쉽상인것 같아요. 이런 생각을 하게 될줄은 꿈에도 몰랐지만 이제 적어도 넘어선 안될 선을 박쥐랑 장판들, 그리고 심지여 유저들도 참가해서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Topic Starter
KRZY

bmin11 wrote:

이해가 안가는게 왜 중국 커뮤니티가 소외받고 있다고 생각하는걸까요? 제가 보기에는 히든 노트를 제외하더라도 언랭 요소는 꽤나 포함되어 있었는데... 정말 예전 같았으면 질문조차 안할 문제들이였을 겁니다.

인세인이 어려우면 그만큼 다른 난이도가 다른 유저들을 위해 커버를 해줘야 하지만 Difficulty Spread에서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하드도 인세인과 비례해서 조금 쉬워져하니 그렇죠. 그럼 또 그 하드에 비례하는 노말을 만들려면 그것대로 또 힘들죠 (그러다 결국 1/2 스팸이 발생할수도 있구요). 난이도 제한도 있다보니 4~5개 이내로 해결해야한다는 것도 꽤나 부담스럽구요. 이걸 매꾸는것이 매퍼의 능력이라고 한다면 능력이라 해야겠지만......

정말 오스는 룰이면서도 또 그냥 가이드라인일 뿐인 사항들이 많아서 정말 다툼나기 쉽상인것 같아요. 이런 생각을 하게 될줄은 꿈에도 몰랐지만 이제 적어도 넘어선 안될 선을 박쥐랑 장판들, 그리고 심지여 유저들도 참가해서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개인적으로는 정말 어려운 난이도를 만들고 싶으면 난이도 다섯개를 만들어서 이지-노말-하드-인센-XX 로 한다음에 XX를 어려운 난이도로 만들고 인센과 하드를 약간 쉽게 만드는 방법이나

이지-노말+-하드-인센 해서 하드를 약간 어렵게 만드는 방법이 맘에 드네요

그리고 언랭요소가 많았다는 점엔 저도 동의합니다. 1/3슬라이더...=ㅁ=



이 사건에 대해서 약간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오스가 점점 편가르기로 나뉘어가는게 좀 아쉽다는걸까요..

나츠메린이 말한대로 현재 오스에는 가장 크게 아시아식 매핑과 서양식 매핑, 두 가지의 매핑스타일이 존재하는거같네요

아시아식 매핑은 중국/일본/한국 매퍼들이 가장 주로 사용하는듯하고 서양식 매핑은 #modHelp의 인원들을 포함해 대부분의 장판/박쥐들이 사용하는 방식이죠..물론 예외는 존재합니다.

여기까진 좋은데, 여기서 서로의 방식이 좋지 않네 하면서 편가르기를 시작해버리면 오스 커뮤니티는 망할수밖에 없습니다.

또한가지 고민인건 이게 #korean에서도 약간 나타나는듯해서...매핑이 문제가 아니라 챗창에서 말이죠. 전 편한 시기에 afk를 선언하면서 잠시 쉬고있지만 얘기를 들어보니 #korean이 생각보다 상황이 좋지 않다네요. 카페 보면 많은 분들이 이 상황을 고치려고 노력하고 있는듯 하니 일단 안심은 됩니다.

Alace건에 대해선, 이번일은 일정기간 de-BAT처리가 맞다고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스테리카가 이번 스레드에 만든 포스트를 읽어봐도 그렇고, Alace는 좀 반성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EDIT: 스레드 잠겼네요. D:
Joon

KRZY wrote:

나츠메린이 말한대로 현재 오스에는 가장 크게 아시아식 매핑과 서양식 매핑, 두 가지의 매핑스타일이 존재하는거같네요

아시아식 매핑은 중국/일본/한국 매퍼들이 가장 주로 사용하는듯하고 서양식 매핑은 #modHelp의 인원들을 포함해 대부분의 장판/박쥐들이 사용하는 방식이죠..물론 예외는 존재합니다.

여기까진 좋은데, 여기서 서로의 방식이 좋지 않네 하면서 편가르기를 시작해버리면 오스 커뮤니티는 망할수밖에 없습니다.
이 말에 적극 동감하는 사람...

Gens wrote:

Overall opinion about the map... well, nothing special or interesting about it. No really, why do all chinese maps look the same? They're pretty nice built and all but it isn't very interesting. =/
Oh well, at least I liked what you did about the sliders. Almost everyone was linear and with red sliderpoints.
일전에 저의 두번째 랭맵모딩중에 젠스가 했던 말입니다.
why do all chinese maps look the same? < :roll:

뭐... 아시아식이든 서양식이든 똑같은것보단 낳을테니....
BAT들이나 MAT들도 이제 한눈에 아시아식 or 서양식을 분별할정도로 되버렸다랄까..
Shino
Alace가 말한거 보면 딱 이런 식이지.

"아 그래 내가 잘못했음 님들이 맞음 알았으니까 그만 까고 나 버로우탐 됐져?"

내가 오스 오기 전에 열폭하다가 가끔 저랬는데... 뭐 사람이 국적은 달라도 본성은 멀리 가지 않나보네.
de-BAT가 필요하다. 아무리 생각해도.
brikel
뭐.. 나도 모더의 입장도 있는지라
패턴에 신경이 쓰이기도 하는데..
가끔 말도 안되는 노트가 보이더군....
Sure
얼레이스 언행은 확실히 경솔했네요.

그리고 맵핑 스타일 문제는... 노 코멘트.
arien666
솔직히 말해서...
맵핑 스타일에 관해 태클거는것은 좀 그렇다 치더라도
좀 언행이 심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중 ㅇㅅ...

아...
조만간에 결과를 봐야 겠죠 ㅇㅅ...?
Krisom

KRZY wrote:

Hence, I respectfully refute the statement that I may be "spreading the fight." I will make sure the discussions here remain civil and respectful.
Oh, I'm really sorry if you misreaded what I meant ^^"

It's just that I do not like the situation at all. The thread was closed but the agnger stays and hate makes me weak :<. I know you were not trying to force the korean members to take a side in the fight and the message was purely informative, I'm just sad at this being so far.

Sorry again :P
lepidopodus
KRZY가 정리를 잘했네요, 사실 본인도 일을 다 파악한 것은 아니라서요. (시험기간이기도 하고, 원래 전 제 일에 바쁜 사람입니다.)

크리솜이 퍼트리니 뭐니 말은 했지만 사실 이 사건은 osu 커뮤니티 내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던 서구권+a과 범중국권 맵퍼들의 충돌의 일환입니다. 당연히 한국쪽에서도 상황을 알 필요는 있겠습니다.
솔직히 전에 중국인 장판 두명이 직위해체당하고 (나름대로 사유는 있었고, 다시 장판 복구되고) 그 이전에는 디팝+기존 오스 사람들과 중국인들간의 평점 싸움이 벌어지기도 했고(중국인들이 빠르게 랭크된 디팝 맵에 1점을 마구 던졌죠), 사실 이런게 한두번은 아니죠.

언어장벽 문제이기는 하지만 중국인들은 커뮤니티 내에서 지나치게 자기들끼리 뭉치는 경향도 적잖아 있었고 (서로 모딩 주고받기는 몰라도 별점도 서로 엄청 뿌려대죠) 얼라이스는 이 상황을 심하게 했으면 심하게 했지 별로 좋은 쪽으로 기여한 바는 없습니다. 중국인들이 커뮤니티 내에서 지위가 부족하다고 생각을 하는데, 과연 누구 탓일까나요? (한국 커뮤니티는 규모가 그보다는 좀 덜하고 그나마 몇몇 교두보 역할을 하는 사람, 대표적으로 KRZY같은 사람들이 있어서 이런 현상이 덜한 것 같지만 경계는 해야될 상황이죠.)

현 운영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기존 서구권 사람들도 문제가 많습니다. #modhelp쪽에 버티고 앉아있으면 사실 친목질도 상당해보이고요. (아니면 내가 그냥 못끼여들거나.) 사실 위에서 중국인들을 좀 까기는 했었습니다만, 좀 오래 한 사람들끼리는 또 자기들끼리 패거리를 이루며 노는 것도 별로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장판들은 적어도 박쥐들만큼은 경직된 사람들은 아니었으면 하는 바램이었지만, 비교적 최근 장판이 된 유럽계 + 남미계 유저들이 하는 일을 보면 그것도 이제 틀린 것 같습니다, 에휴.

한국 커뮤니티는 사실 경계선에 있다고는 생각합니다만, 전반적으로는 사태 관망이 최고.

아, 본인요? 유럽계 + 남미계 장판들은 제 맵 보고 괜찮다고 하더라고요. 솔직히 #9000도 방금 넘은 사람이 뭘 맵핑 스타일을 논하겠습니다만.

뭔가 엄청 두서없게 쓰기는 했고 어쩌다보니 양비론이 되어버렸습니다만, 어쨌든 이 문제는 커뮤니티의 발전을 위해서는 또 넘어야 될 또 하나의 산이 되었습니다. 커뮤니티가 커짐에 따라서 그 안에 소그룹이 생기는 것은 막을 수 없지만 이것이 갈등의 골로 번져서는 안되겠죠. 운영진이 이를 적절히 조절하여야 하지만 별로 그럴 수 있을 것 같아보이지는 않네요.

(그나저나 KRZY가 나보다 훨씬 '공기를 읽는 능력'이 뛰어난 듯, 난 걍 버로우 ㅋㅋ)

(병리학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 사이라서 급하게 쓴다고 엉망입니다. 저 원래 이렇게 두서없는 사람 아니에요. 3일날 미생물학 시험까지 끝나면 osu 복귀합니다.)

EDIT:
@Krisom: Don't worry, we are just let #korean know about what's happened and discuss our feelings and what should we do to solve this situation. Trust KRZY.
bmin11
하아..... 그리고 이렇게 서로 다투는 게임을 운영하는 페피는 무슨 심정일까...... 아니 정말 매핑에는 랭크가 전부인건가? 그리고 어려운 맵은 꼭 칭송받을 자격이 있으며 점점 더 어렵게 만들어야하는 것인가? 지금 당장 NDS 한번 키고 응원단이랑 리듬 히어로 다시 켜보세요. 이제는 쉬우니 형편없는 게임들인건가?

그리고 오스 커뮤니티는 정말 중국 채널을 차별하나요? 장판 2개가 사면 되기는 했지만 (물론 다시 복귀 했지만) 이유가 있었으며 또 중국 채널도 점점 닫힌 커뮤니티가 되어가고 있는데 그럼 우린 그들을 어떻게 이해해야하는 거죠? 생각해보면 그들이 원하는대로 아예 중국만을 위한 오스를 만들어도 되겠네요 =ㅂ= (보니까 그들만의 홈페이지도 열려있더라...)

정당한 이유가 있었으메도 불구하고 비관적인 태도로 대한 얼레이스도 이해 못하겠고 또 그걸 이성없이 화만 내며 대한 여러 사람들도 이해를 못하겠네요 (마슐리 디쿤 이 두 잉간들 -_-). 양쪽다 조금만 언성을 낮추고, 아니, 사람 대면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매너라도 갖춰서 행동했다면 정말 상황은 그래도 이보다는 괜찮았을거라 생각하네요.


EDIT: 그런데 미스트 사건은 정말 사실인가요? 미스트를 불신한다는 건 아니지만 (사적으로도 만났을때 꽤나 신용이 가는 사람이라 생각했습니다) 섣불리 얼레이스에 관한 생각을 바꾸기도 뭐하네요;; 얼레이스가 학교 교사란것도 그렇고 또 그렇게 행동해서 뭘 얻겠냐마는것도 그렇고 이해할수 없는 것 투성이네요.

그리고 생각나는 대사...
lepidopodus

bmin11 wrote:

그리고 어려운 맵은 꼭 칭송받을 자격이 있으며 점점 더 어렵게 만들어야하는 것인가? 지금 당장 NDS 한번 키고 응원단이랑 리듬 히어로 다시 켜보세요. 이제는 쉬우니 형편없는 게임들인건가?
오스 스탠다드쪽은 잘 몰르겠습니다만 이건 절대 공감. 리듬게임에서 최고로 경계해야할 것이 지나친 상향평준화입니다. 태고맵핑계에서도 저 문제가 자꾸 발생해서 골머리를 앓고 있죠...
NatsumeRin
[stress] anyone want to translate it...? google translate sucks.
bmin11

NatsumeRin wrote:

[stress] anyone want to translate it...? google translate sucks.
KRZY is showing you as an example of how your hard placement (note behind a slider) is actually what brings the maps' quality up and RJ is an example of who is strick with those matters. Just an example of each side representing I guess
NatsumeRin

bmin11 wrote:

NatsumeRin wrote:

[stress] anyone want to translate it...? google translate sucks.
KRZY is showing you as an example of how your hard placement (note behind a slider) is actually what brings the maps' quality up and RJ is an example of who is strick with those matters. Just an example of each side representing I guess
k. thanks. seems the flame is really a large one... ._.
bmin11
indeed
arien666

lepidopodus wrote:

오스 스탠다드쪽은 잘 몰르겠습니다만 이건 절대 공감. 리듬게임에서 최고로 경계해야할 것이 지나친 상향평준화입니다. 태고맵핑계에서도 저 문제가 자꾸 발생해서 골머리를 앓고 있죠...
솔직히 말해서

'어렵기만 한 태고맵' =/= '좋은 태고맵'

ㅇㅅ
그래서 하향도 고려를 해보고 있습니다만...
이게 TaikOsu Kantan 도 만드는 이유중 하나 ㅜㅜ
Mapper 31

arien666 wrote:

lepidopodus wrote:

오스 스탠다드쪽은 잘 몰르겠습니다만 이건 절대 공감. 리듬게임에서 최고로 경계해야할 것이 지나친 상향평준화입니다. 태고맵핑계에서도 저 문제가 자꾸 발생해서 골머리를 앓고 있죠...
솔직히 말해서

'어렵기만 한 태고맵' =/= '좋은 태고맵'

ㅇㅅ
그래서 하향도 고려를 해보고 있습니다만...
이게 TaikOsu Kantan 도 만드는 이유중 하나 ㅜㅜ
누가 어려운 맵을 좋은 맵이라 평가하나여
minyeob
Best thread ever looool
개념글이군요. 당분간 Stick해도 될까요?

osu 영어권 세력과 비영어권의 세력관계 요약(?)

07년에는 영어권/비영어권 따위의 구분은 없었습니다.
그만큼 유저가 적었고 대부분의 유저가 영어권 사람들이였기 때문에 "비영어권 유저 세력"이란 존재자체가 불가했죠.
아마 이 극소수의 비영어권 유저들은 영어권 유저들과 동화되어 잘 지냈으리라 짐작됩니다.

08년 초가 되면서 중국세력이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제가 가입한 5월 정도가 되면서 중국포럼(홈페이지)가 생기고 dipsy(현 deepsea)가 Global Mod가 되면서 급속도로 성장합니다. 이 때 1주일 모딩량 100을 자랑하던 제임스도 #chinese에 속해 있었습니다. 08년 말이 되면서 중국인 맵이 dipsy->James 경로를 통해 랭크되면서 영어권 세력과의 갈등이 시작됩니다.

09년 초 당시 일류 맵퍼인 darrihuka가 탈퇴하면서 #chinese 맵퍼들에게도 관심을 가져달라는 코멘트를 남깁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이 사건 이후로 당분간은 조용했었던 것 같습니다. 근데 Alace가 BAT가 되면서 #chinese에서 나오는 맵이 #mod/#osu에서 나오는 맵을 넘는 듯 하게 되면서 다시 다투게 됩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Alace는 BAT를 자탈합니다. Alace가 BAT 사임한지 2달째되는 10월, 저 minyeob이 BAT가 됩니다. 이 때 중국/일본 등 비영어권 유저들의 맵 모딩을 담당하게되면서 minyeob은 몇달전 별 주고받는 중국계 유저들에 대한 분노가 수그러들면서 중화사상(?)에 빠져들고 맙니다. 그리고 MAT의 pubble 시스템이 추가되면서 영어권/비영어권 세력의 분쟁은 약간 수그러들게 됩니다.

10년은 저보다 여러분이 더 잘 아실것 같군요 주요사건 몇개만 요약합니다.
1. 스테리카 <-> 얼레이스 분쟁
2. 난이도 제한 추가(I가 3개이상이면 안된다)
하지만 지금은 뭐 ㅋㅋㅋㅋ
3. MAT의 버블권한 추가
4. 영어권 모러데이터의 비리들

쨌든 언어가 문제임 언어가 ㅜㅜ
입장을 바꾸어보면 어떨까요? 세계 공통어가 중국어였으면 ㅎㄷㄷ
Topic Starter
KRZY
@Krisom: No worries. 8-)

@NatsumeRin: Sorry if this thread caused you any discomfort, I was explaining the conflict between you and RandomJibberish regarding the maps Drawing Again and Still Doll. As a side note, I am a huge fan of your mapping style XD



일단 스레드도 락됐고, 일의 경과를 시간을 두고 지켜보야 할 거 같습니다.


@민엽: 네, 스티키 해도 됩니다 :D
lepidopodus

minyeob wrote:

쨌든 언어가 문제임 언어가 ㅜㅜ
아무래도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언어이겠죠, 일단 말이 통하고 봐야지 원.
만약 중국인들이 많지 않았다면 문제가 안 되었겠지만, 중국쪽이 이미 주도권을 가진 영미권+유럽권을 두고 대립각을 세울 정도가 되었다면 ㄷㄷㄷ

한국계도 상당히 큰 세력이 되었습니다만, 은근히 처지가 중국계 커뮤니티와 비슷한점이 많다는 것(다행인것은 한국 커뮤니티는 중국쪽 만큼 그리 크지는 못해서 그만큼 조용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에서도 이러한 사건을 경계해야할 필요는 있겠습니다.

본인은 작년즈음에 가입하여서 옛날일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사실 그렇다고 요즘 돌아가는 것을 잘 아는 것도 아니지만. 아시다시피, 전 저 혼자 노는 일이 잦습니다 ㅜㅜ), 솔직히 그리 오래 있지 않은 제가 보기에도 계속 눈에 안띠어도 삐걱대는게 느껴지더라고요. 걱정입니다. (왠지 적절한 줄타기가 필요한 시점일지도 모르겠네요.)

(그나저나 난 3일날 시험인데 이 시간에 왜 이러고 있다냐)
bmin11
한국은 아마 DeathxShinigami랑 Rokodo (서포터 테러 무섭고맙긔)의 영향 덥분에 영어권에 대한 인식은 괜찮을것 같습니다. 여전히 짱깨/니폰 차별이 크게 문제가 되고 있지만요 (특히 입문자분들의 짱깨 닥강퇴 무섭죠)
발언권이 꽤나 있는 한국인들 (예: KRZY, RIKA, minyeob, MF 등등등) 대부분이 영어권이랑 대면해본적이 있고 대부분 좋은 관계가 형성되어 있다보니 또 문제가 그리 크지는 않다고 예상해봐요. 다만 중국은 발언권이 꽤나 큰 사람이 (누군지 아실듯) 아예 대놓고 오스 시스템, 그리고 그 시스템을 형성/운영한 영어권 모더레이터들에 크게 반감을 갖고 있다보니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한다고 볼수도 있죠.
Mitsuki-_old
핸드폰인터넷으로 보니 집중해서 읽지는 못했지만

지금 오스커뮤니티의 정세를 알수 있는 좋은 스레인듯

몇 개의 커뮤니티 사이트의 생성부터 멸망을

osu로 치면 ppy의 입장에서 지켜봐왔는데

규모가 크든 작든 인원이 많든 적든

어느 커뮤니티든 이 빌어먹을 보수주의, 짬밥만 갖고 설치는 텃세가 문제.

커뮤니티의 올락으로 가는 지름길을 넘어 특급열차, 아니 포탈수준임
[Exit]
이글읽고 왠지 감상문 한편 써야할기분이 드는데

우리가 너무 오스 정세에 무심하지 않았나 싶네요

매핑을 하지 않기에 사실 저런일이 있었나 싶기도 하고

결론은 영어 공부를 하자

이런 장난성 댓글을 달기는 좀 심각하네요

bat들이 적절하지 못한 맵을 언랭 시키는것은 당연한 그들의 임무고

자기 고집만 주장하는 bat들은 unbat 시켜야 정상일 터인데

아니, 이상한 맵을 언랭시켰다고 그들이 열폭하는것부터 중국의 생각자체가 어떻게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듦.

왜 자기 잘못은 모르고. 서구가 동양깠다고 생각하는거같은데

alace야 뭐 예전부터 말이 많았던건 눈치로 알고 있었습니다. 가끔 오스 포럼같은데 가거나 채널 보면

막말수준이 비상구급이라는 생각밖에안듬.

그리고 자기 맘에 안든다고 존니스트 까는 샛퀴들은 뭐임? 뭐 이건 누구나 가지고 있을법한 생각인데

이런건 그냥 자기혼자 살아가야할듯. 사회구성원으로써 적합하지 못함

혀튼, 이 사건으로 alace의 오스채널에서의 위상 추이는 알만 하네여. 중국채널에서는 뭐 몰라도.

우리도 좀 열린 시각으로 봐야할듯.
Sunny Holic
음.. 중국쪽이 원래 다른 나라들은 다 적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좀 있긴 해요..
Dark Layer

minyeob wrote:

쨌든 언어가 문제임 언어가 ㅜㅜ
입장을 바꾸어보면 어떨까요? 세계 공통어가 중국어였으면 ㅎㄷㄷ
일단, 매핑계가 이렇게 넓고 어려운지는 알고 있었으나
영어권/비영어권이 있다는 걸 오늘 처음 알게 되었네요.

제가 별로 맵핑은 못하지만 관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맵을 만드는데엔 정말 많은 시간과 정성이 필요하죠
일단 맵을 만들고나면 랭크 시키는게 힘이 드는데
결국 언어의 장벽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졌군요...

오스에서 돌아가는 일을 알게 되서 좋네요
이 스레를 계기로 앞으로도 오스에서 벌어지는 이슈들을 코리안포럼에 올리면 좋겠네요
Topic Starter
KRZY

Dark_Layer wrote:

이 스레를 계기로 앞으로도 오스에서 벌어지는 이슈들을 코리안포럼에 올리면 좋겠네요


:3

노력하겠습니다
NatsumeRin

KRZY wrote:

@NatsumeRin: Sorry if this thread caused you any discomfort, I was explaining the conflict between you and RandomJibberish regarding the maps Drawing Again and Still Doll. As a side note, I am a huge fan of your mapping style XD
thanks, i'm fine with this thread, just curious = =
Sunny Holic
简略就是
Rin的图很有创意。
RJ太主观,自己看不顺就说不对。

还有就是
KRZYNatsumeRin
Topic Starter
KRZY

Sunny Holic wrote:

KRZYNatsumeRin




....

=A= !
NatsumeRin
[Shalon]

Sunny Holic wrote:

KRZYNatsumeRin
KRZY ranked Natsumerin?

XD
yeahyeahyeahhh
Hey guys I love you and all your maps :)
arien666
I just hope that there's no more crashes among users ;_;

yeahyeahyeahhh wrote:

Hey guys I love you and all your maps :)
:3
/me runs again<
yeahyeahyeahhh

arien666 wrote:

I just hope that there's no more crashes among users ;_;

yeahyeahyeahhh wrote:

Hey guys I love you and all your maps :)
:3
/me runs again<
<3 arien ^^
[Dango]
뭔가 훈훈해졌네..
Topic Starter
KRZY

yeahyeahyeahhh wrote:

Hey guys I love you and all your maps :)


:D
arien666
이제 더 특별한 문제 없으면
이걸 Abardon 으로 보냅시다 ㅇㅅㅇ



If there's no more problem, let's move this thread into abardon :3
lepidopodus
굳이 웨이스트랜드로 보낼 필요가... sticky만 떼면 될겁니다, 시간이 지나면요.
minyeob

lepidopodus wrote:

굳이 웨이스트랜드로 보낼 필요가... sticky만 떼면 될겁니다, 시간이 지나면요.
sticky 해제합니다.
Topic Starter
KRZY
최근 Still Doll 랭크 기념 네크로포스팅 :D
SweetBloodyLove

KRZY wrote:

최근 Still Doll 랭크 기념 네크로포스팅 :D
사건해결로 re-ranked 된건가요?
Topic Starter
KRZY

BloodyLove wrote:

KRZY wrote:

최근 Still Doll 랭크 기념 네크로포스팅 :D
사건해결로 re-ranked 된건가요?

매퍼 eveless가 결국 맵을 많이 바꾸고 리랭됨요
Himitsu-

KRZY wrote:

매퍼 eveless가 결국 맵을 많이 바꾸고 리랭됨요
아...압타보고 순간 상구님인줄 알았다 :?
arien666
이제 슬슬 이것도 필요없는 스레이니 락합시다 ㅇ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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