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스토리보드란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스토리보드가 없어도 된다고요?
물론 됩니다. 하지만 제작자 표시 같은 기초적 SB쯤은 할 줄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스토리보딩을 하기 위해서는 4개 메뉴중 [design]에 가야 합니다.
우측 하단에 보시면 무슨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그 비트맵에 해당하는 파일에 png나 jpg 파일을 넣으면 불러 올 수 있습니다.
그 이미지를 불러 오셔야 합니다.
글씨 같은 작은 효과는 png, 배경에 변화 등의 효과는 jpg가 좋습니다.
jpg: 화질이 좋다.
png: 뒤를 투명하게 할 수 있다.
이 이미지를 선택해서 delete키를 누르면 삭제됩니다.
이렇게 부른 이미지는 +,-로 위치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는 위쪽 막대기가 있는 곳에 있고 +-는 왼쪽이 아닌 조금 아랫쪽에 있는 것입니다.
원하는 시간에 가서 +를 누르고 끝에서 또 +를 누르면 됩니다.
잘못된 곳에서 눌렀다면 -를 누르시면 됩니다.
한편 이 이미지는 4가지 방법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1. move
단순히 움직이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저기"로 옮긴다고 쳐 봅시다.
1)원하는 시간에 맞춰 놉시다.
2)"여기"에 이미지를 두고 +를 누릅니다.
3)이미지가 이동할 시간을 보냅니다.
4)원하는 시간에 "저기"에 옮겨 놓고 +를 클릭
이렇게 하면 물체가 자연스럽게 움직일 것입니다.
걸리는 시간에 따라 이동 시간이 비례합니다.
2. scale
스케일! 무엇인가요?
크기를 뜻합니다. 이미지의 대소를 바꾸는 것이죠
마우스를 클릭하고 위, 아래로 움직이면 크기가 바뀝니다.
또 예를 들까요?
"이"만한 크기에서 "이"만한 크기로 바꿔봅시다.
1)원하는 시간에 맞춘다.
2)"이"만한 크기로 맞춘다.(+를 누른다)
3)원하는 시간에 간다.
4)"이"만한 크기로 맞춘다.
시간이 지나며 크기가 바뀔 것입니다.
move와 연동하여 움직이면서 크기가 커지거나 작아질 수도 있겠습니다.
역시 걸리는 시간에 물체의 크기가 바뀌는 속도는 비례합니다.
3. fade
페이드아웃 할때의 fade입니다.
명암을 뜻하는 말입니다.
커서를 눌러서 위로 하면 밝게,(원본 그대로) 밑으로 내리면 점점 안보입니다.
이 색을 이정도로 투명하게 합시다.
1)원하는 시간에 맞춘다.
2)이만한 밝기로 맞춘다.(+를 누른다)
3)원하는 시간에 간다.
4)이 투명도로 맞춘다.
시간의 경과와 함께 투명도가 바뀝니다.
역시 걸리는 시간에 물체의 크기가 바뀌는 속도는 비례합니다.
4. rotate
각도를 뜻합니다.
마우스 커서와 함께 각도가 바뀝니다.
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한바퀴 돌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예를 들기 어려우므로 이미지와 함께 설명하는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이제 밑의 것들을 봅시다.
(밑에는 설명한 것과 서로 반대일 수도 있습니다)
1. ease in
점차 느려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move의 이동을 타점(..)으로 표현하면,
. . . . . . . . . . . .
점점 느려집니다.
2. ease out
이즈 인과 정 반대로 점점 빨라집니다.
역시 타점으로 표현하면,
. . . . . . . . . .
이정도?
[최종 요약]
스토리보드가 없어도 된다고요?
물론 됩니다. 하지만 제작자 표시 같은 기초적 SB쯤은 할 줄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스토리보딩을 하기 위해서는 4개 메뉴중 [design]에 가야 합니다.
우측 하단에 보시면 무슨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그 비트맵에 해당하는 파일에 png나 jpg 파일을 넣으면 불러 올 수 있습니다.
그 이미지를 불러 오셔야 합니다.
글씨 같은 작은 효과는 png, 배경에 변화 등의 효과는 jpg가 좋습니다.
jpg: 화질이 좋다.
png: 뒤를 투명하게 할 수 있다.
이 이미지를 선택해서 delete키를 누르면 삭제됩니다.
이렇게 부른 이미지는 +,-로 위치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는 위쪽 막대기가 있는 곳에 있고 +-는 왼쪽이 아닌 조금 아랫쪽에 있는 것입니다.
원하는 시간에 가서 +를 누르고 끝에서 또 +를 누르면 됩니다.
잘못된 곳에서 눌렀다면 -를 누르시면 됩니다.
한편 이 이미지는 4가지 방법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1. move
단순히 움직이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저기"로 옮긴다고 쳐 봅시다.
1)원하는 시간에 맞춰 놉시다.
2)"여기"에 이미지를 두고 +를 누릅니다.
3)이미지가 이동할 시간을 보냅니다.
4)원하는 시간에 "저기"에 옮겨 놓고 +를 클릭
이렇게 하면 물체가 자연스럽게 움직일 것입니다.
걸리는 시간에 따라 이동 시간이 비례합니다.
2. scale
스케일! 무엇인가요?
크기를 뜻합니다. 이미지의 대소를 바꾸는 것이죠
마우스를 클릭하고 위, 아래로 움직이면 크기가 바뀝니다.
또 예를 들까요?
"이"만한 크기에서 "이"만한 크기로 바꿔봅시다.
1)원하는 시간에 맞춘다.
2)"이"만한 크기로 맞춘다.(+를 누른다)
3)원하는 시간에 간다.
4)"이"만한 크기로 맞춘다.
시간이 지나며 크기가 바뀔 것입니다.
move와 연동하여 움직이면서 크기가 커지거나 작아질 수도 있겠습니다.
역시 걸리는 시간에 물체의 크기가 바뀌는 속도는 비례합니다.
3. fade
페이드아웃 할때의 fade입니다.
명암을 뜻하는 말입니다.
커서를 눌러서 위로 하면 밝게,(원본 그대로) 밑으로 내리면 점점 안보입니다.
이 색을 이정도로 투명하게 합시다.
1)원하는 시간에 맞춘다.
2)이만한 밝기로 맞춘다.(+를 누른다)
3)원하는 시간에 간다.
4)이 투명도로 맞춘다.
시간의 경과와 함께 투명도가 바뀝니다.
역시 걸리는 시간에 물체의 크기가 바뀌는 속도는 비례합니다.
4. rotate
각도를 뜻합니다.
마우스 커서와 함께 각도가 바뀝니다.
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한바퀴 돌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예를 들기 어려우므로 이미지와 함께 설명하는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이제 밑의 것들을 봅시다.
(밑에는 설명한 것과 서로 반대일 수도 있습니다)
1. ease in
점차 느려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move의 이동을 타점(..)으로 표현하면,
. . . . . . . . . . . .
점점 느려집니다.
2. ease out
이즈 인과 정 반대로 점점 빨라집니다.
역시 타점으로 표현하면,
. . . . . . . . . .
이정도?
[최종 요약]
SPOILER
이론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여러분이 직접 edit 에 가셔서 SB를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직접 edit 에 가셔서 SB를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