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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고 Mapping 규칙과 기준안
ㅇㅅㅇ
태고 Mapping 규칙과 기준안
규칙 - 이것들은 절대 어겨서는 안 됩니다.
- 난이도 이름
난이도 이름은 반드시 태고임을 알 수 있어야 합니다만, 난이도 수치는 포함하지 않아도 됩니다(예시: Taiko, Taiko Muzukashii, Taiko Oni).
게스트 난이도는 그 난이도의 제작자의 이름이 포함되야 합니다.
- 난이도 설정과 곡 메타데이터 설정
Overall difficulty 와 HP drain rate 는 반드시 4~7 사이여야 합니다.
예외: 보통의 Draining time 를 넘은 긴 곡들은 그 곡 길이와 노트수에 맞춰서 HP drain rate를 반드시 1~4 사이로 맞춰야 합니다.
- Countdown
Countdown는 사용하지 마세요. 노트가 매우 빨리 시작된다면, lead-in을 넣으세요.
- Finish 노트
Finish 노트는 1/4 스트림이나 그 이상 난이도의 스트림의 시작~중간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스트림의 끝에는 아래의 스트림과 같은 경우에 타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Finish 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xxxxxxxxO, xxxxooooX, xxooxxooX
- Kiai Time
Kiai song은 노래의 코러스 부분(클라이막스)에만 사용해 주세요. 100ms 이하의 순간적인 Kiai "번쩍임" 은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 쉬는 구간
모든 난이도는 쉬는 구간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1/4 테크닉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1/1의 정박패턴을 넣는 것을 의미합니다.
- Custom(개인이 폴더에 추가한 스프라이트) hitbursts(판정표시) and hitsounds(노트사운드)
Custom hitbursts and hitsounds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스킨에 따라 가독성이 현저하게 감소 할 수 있습니다.)
기준안 - 특별한 경우엔 무시 할 수도 있는 것들입니다.
- Slider Velocity(슬라이더 속도)
Slider Velocity는 반드시 1.40 나 1.60 여야 합니다.
- 스트림
맵의 대부분인 경우, 1/1 이나 1/2 이나 1/4 스트림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1/3 이나 1/6 같은 경우에는 곡조에 비슷한 멜로디가 있을 경우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1/8 스트림은 어떠한 경우에서라도 자제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 BPM 변화
노래 BPM이 매우 낮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불필요한 BPM 변화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복합적인 스트림이 없는 적합한 BPM 변화구간이 곡에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노트가 겹쳐 보이는 경우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BPM을 바꿀 때는, 아래와 같은 경우를 사용하거나 SV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노트의 감속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된 다양한 SV의 위의 예시를 참고해라. 0.5 구간은 마지막 노트에 의해 겹쳐 보이지 않게했다.
- 노란 연타구간(슬라이더)
맵상에서 연타를 너무 자주 사용하지 말고 다른 노트와는 1/2 간격을 유지해주세요.
슬라이더를 연달아 넣지 않는게 좋습니다.
125BPM 이하에서는 슬라이더를 가급적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만일 곡이 1/3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tick rate 를 3으로 맞추세요.
- 스핀(뎅뎅노트)
노트와 스핀 사이에는 적어도 1/2이상의 간격을 남기세요. 스트림 상에 사용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너무 짧은 스핀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Breaks(휴식구간)
모든 break 구간은 osu 파일에서 수동적으로라도 제거되어야 합니다.
- Custom Hitsound Volume
노트소리가 들릴수 있는 수준으로 볼륨(예를 들어 80%)을 유지하세요.
또한 "Soft"가 아닌 "Normal" 히트사운드를 사용하세요.
권장사항 - 이 사항들은 되도록 권장하는 것들입니다(필수적이진 않습니다).
- Custom combo colours(커스텀 노트 색)
커스텀 노트 색은 태고 플레이 할때에는 따로 색이 맞춰지기 때문에 굳이 해둘 이유는 없습니다. 노트번호를 맞추기 위해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에디터 상에서 동/캇 노트를 보이기 위해 넘버링 할 수 도 있습니다 (커스텀 노트 색이 없다고 가정하고). 이것은 다른 사람들이 모딩하기도 편하고 자신도 맵핑할때 편해 질 수 있습니다.
- 이유있는 노트 배치(x-y 좌표배치)
노트는 태고 플레이 할때 노트 사운드나 타임라인상 timing외엔 적용되지는 않지만, x-y 좌표배치를 아래와 같은 정렬되게 할 수 있습니다.
- 커스텀 1/3 , 1/6 스트림 자기만의 1/3 1/6 노트 스트림 을 맵상에 넣는것은 숙련된 태고 맵퍼을 제외하고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아래는 SV1.4 상의 노트 4개 구성의 1/6 스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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