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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니아 변속에 대한 기본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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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uel
매니아 SV (Slider Velocity, 변속) 에 대해 질문이 너무나도 많아 이곳에 간단하게 매니아 변속 강좌좀 적어보려 합니다.
내가 영어도 좀 하고 수학도 좀 한다, 싶으신 분은 Evening 의 SV 가이드를 참조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t/435018

변속을 사용하기에 앞서, 기본적으로 이해를 해둬야 하는것은 노트 사이의 간격 입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이런겁니다.
우리가 매니아를 플레이 할때 한 타이밍 섹션에 있는 노트를 보고 치고 그 후 위에 있는 노트를 또 보고 치고 하지는 않습니다. 이런 방식은 적어도 사륜안 소유자가 아닌 한은 불가능 할거라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내 눈에 보이는 패턴 한 뭉텅이를 보고 손이 움직이는 겁니다. 노트를 처리 후 바로 또 내려오는 노트를 알맞은 타이밍에 처리하려면 무엇을 보아야 하는가? 노트사이의 간격입니다. 간격을 보고 손이 그 간격에 맞춰 다시 노트를 처리합니다. 따라서 변속을 사용해도 간격이 1.0x 과 똑같은 간격을 가지고 있다면 변속이 있어도 변속이 나오기전 간격을 이미 봐 둔지라 알맞은 타이밍에 알아서 손이 움직입니다.

하지만 변속이 나오기전 간격을 봐두고 칠려는데 그 변속이 잘못 계산되어 있어 간격이 다르다면? 알맞은 타이밍에 노트를 처리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해를 해둬야 할것이 바로 이 간격 입니다.

제가 변속의 정의를 내리는건 언변력이 심각하게 딸려서 못하겠고 전부 예를 들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변속이라는건 사실 창조에 가까워서 모든 종류를 나열하자면 끝도 없으니 자주 쓰이는 변속을 몆개 집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변속을 사용할때 기본적으로 1.0 x 간격에 중점을 둡니다.
자 먼저 우리가 아는 변속이 뭐가 있을까요? 매우 다양한 변속이 있지만 정말 자주보이고 사용하기도 간단한 변속이 하나 있습니다.


패턴만 봐도 대부분 눈치를 채셨을겁니다. 바로 강한 피치, 큰 간격마다 쿵.쿵 떨어지는 변속입니다. (변속마다 지정된 이름같은게 없어서 이렇게밖에 표현이 되지 않습니다. 죄송합니다)




첫번째 이미지는 1.0 x 배수에 맞춰 계산해 넣은 변속, 두번째는 그냥 변속이 없는 패턴, 세번째는 간격 계산을 하지 않고 사용한 변속입니다.
Non SV'ed와 SV'ed 사이의 약간의 간격차가 보이실겁니다. 하지만 저런 작은 간격차는 오스자체에서 시간차 간격을 완벽히 구현을 하지 못해 생기는 오류라고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저정도의 아주작은 간격차는 리딩에 문제가 되지 않기때문에 패스해주십시오.

참고로 3개의 이미지 전부다 같은 타이밍에 존재하는 노트입니다. 하지만 다시한번 간격에 대해 강조해드리기 위해, Ramdom SV'ed 의 이미지를 봐주세요. 간격이 Non SV'ed, SV'ed 처럼 동일한 타이밍에 일정하게 처리가 가능할까요? 외우지 않는 한 저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왜 저희가 간격을 계산해야하는지 에 대한 이유입니다.

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 변속을 어떻게 사용하나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전부다 아주 간단합니다.


1/1 마다 노트가 하나씩 있다, 또 그 사이의 간격이 100이라고 가정해봅시다.
나는 처음에 쿵! 빠르게 내려오는걸 원해! 그렇다면 당연히 처음부분에 빠른 SV 를 두어야겠죠?
100의 간격을 유지하는 상태로 빠른 SV, 느린 SV 를 조합해야 합니다.
1/2 로 변속을 사용하려면 1/1에 SV, 그 위 1/2 에 SV 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자 그렇다면 1/1 에 1.5 SV 를 두고 1/2 에 0.5 SV 를 두었다고 봅시다.
100 의 간격 내에서 2분의1 시간동안 1.5 배속을 사용하였고 또 2분의1 시간동안 0.5 배속을 사용하였습니다. 계산을 해보자면

(50 x 1.5) + (50 x 0.5) = 75 + 25 = 100.

100의 간격은 일정합니다.
그렇지만 만약 계산을 하지 않고 1.8 SV 와 0.7 의 SV 를 사용하였다면?
(50 x 1.8) + (50 x 0.7) = 125 =/= 100, 100 보다 25 나 간격이 더 크게 보여 그만큼 늦게 노트를 처리하게 되어 miss 가 나거나 판정이 뭉개져버립니다.

이것을 응용하여 배수를 높일수도, 낮출수도 있습니다. 공식을 보고 이미 눈치 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1/1 과 1/2 에 사용하는 변속은 총 합 2가 된다면 OK 입니다.

1.1 with 0.9 = OK
1.2 with 0.8 = OK
...
1.9 with 0.1 = OK

빠른 SV 부분의 배수가 올라가고 느린 SV 부분의 배수가 낮아질수록 변속의 세기는 훨씬 더 강력해집니다. 이점을 유의하셔서 사용해주세요. 또한 노트 사이의
간격이 1/1 이 아니더라도 노트 사이를 반으로 나눌수 있는 간격만 있다면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또 이 방법을 응용해서 느린 SV와 빠른 SV의 위치를 바꿔서 사용 할수도 있습니다.

이 공식을 살짝 응용해 다른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1/4을 사용해서 만드는 쿵쾅이 SV 입니다. 더 강력한 느낌을 주기때문에 사용하시기전 테스트를 거친 후 사용 유무를 결정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똑같이 1/1 마다 노트가 하나씩 있다, 또 그 사이의 간격이 100이라고 가정해봅시다.
1/2 변속은 저속, 고속이 둘다 사이좋게 반반씩 나누어 가져갔지만 이번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1/4을 사용하니 100을 4로 나누고 나온 숫자중 한쪽에는 고속 부분에는 25, 저속부분에는 75의 간격을 주어야합니다.
25는 50보다 작습니다. 아까는 50에서 1.01 이상 1.9 이하의 숫자를 곱해주어 간격을 만들었습니다. 그럼 25도 똑같이 하면 될까요?
답은 아니요 입니다.
50에서 1.01 이상 1.9 이하의 수를 곱해버리면 당연히 50을 초과하게 됩니다. 그런데 25에서 저걸 아무리 곱해봐야 50을 초과할수 있나요?
그렇기 때문에 1/4을 사용하는 변속은 25의 간격을 주는대신 2.01 x 이상의 변속을 사용하게 됩니다.

자 이제 다시 예를 들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5 x 의 변속과 0.5 의 변속을 사용해서 공식을 적어보면 이런식이 됩니다.

(25 x 2.5) + (75 x 0.5) = 62.5 + 37.5 = 100.

위에서부터 차근차근 읽어오셨다면 눈치 채셨겠지만, 1/4를 이용하는 변속은 총합 3 이 된다면 OK 입니다.

2.1 with 0.9
2.2 with 0.8
...
2.9 with 0.1

사실 이 두개의 공식만 이해하시고 응용이 가능하시다면 변속의 90% 는 아셨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1/4도 변속이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보셨다면 1/8 도 사용이 가능할꺼고 1/16도 사용이 가능할것이라는걸 느끼셨을겁니다.
지금 제가 설명드린 이 두가지만 보고 다른 방법으로 응용할수 있지않을까? 하고 아주 살짝만 고개를 돌려보아도 상당한 양의 변속 사용법을 알수 있으실겁니다.
사실상 그래프를 만들어보려고 했지만 제 수학능력이 중학교 1학년 수준에서 그쳐버린 지라 만들기에는 너무 큰 어려움이 있어서 이렇게 예시를 들어서 글을 쓰는 방법 외에는 다른 길이 보이지가 않았네요.

이 밖에도 슬로우잼, 등 다른 변속의 사용법이 있지만 그런 변속은 공식으로 정의가 어렵고 사실상 으로 사용하는 부분이 많기때문에 자신이 좀 더 변속을 많이 연구하고 사용하고 테스트해보며 만들어가는 방법이 최선책이라 생각합니다.

거지같은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변속에 관한 질문도 받습니다
Murumoo
:)
Remuring
감사합니다 치킨 아저씨
Niks
아저씨 이셨나요?
Garalulu
고마워요 생닭웨건!!
leqek
수고했어 :3
Reba
This post is very useful and pendejo :v
DeletedUser_259972
:V
ideu-
milr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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