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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핑 스레드 (질문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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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llina

VTC wrote:

매니아맵 매핑시에는 히트사운드는 어떻게 해야만 할까요 ?

키음구현은 힘들거같은데..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 뭐죠??
스탠처럼 노트에다가 걍 휘슬박지 않나
키음 구현하는 맵들도 꽤 있는걸로 알고있어요
Taeyang

Reana wrote:

VTC wrote:

매니아맵 매핑시에는 히트사운드는 어떻게 해야만 할까요 ?

키음구현은 힘들거같은데..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 뭐죠??
스탠처럼 노트에다가 걍 휘슬박지 않나
키음 구현하는 맵들도 꽤 있는걸로 알고있어요
t/131375
심지어 이런맵도 있습니다.
Kawashiro
'잘 만든 맵'의 기준은 뭘까요?
Akiyama Mizuki
굳이 기준이 존재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여러 형태로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Enon
상당히 주관적인 부분이라고 생각

Un****- 님처럼 Hollow Wings 님의 맵을 와우 ㅆㅅㅌㅊ~~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아 Hollow Wings 애미~~ 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거죠넵
guineaQ

UnLock- wrote:

'잘 만든 맵'의 기준은 뭘까요?
이런 리액션이 나오지 않게 하는 맵
Taeyang

guineaQ wrote:

UnLock- wrote:

'잘 만든 맵'의 기준은 뭘까요?
이런 리액션이 나오지 않게 하는 맵
단순히 그런리액션이 안나오는맵이면 그외맵은 다 잘만든맵으로 일반화 됩 ㅁㄴㅇㄹ
그냥 적당히 랭퀼만되면 그뒤로부턴 그냥 "사과가 더맛있냐, 바나나가 더맜있냐 혹은 아빠가 좋냐 엄마가 좋냐"
같은 질문일듯 물론 전 바나나가 더좋습니다.
Broccoly
기준을 무엇으로 두느냐에 달라지겠져

플레이를 기준으로 보면 타겟 플레이어들이 좋아하면 좋은 맵이고
디자인을 기준으로 보면 예쁜 맵이 좋은 맵이고
창의성을 기준으로 보면 참신한 맵이 좋은 맵이고
pp를 기준으로 보면 읍읍ㅂ읍-
Albatro
물론 기준은 맵퍼마다 다르고 플레이어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이렇게 음악과 맵이 마치 하나가 된것같은 느낌을 주는 맵이 '좋은' 맵인듯...
DeletedUser_1574070
님이 만든 맵이욥 ~~ ^^
Sonnyc
비트맵이 원래 춤을 형상화한거라

좋은 춤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것도 좋을듯요



비트맵에 패턴이 없다는게 무슨 의미인지 생각해봤는데, 안무가 없고 막춤이 많은듯한 기분
Akiyama Mizuki

Sonnyc wrote:

비트맵이 원래 춤을 형상화한거라

좋은 춤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것도 좋을듯요
예상치도 못한 분석이네요..
Tenseki

Sonnyc wrote:

비트맵이 원래 춤을 형상화한거라

좋은 춤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것도 좋을듯요



비트맵에 패턴이 없다는게 무슨 의미인지 생각해봤는데, 안무가 없고 막춤이 많은듯한 기분
아니 ㅋㅋ

손닉님 덕에 패턴구상 하나 하고갑니다 www
Taeyang

zzzzzzzz
computer mangham asdfasdf
yoginun zhongguo pc bang
Sangzin

Taeyang wrote:


zzzzzzzz
computer mangham asdfasdf
yoginun zhongguo pc bang
gosanghasipnida.....
Doyak

Sangzin wrote:

gosanghasipnida.....
Gosaenghasimnida
Kawashiro

Taeyang wrote:


zzzzzzzz
computer mangham asdfasdf
yoginun zhongguo pc bang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Taeyang
??????
받은사람 손~
Affirmation
좋은 모딩의 기준이 뭔가요?
Sonnyc

bbj0920 wrote:

굳이 기준이 존재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여러 형태로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Affirmation

Sonnyc wrote:

굳이 기준이 존재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여러 형태로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칼답...ㄷㄷ
VTC

Sonnyc wrote:

비트맵이 원래 춤을 형상화한거라

좋은 춤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것도 좋을듯요



비트맵에 패턴이 없다는게 무슨 의미인지 생각해봤는데, 안무가 없고 막춤이 많은듯한 기분

세상에...그렇구나..그렇구나...

감사합니다...
Taeyang
BN 입사시험 후기


영어가.... 영어가 저의 최대의 적임...ㅋㅋㅋㅋ
그럭저럭 어려웠던점도있네요 확실히 모딩 퀼로는 채울수없는
랭크룰을 숙지하시고 시험보시는걸 추천합니다.
Albatro

Taeyang wrote:

BN 입사시험 후기


영어가.... 영어가 저의 최대의 적임...ㅋㅋㅋㅋ
그럭저럭 어려웠던점도있네요 확실히 모딩 퀼로는 채울수없는
랭크룰을 숙지하시고 시험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사실 오스하면서 영어도 배우는(?)게 참 유익하고 뜻깊은 일이라 생각하는데 말이죠... 마치 외국인이 한국드라마 보면서 한글을 익히듯이

파이팅!

Neoskylove wrote:

좋은 모딩의 기준이 뭔가요?
22222222222

Kibbleru 유저페이지 보면 Fycho 유저페이지에서 퍼온 좋은 모딩의 "정의" 비슷한게 있는데

좋은 모더는 매퍼의 생각을 이해하고 그에 알맞게 의견을 제시하며
나쁜 모더는 모더 자신의 생각을 우선으로 취급하여 맵을 망치고
그러나 제일 중요한 점은 그 매퍼만이 누가 좋고 나쁜 모더인지 알수가 있다

사실 멀리 안가도 Sonnyc님 페이지에도 좋은 글이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모딩 경험이 많이 없다보니 부족한 양과 질을 왜 이 의견을 제시하는지의 설명을 많이 해서 때우는...
Kawashiro

Neoskylove wrote:

좋은 모딩의 기준이 뭔가요?
나쁜 모딩 : 이거 이상해요 or 이렇게 저렇게 해보세요
좋은 모딩 : 이거 이상하니 이렇게 저렇게 해보세요

모딩 자체가 맵의 발전, 향상을 위해 의견을 제시해주는 것이니 어떤 형태의 모딩이라도 나쁜 모딩은 없다고 생각해요
매퍼의 관점을 이해하고 모딩을 해주던, 자신의 관점에서 모딩을 햐주던 개인차일 뿐이지 좋고 나쁨을 가릴 요소는 없다고 봅니다

물론 위 예시처럼 해결책을 적지 않고 의견만 적거나 그 반대의 경우에는 좀 기분나쁜 모딩이 되지만요
Enon
guineaQ

Neoskylove wrote:

좋은 모딩의 기준이 뭔가요?
매퍼가 모딩을 받고 무언가 새로 깨달은게 있으면 좋은 모딩이라고 생각합니다.
Doyak
Down

Doyak wrote:

왠지 누구맵인지 알거같..
Doyak

Down wrote:

왠지 누구맵인지 알거같..
들켰...
VTC
받는 모딩마다 쓴소리가 가득가득..

리맵도못하겠고

포기도못하겠고

Kawashiro

Doyak wrote:

죄송합니다 죄송합이다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Reol
전 그 사람 스타일 같으면 아예 손도 안대는데 이 상태에서 더 좋아질수 있다고 생각되면 적는편
그래서 모딩들이 다 짧습니다 ㅋ
Taeyang

Neoskylove wrote:

좋은 모딩의 기준이 뭔가요?
매퍼가 집만드는 사람이라고 비유한다면
모더는 그집의 좋지않은부분을 지적하고,좀더 나은방향으로 제시하는사람 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좋은 모딩' 이란 그 모딩이 매퍼에게 큰도움과 발전을 주는것일수록 좋은모딩이라고 생각합니다.
매퍼마다 매핑성향과,매핑스타일,각자 맵에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이 다르기때문에 그부분을 항상 염두해가며 모딩을 해야지요

초보 건설자가 허름한 집을 만들어, 그집을 베테랑 건설자가 모딩을 한다고 생각해봅시다.
(집에 창문이 없다던가,문이 2층에 달렸다던가)

자 그럼 여기서 두 베테랑 건설자A와,B가 이렇게 지적합니다.

A,창문없음 창문다셈, 문 2층에 달지마셈 집이 별로네요 다시만드세요

이경우 초보 건설자가 잘이해 할수있을까요?
이해를 잘하지못한다면 건설자의 기분이 상할수도 있으며
"창문 없어도 충분히 잘살수있고,문을 2층에 다는건 개인적 스타일이니 괜찮음"...등 이런식으로 거절을 하겠지요

B,창문이 달려 있지 않습니다. 창문이 없는 집은 통풍이 잘되지않아 곰팡이가 날수도 있으며, 창문이 있는편이 햇빛도 들어와서 더 좋지 않을까요?
(여기서 더 나아가) 햇빛이 저쪽에서 들어오니 저쪽에,집과 어울리는 이런 창문을 설치하는것이 적절할것 같습니다.
또한, 문을 2층에 다는것 역시 자유로운 통행이 어렵기 때문에 조금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가능하면 1층에 설치하는것이 좋으며 2층에 설치고싶다면 2층으로가는 계단을 추가해보는것은 어떨까요?

이런식의 모딩이 확실히 더 이해하기 편하고 논리적이고 설득력이 있습니다.
그렇게 초보 건설자가 의견을 수용한다면 건설자의 집뿐만이 아니라 앞으로의 실력에도 도움이 되겠지요?

매핑도 마찬가지 입니다.

예를들어 네오님이 최근에 모딩 하신 내용중 살펴봅시다.
easy
[*]01:20:737 (3,4) - 블랭킷..?
normal
[*]01:14:797 (1) - http://puu.sh/mSN35/8ffeb0484f.jpg
Hard
[*]00:25:786 (2) - 직선으로 하는게 더 낫지 않나요?
[*]00:27:865 (3) - 이거 박자가 뭔가 이상한것 같은데요
[*]00:30:984 (5,6) - 평행

이 모딩을 살펴보면 그에대한 타당한 이유라던가 매퍼가 잘 이해할만한 추가적인 설명을 덧붙일수 있었을텐데
단순히 제시를 하거나,지적만 할뿐... 이런식의 모딩은 매퍼의 치명적인 실수를 지적하는게 아닌이상
문제점이 거의 고쳐지지 않으며,최악의 경우엔 더 좋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 갈수도 있습니다.

같은맵 같은 난이도 잘된 예시를 살펴볼까요?(영어지만)
[Hard]
[*]00:02:771 - Add something here? It felt like they was something missing, and it can make a good opportunity to add something to highlight the buildup starting on 00:02:920 .
[*]00:05:972 (1) - I highly recommend you reduce the spinner to one beat early; ending it on 00:07:680 in other words. For a BPM of 202, a recovery time of one beat in a Hard difficulty is difficult to reach to the next object in my opinion.
[*]00:27:865 (3) - I got a little difficulty playing because the slider is starting on a low sound in the music. In my opinion, the vocal is the dominant sound. The other sound is not and they rather have weird rhythms that I don't think you can map, so sticking with the vocal would be better for the rhythm. I suggest you start a slider on 00:27:717 to 00:28:459 .
[*]00:32:024 (1) - I think there should be an increase in the distance between 00:31:430 (6,1) so that it would look like the spacing of 00:30:687 (4,5) .

지적을 하면서 그뒤에 충분히 타당한 설명을 해놓은 모딩입니다.
심지어 00:27:865 (3) -같이 같은 부근을 지적 하셨더라도 네오님은 단순히 이상하다고 지적하신 반면에
후자의 모딩은 지적후 그에대한 의견과 충분한 설명 그리고 이 문제점의 해결방안까지 제시 해주고있습니다.

같은 모딩이라도 누가봐도 어떤것이 더 나은 모딩인지 한눈에 알수있겠죠?
Sonnyc
그렇다고 꼭 모딩 길이가 모딩 퀄이랑 비례하는 것도 아니라는걸 사람들이 알았으면..
Taeyang

Sonnyc wrote:

그렇다고 꼭 모딩 길이가 모딩 퀄이랑 비례하는 것도 아니라는걸 사람들이 알았으면..
사실 매핑에 매핑스타일이 있듯, 모딩에도 모딩 스타일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사전달과 방향성을 확실하게 제시할수있다면 오히려 짧은 편이 가독성면에서 더 좋은 모딩이될수있지요

모더들에게 추가 조언을 하자면,요즘이야 하두 매퍼들이(저를포함해) 굴뚝을 창문자리에 만들고,집을 무슨 타워펠리스처럼 높게만 만들려고하거나
막 개성있어보일려고 심지어는 집을 거꾸로 세우거나 하는것들이 난무합니다만

이런것들을 보면서 'ㄴㄴ 쓰레기 집임 만들지마셈' 이라고 하기보단
그 의도와 스타일을 지켜주면서,집을 거꾸로 지은만큼 불편한점와 에러사항을 보완하면서 더 나은 방향으로 제시하는것이 좋을겁니다.

물론 그런것들을 보며 입주자들이 "쮸밤 이게 무슨 집임 ㅋㅋ?","집이 집다워야 집이지 저게 무슨 집입니까?"
라며 비판,비난 하는사람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에와서 저 거꾸로 세운 집역시 디자인이나,독창성 면에서 주목을 받고
저러한 스타일 중에는 일반 집보다 인기있거나,비싼경우가 허다합니다.

매핑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쓰이는 프리매핑 스타일이 과거에 규탄 받던 일이 있었더라도 지금에 와서는 대중적인 스타일로 인정받고
또한 많은사람이 즐길수 있는 맵스타일로 인정 받았지요
수백년,수천년의 내공이 있는 건설,요리,미술분야 등 같은것들도 현대까지와서도 아직까지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이야기하는데
고작 7년밖에 안된매핑에 '이게 최고이고 최적이다' 라고 지금은 몰라도...과연 미래에서도 그렇게 장담할수있을까요?

모더들 역시 이점 신경쓰면서 맵과 매퍼를 존중해가며 모딩해야하는점이 좀더 필요하다고 봅니다.
Lami
저는 좀 모딩은 간략했으면 좋겠는데 긴 모딩은 매핑 시작한지 얼마 안된사람에게나 적합하고
매핑 한지 좀 된 사람이라면 걍 요점만 찝어줬으면 좋겠음..

간단한 예시로 00:02:771 - Add something here? It felt like they was something missing, and it can make a good opportunity to add something to highlight the buildup starting on 00:02:920 .
=> 00:02:771 - add something to highlight the buildup starting on 00:02:920 ?

00:05:972 (1) - I highly recommend you reduce the spinner to one beat early; ending it on 00:07:680 in other words. For a BPM of 202, a recovery time of one beat in a Hard difficulty is difficult to reach to the next object in my opinion.
=> 00:05:972 (1) - reduce the spinner until 00:07:680. too small recovery time to next object, in hard diff on fast bpm.

문법은 저도 잘 몰라영..
여튼 이정도만 해도 매퍼한테는 충분히 의미전달이 되지않을까 싶은데..
긴 모딩 써준사람 정성을 무시하는건 아닌데, 영어를 잘 못하는 사람이라면 긴 모딩 보면 이거 언제 다 해석하나 싶은...


제 생각은 초보자를 대상으로하는 맵은 제외하고, 최소한의 이유는 포함하면서 핵심만 적어줬으면 좋겠어요
Taeyang
여러분들은 지금 모딩에 모딩을 하는 참신한광경들을 보시고 계십니다.ㅋㅅㅋ
Cellina

Taeyang wrote:

여러분들은 지금 모딩에 모딩을 하는 참신한광경들을 보시고 계십니다.ㅋㅅㅋ
t/393734/start=60
ㅋㅅ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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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모딩에 이렇게 열을 올리시는건지 몰겠네요
사람마다 다 말하는 방식도 이해하는 방향도 다른데 '좋은 모딩' 이란 기준을 짓는건 의미가없습니다
예를들어볼까요

한명이 모딩을했습니다
~ 부분 어떻다 저렇다 이런식으로 짧게 말했다고치죠
한명은 아 어쩌라고; 라고 받아들일수도있고
한명은 그부분 앞뒤로 같은패턴을 넣은곳이있으면 거기까지 보고 아 이런식으로 바꾸는게 나을수있겠다 이럴수도있고
한명은 어쩌란거지 내 개취인데 이럴수도있습니다

두번째 예로

~부분이 ~이래서 ~이렇게 해보거나 ~이런식으로 고치면 좋겠는데 개인적으로 나는 (스샷) 이런식으로 해보겠다
이렇게 장문으로 썼다고치죠
자세하게썼죠?
과연 좋은걸까요

저걸 아 겁나기네 읽기도 귀찮다 라도 할수도있고
오 자세하네 저렇게 바꾸면대겠다 개꿀 이럴수도있고
어쩌란거지 내 개취인데 이럴수도있죠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짧게 간략하게 쓴 모딩은
방향성이 비교적 넓습니다
대신에 매퍼가 그만한 실력이 없으면 시야가 거기까지 못미치겠죠

반대로 길게 쓴 모딩은
비교적 좁습니다
아니라고 반박할수도있지만
길게 모딩하는사람들은 보면 대부분 스샷을 넣죠
아니면 영어를 잘 못하는 사람이면 무슨말인지도 이해못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모더가 영어를 잘 못하는데 장문으로 썼다가 문법이 이상하면 이해를 못하거나 오해의 소지가있죠
그럼 그 스샷을보고서도 다른패턴을 생각할까요
적어도 80퍼센트는 거의 스샷대로 할겁니다

그리고 매퍼의 취향을 존중하고, 안하고는 모딩하면서 전혀 신경쓸문제가 아닙니다
물론 저같은경우는 매퍼가 의도적으로 한거라면 한두개 빼곤 거의 집지 않지만
모더가 그걸 걸고 넘어갈때 문제되는건 '모더가 BN또는 그 이상의 권력을 가지고 있을때' 뿐이겠죠
존중하든 안하든 그 모딩을 받아들일지는 매퍼가 선택하는겁니다

제가 말하고싶은건 '길게 쓰든 짧게 쓰든 어떤게 좋은 모딩이라는 선을 그어버리면 안된다' 라는겁니다
사람마다 받아들이기 나름이니까요

화제는 좋지만 이런식으로 열을 올리는건 보기에 좋지가 않길래 써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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