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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핑 스레드 (질문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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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nter

W h i t e wrote:

개성이 필요해
ㄹㅇ
VTC
새로운맵들이 나오는것을 보면
예전에는 매핑을 하는사람만 매핑을했는데
요새는 "오 나도 해볼까?" 하는분들도 많고
그분들중에서 랭크맵이 꾸준히나와서 개성이 사라졌다 라고 생각하는데
그 개성을 어떻게 살릴지는 100% 개인 기량이여야할듯
요새는 점프 점프 별 삼각형 등이니..
사실상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면서 매핑하는게 엄청어려워진듯
이미 나올만한 패턴들은 오래전에 전부 나왔으니..
Len
결론: 매핑은 어렵다
Lami
저는 개성보단 무난한걸 추구하는지라...
Doyak
저는 ppv2가 다 바꿔놓았다고 생각...

이전에는 맵 자체의 재미가 우선시되고 재미있게 짜면서 자연스레 난이도가 생성됐다고 하면, ppv2가 도입된 후로는 난이도를 우선 맞춰놓고 그 내에서 자기 입맛에 맞게 짜려는 경향이 생겼고요.

그리고 사람들이 pp맵을 압도적으로 많이 플레이하는 경향이 생기면서 매퍼들도 점차 pp를 많이 주는 방향으로 짜게 되는데, 그 pp를 많이 준다는 것의 조건이 1. 읽기 쉽고 2. 어려운 부분에선 서클을 연속으로 많이 써야 하고 3. 박자가 쉬워야 하고 4. 동선이 편해야 하고 등등인지라 pp맵을 짜려면 그 스타일이라는 것도 상당히 제한이 되었다는 거죠.

처음엔 이게 일부 맵들만 그랬지만 갈수록 비중이 높아지고, 이 무렵부터 오스를 시작한 사람들은 그런 'pp식 맵'들에 익숙해지고 pp를 안 주는 독특한 패턴들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게 마련이 됐죠. 그래서 이게 다시 매퍼들이 pp맵을 짜게 만드는 것을 가속화시키고... 다시 플레이어들이 그런 맵들을 하고... 그게 계속 순환되어왔습니다.

그리고 2015년 현재는, 이전의 그 '개성있던' 매퍼들은 많이 접었고, 새로 매핑계에 뛰어드는 유저들은 다수가 'pp식 맵' 위주로만 경험을 해왔고 그 이외의 패턴은 그다지 보지도 못한 겁니다. 일부러 pp맵을 짜려는 매퍼들도 일부 있지만, 굳이 pp에 신경을 안 쓰는 매퍼들조차 pp맵 이외에 맵을 사람들이 재미있어할 만하게 짜는 방법은 생각을 하기 어려운 거죠.

당장 서클이 연속으로 제일 많은 곳 한두 군데로 별 개수가 거의 결정이 되는데 이런 pp패턴을 안 넣은 맵은 별 개수 보고 고수들은 안 하는데, 정작 그 맵을 플레이하는 실력 낮은 사람들은 패턴이 어렵다고 짜증내게 되는데, 사람들이 재미있게 플레이해주길 원하기 때문에 매퍼들이 랭맵을 만드는데 욕만 쳐먹고 싶진 않으니 자꾸 끼워넣게 되고요.

물론, 모두가 그렇다는 건 아닌데 작은 경향으로도 이렇게 순환구조가 생기면 점점 커져서 전반적인 흐름을 뒤바꾸어 놓게 된다는 것입니다.
Racoon-
https://gist.github.com/peppy/1287114f461bacf88bff

출처 : Fast

매핑계에 엄청난 바람이 몰아치는군요
Beige
매핑 뿐만아니라 오스 자체에도 엄청난 영향이...
Doyak
오 이제 오스를 접게 되는 건가...
Cellina
뭔가 맵을 잘만들고 싶은데
항상 돌아오는 결과물은 오버매핑입니다
Topic Starter
Sure

- Racoon - wrote:

https://gist.github.com/peppy/1287114f461bacf88bff

출처 : Fast

매핑계에 엄청난 바람이 몰아치는군요
지금까지 오스를 사랑해주신 여러분 감사드립니다.
Affirmation

- Racoon - wrote:

https://gist.github.com/peppy/1287114f461bacf88bff

출처 : Fast

매핑계에 엄청난 바람이 몰아치는군요
해석좀...
Sangzin

- Racoon - wrote:

https://gist.github.com/peppy/1287114f461bacf88bff

출처 : Fast

매핑계에 엄청난 바람이 몰아치는군요
망☆했☆다
GimBab
이제 신작애니송 1등으로 랭시키려고 밤새서 릴 구하는 매퍼들 다 사라질 각

보카로는 괜찮나... 야마하도 포함이던데 ㄷ
Racoon-

Neoskylove wrote:

해석좀...
비트맵에 저기 연합 소속된 회사 안에 있는 아티스트 곡 사용불가

이전 비마니사태랑 비슷함
Sonnyc

Sure wrote:

- Racoon - wrote:

https://gist.github.com/peppy/1287114f461bacf88bff

출처 : Fast

매핑계에 엄청난 바람이 몰아치는군요
지금까지 오스를 사랑해주신 여러분 감사드립니다.
Sylphi

Sure wrote:

- Racoon - wrote:

https://gist.github.com/peppy/1287114f461bacf88bff

출처 : Fast

매핑계에 엄청난 바람이 몰아치는군요
지금까지 오스를 사랑해주신 여러분 감사드립니다.
Tenseki

Sure wrote:

- Racoon - wrote:

https://gist.github.com/peppy/1287114f461bacf88bff

출처 : Fast

매핑계에 엄청난 바람이 몰아치는군요
지금까지 오스를 사랑해주신 여러분 감사드립니다.
Ujimatsu Chiya
롤 하러 가실분??
Racoon-
던파하죠
Aruel
코나미있네 접어야겠다
KRZY
파판14 데이터센터 초코보 서버 베히모스@@@@@@@@@@@@@@@@

8인 고정공대 대기중@@@@@@
Beige
이제 팝송들도 막히면 쥐쥐
Doyak
15:05 Doyak: I'm curious, how is peppy doing with that copyright infringement thing?
//15:05 MillhioreF: Probably!
//15:05 TheBronyGames: I think BearZyo is hosting one too, and is currently live :^)
15:05 Doyak: peppy says nothing on this twitter or anything
15:05 MillhioreF: Progress halted on it and it was never picked back up since there were no more YMCA complaints for a while
15:05 TheBronyGames: inb4 peppy in chat
15:05 MillhioreF: if the problem gets worse I think it'll come around, but who cares about MIIRO in 2015
15:06 Doyak: I think it's not only MIIRO though
15:06 MillhioreF: There are a few other songs, but not many

이거면 일단 된 거 아님? 실질적으로는 노래 몇 개 막고 끝난 거 같은데
물론 이게 시발점이 되어서 앞으로 더 큰 문제로 번질지도 모르겠지만...
Akiyama Mizuki

Doyak wrote:

이거면 일단 된 거 아님? 실질적으로는 노래 몇 개 막고 끝난 거 같은데
http://ask.fm/Loctav_/answer/129000192422

아직도 많은 사람이 오해하고 있는 것 같네요.. DMCA로 인한 다운로드 불가는 있어도 업로드/랭크 불가는 없습니다.
Tenseki
저작권사에서 삭제하라고 하면 삭제해야한다고 하는거같은데
Doyak
그야 당연히 그렇겠죠... 업로드 자체를 금지시킬 수도 있을텐데 그러면 앞으로 그 저작권자의 곡은 랭크를 못 시킬테고... 이번 일에서 몇 개의 곡만 다운된 건 처음의 그 요구문에서 제시한 곡 목록에 포함된 게 그만큼이었다는 거 같아요.
VTC
이러나 저러나 매퍼들은 부들부들 하겠네요

Kpop 매핑하실분?
Beige
에디터의 변화가 와도 시대가 변해도 초록선으로 힛사를 찍는 나, 비정상인가요?
Norman
다른 방법이 있나요?..
Len
샘플셋 이런거 바꾸는거 말하시는듯
Beige

Fast wrote:

샘플셋 이런거 바꾸는거 말하시는듯
ㅇㅇ...
Tenseki

W h i t e wrote:

에디터의 변화가 와도 시대가 변해도 초록선으로 힛사를 찍는 나, 비정상인가요?
농사가 풍년이군요!
Dark Fang
모딩좀 한다는 BN 없음?
Enon
Yuii-?
Doyak
새로운 토론 주제 하나 꺼내봅니다. (혹시 여기서 토론하는 게 불편한 분 있으신가요?)

"플레이하기 편해야 좋은 맵인가?"

흐름과 동선이 강조되는 현대 매핑에서 플레이성도 퀄리티의 한 요소로 보는 시각이 많아졌습니다. 실제로도 '이 패턴은 플레이하기에 불편하니 고쳐주세요'라던가, '사각형은 치기 힘드니 삼각형으로 바꿔주세요' 같은 모딩은 어느 맵에서나 손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과연 정말로 맵이 반드시 '편해야' 좋은 걸까요? 어떤 불편한 패턴들이 그 맵의 난이도를 키워주고 도전적인 맵을 만든다고도 볼 수 있지 않을까요? 또한 치기 편해야 한다는 것이 맵에 사용될 수 있는 패턴을 제한함으로써 획일화에 일조하고 있는 것은 아닐지, 여러분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이에 대한 한 매퍼의 짧은 의견이 있습니다.사실 저 익명 질문자는 접니다
DeletedUser_1574070
플레이어빌리티라는것은 결국 사람이 판단하기 나름이라.
팡젠이라 포무타같이 '플레이가 가능한 맵이냐' 가 플레이어빌리티 기준이고, 말그대로 '사람이 클리어는 할 수 있는' 매핑을 하는 경우도 있고
보편적인 매퍼들같이 플레이가 편한가 를 기준으로 매핑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뭐 결과적으로는 보는 사람들의 판단이나 기준이 어떠냐에 따라 맵에 대한 평가도 달라지는거라;;

저는 전자의 경우도 후자의 경우도 존재하고 있고 각자의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다면 보다 더 다양한 스타일의 맵이 만들어져서 좋은거 아닌가 라는 생각.
= '플레이하기 편한가'는 맵 퀄리티 안에 포함되는 평가요소라고 보기때문에 딱히 플레이하기 어렵다고 하더라도 좋은 맵은 충분히 있을 수 있다?
뭔소리하는지모르겠넵 ㅋㅋ 제가 글적으면 항상 봐주시는 krzy님 도와주세욥!!! ㅋㅋ
Lami
스카이스타같은 맵을 좋은맵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반대로 그냥 치기 깔끔한 맵을 좋은 맵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있기때문에
playability로는 좋은 맵이라는 기준 자체를 매기기 힘듬... 애초에 매퍼랑 그냥 순수 플레이어랑도 관점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다 달라요
Broccoly
치기 편하다는게 너무 주관적이라...

근데 일단 치기 불편하다는건 익숙하지 않은 패턴이라는건데 이런 색다른 패턴을 노래에 맞게 창의적으로 (그렇다고 너무 억지스럽진 않게) 그리고 일관성있게 찍어냈으면 좋은 맵이 된다고 봄. 문제는 이 '색다른' 패턴을 노래에 맞지도 않게 억지부려가면서 자기 스타일이니까 어쩔수 없다고 우기는 식으로 가면 안 좋은 맵이 되겠죠??

그래서 많은 텟플을 통한 여론조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당...
DeletedUser_1574070

Broccoly wrote:

치기 편하다는게 너무 주관적이라...

근데 일단 치기 불편하다는건 익숙하지 않은 패턴이라는건데 이런 색다른 패턴을 노래에 맞게 창의적으로 (그렇다고 너무 억지스럽진 않게) 그리고 일관성있게 찍어냈으면 좋은 맵이 된다고 봄. 문제는 이 '색다른' 패턴을 노래에 맞지도 않게 억지부려가면서 자기 스타일이니까 어쩔수 없다고 우기는 식으로 가면 안 좋은 맵이 되겠죠??

그래서 많은 텟플을 통한 여론조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당...
(텟플 리퀘는 커녕 랭크전 본인플레이조차 한번도 해본적 없는 1人)
Ozato Fumika
전 플레이 잘되는맵을 좋아하죠.

근대 플레이 잘되는맵들 보면 눈에 보기도 좋아요

그런 의미에서 제맵은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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