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딩큐에서 왔습니다. 일단 모딩 늦은점에 대해서는 정말 죄송합니다.
[Gene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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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반 BPM이 여러번 바뀌는 부분에서의 거의 대부분의 타이밍이 정확하질 않습니다. 실제로 느린 속도로 들어보시면 첫번째 타이밍부터 노트가 보컬 혹은 피아노 소리보다도 더 빠르게 나오고 있고,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그 차이가 조금씩 더 커지는 느낌이 강합니다 (추가로 00:11:783 (20,21) - 이런건 노트가 음악보다도 늦게 나옵니다). 어디서 가져온 타이밍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일부 타이밍은 재측정 할필요가 있어보입니다.
- 05:29:795 - 사실상 이부분은 음이 상당히 적은 부분이라 키아이로 두기에는 적절하진 않은것 같아요. 여기서 한번 끊었다가 05:38:795 - 같은 부분에서 다시 시작해주는건 어떤가요? 대략 저정도의 키아이 공백이면 랭크 자체에 문제가 되진 않을겁니다.
- 00:03:920 (5,6) - 저한테는 5번과 6번이 비슷하게 들리기도 합니다만 (혹은 5번이 좀더 높게 들림), 이부분은 듣는사람의 취향에 따라 좀 달라질수도 있겠네요. 플레이 할때 신경쓰일 정도로 문제가 되거나 그런건 아니지만, 혹시 다음에도 비슷한 내용으로 여러번 모딩이 온다면 생각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 00:08:076 (12) - 확실한거는 이전 노트가 위치한 부분과 보컬음의 높이에 차이가 있다는 겁니다. 높아지는 부분을 표현하기 위해서 k으로 바꿔주는게 더 좋을것 같아요.
- 00:09:733 (16) - 위와 비슷합니다.
- 00:18:732 (29) - 00:21:732 (42) - 사실상 이 노트가 위치한 곳에 멜로디는 바로 다음에 오는 노트랑 같은 멜로디를 가지고 있습니다. 맵을 만드는 입장에서는 현상황을 유지하는게 보기엔 더 좋을수도 있겠지만, 플레이 하는 입장에서는 확실하게 높은 피치로 들리는 부분인데 왜 d을 두었을까 하고 의문을 만들수도 있을것 같긴 합니다.
- 00:22:295 (44,45,46,47) - 이전에 비슷한 음에서는 kddk을 쓰다가 갑자기 ddkd이 나오기에는 좀 갑작스러운 감이 있긴 하네요. 사실 제 생각에는 다른 kddk부분을 ddkd으로 바꿔주는게 멜로디 자체를 따랐을때는 더 맞는다고 보긴 합니다.
- 00:33:826 (4) - 이건 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확실하게 뒤쪽에 들리는 드럼소리는 희미하게나마 들리긴 하지만 음 자체가 약한지라 이부분을 끊어서 확실하게 들리는 바로 다음부분부터 긴 연타를 이어주는게 좀더 나은 표현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 00:41:607 - 사실 이전에 있던 00:38:045 부분 때문에 이부분이 칠게 없어서 어색해지긴 합니다. 확실히 바로 다음부터 패턴이 조금 더 길어지니 끊어주는것도 나쁘진 않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끊어줘야 할 부분이 적절하지는 않았던것 같습니다.
- 00:42:357 (5,6,7) - 사실 멜로디를 생각하면 kdk쪽이 더 맞다고는 봅니다만, 지금 상태로도 괜찮은것 같아서 일단 조심스럽게 제안을 해봅니다.
- 00:48:170 (47) - 굳이 패턴을 위해 k을 만들어 줄 필요까진 없다고 봅니다. 음 자체가 높아지는 변화가 바로 이곳에 있는것도 아니고, d을 쓴다고 패턴이 플레이에 영향을 주는 부분도 아니라 보기에 준비단계(?) 느낌으로 변경해주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 01:00:170 (5,6,7,8) - 이것도 비슷한 느낌입니다. 사실 음 높이의 변화가 확실하게 체감이 되는 부분은 첫번째 노트보다는 01:00:357 (6) 부분이기에 차라리 d kkd을 쓰는것도 괜찮을거라 생각합니다.
- 01:01:295 (12,13,14,15,16,17,18) - 사실 처음에 나오는 비슷한 부분과 비교하면 일관성에 좀 안맞긴 합니다. 이게 뭔소리인가 하면, 이전보다는 확실히 멜로디라던가 좀더 풍부한 느낌(?)이 들기에 노트 밀도를 늘린것까지는 좋은데 이전과는 끊는부분에 차이가 있어서 살짝 어색해집니다. 차라리 패턴이 좀 길어지기는 하지만 01:02:232 - 부분까지 노트를 채웠다면 좀더 플레이 느낌은 나아지지 않았을까 싶네요.
- 01:09:170 (57) - 이 파트부분은 사실상 흰틱쪽에 있는 특정 음에는 k을 쓴것같은 느낌이던데 (01:06:920 (44) - 같은 부분들로 유추), 혹시 빼먹은게 아닌가 싶네요.
- 01:19:295 (25) - 이부분 지우고 보컬부분 강조해주는것도 괜찮을것 같네요.
- 01:26:795 - 뭐에 맞췄는지 인식하기가 좀 힘드네요. 아무생각 없이 플레이할때의 흐름은 나쁘지 않긴 한데, 보컬쪽을 따졌을 경우에는 01:27:357 (65) - 01:27:920 (69,70) - 같은 부분에서 안맞는 느낌이 들고, 드럼을 따져봤을때는 01:26:795 (61) - 01:27:545 (66,67,68) - 같은 부분이 조금씩 안맞습니다. 그래서 패턴 개선이 좀 필요할것 같은데, 한번 고민해보시고 바꿔보시는게 좋겠네요.
- 01:30:357 (84) - 보컬이나 멜로디를 따지자면 이건 k이 더 나을겁니다.
- 01:31:295 (87,88,89,90,91,92) - 마찬가지로, k k ddk d쪽이 좀더 잘 어울릴거라 봅니다. 이유는 바로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01:32:420 (93) - 바로 이전 노트보다는 이걸 k으로 하는게 높아지는 음을 강조하기에는 더 좋다고 합니다. 바꾼다고 해도 바로 다음 노트랑 음 높이가 그렇게 차이가 나는것도 아니라 사실상 전체적인 느낌을 부수거나 그러진 않을겁니다.
- 01:46:857 (41,42,43,44,45) - 01:58:857 (41,42,43,44) - 멜로디를 들어보자니 노트 색을 반대로 매핑한 느낌이 강합니다. 패턴 만들겠다는 취지로는 나쁘지 않겠지만, 좀 신경쓰이긴 하네요.
- 01:52:295 (1,2,3,4,5) - 02:04:295 (1,1,2,3,4) - 개인적으로는 피니쉬 너무 남용하는듯한 느낌이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K부분의 피니쉬만 빼도 충분히 괜찮아질꺼라고 보긴 합니다.
- 02:11:420 (26,27,28) - 개인적으로는 이런 부분은 마지막부분에라도 1/6 사용해주는것도 느낌 자체는 괜찮을것 같아요.
- 02:19:013 (63) - 자세히 들어보시면 63번부터 높은음으로 시작하는걸 알수 있습니다.
- 02:24:545 (31,32,33,34,35) - 여기도 이부분만 반대 색으로 매핑된듯 싶네요. 실제로 보시면 마지막 부분에서 굳이 kdk을 써서 다시 원래 느낌으로 바꾸려는 느낌이 들기도 하니...
- 02:32:232 (74,75) - 음 자체가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가고 있으니 부분이 kd보다는 dk이 더 나을거라 봅니다.
- 02:48:732 (2,3,4) - 굳이 이부분만 dkk으로 두는 이유가 있는건가요? 여러번 들어보긴 했는데 딱히 큰 변화가 보이는건 아닌것 같아서...
- 03:28:295 (1,2,3,4,5) - 03:40:295 (1,2,3,4,5) - 01:52:295와 동일
- 04:11:795 ~ 04:17:420 - 사실 이부분은 어느 음에 맞춰서 매핑했는지 인식하기가 정말 힘드네요. 처음에는 들리는 멜로디쪽을 따라갔나 싶다가도, 확실하게 강하게 들리는 멜로디인 04:13:295 (96) - 04:14:045 (99) - 같은 부분은 무시한다거나, 느낌 자체가 비슷해서 비슷한 패턴이 나올수밖에 없는 04:15:170 (103,104,105) - 04:15:920 (106,107,108) - 04:16:670 (1,2,3) - 가 전혀 다른 형태를 띈다거나, 제가 단순히 스타일을 인지를 확실하게 못해서 그런걸수도 있겠지만 혹시 딱히 의미가 없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04:39:357 (4,5) - 전체적으로 음 자체가 적은 부분이라 서서히 노트밀도를 올려나가는게 느낌상 좋을수가 있어요. 여기서는 굳이 보컬쪽을 다 따르기 보다는 강하게 들리는 음이 위치한 부분부터 채워나가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로 이부분 노트를 지워보는건 어떤가요?
- 04:45:357 (11,12) - 자세히 들어보시면 11번보다는 12번이 더 높은음입니다.
- 04:49:857 (29,30,31,32) - kkd k, 설명은 생략합니다.
- 05:10:295 (1,2,3,4,5) - 마찬가지로 위에서 설명을 했기에 생략하겠습니다.
- 05:17:045 (24) - 플레이 할때 느낌상으로는 k이 좀더 나은것 같네요.
- 05:47:045 (17,18,19,20,21,22,23) - 사실상 제일 앞쪽에 비슷한 부분에서는 kkddk으로 시작했었기에 일관성 문제도 있고, 그리고 전체적인 음 자체가 저거하곤 좀 안맞습니다. 그렇게 복합적인게 섞여서 플레이 흐름을 좀 끊기도 하니, 그냥 무난하게 kkddkdk쓰는게 좋을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