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핑 경력이 짧으신데 굉장히 잘 만드신 것 같아서 좀 세세한 것까지 잡아보겠습니다.
[General]
* 담요를 전반적으로 더 개선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드 스냅을 켜고 매핑하신 흔적이 보이는데 이 때 담요가 비뚤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기 쉬우니 개인적으론 풀고 하시길 권장합니다.
* 노말이 꼭 필요해보입니다. 현재로썬 이지와 하드의 격차가 너무 크기 때문에 스프레드 상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 요즘 키아이를 넣는 추세는, 비슷한 구간이 큼지막하게 한 번 반복될 때 그 사이에 짧게 끊어주는 것입니다. 이 노래 같은 경우라면 01:05:355 - 여기서 키아이를 끊었다가 01:05:681 - 여기서부터 다시 넣는 것이 되겠네요. AIMod는 15초 내에 키아이가 재시작됐다고 뭐라 하지만 전혀 상관 없습니다.
* 난이도마다 마지막에 스피너 하나씩 넣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끝인 곳부터 스피너 시작해서 01:21:333 - 여기서 딱 끊으면 될 것 같네요.
[Easy]
* 담요를 측정하는 좋은 방법은 담요가 씌워지는 서클의 어프로치 서클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가령 00:29:812 (2,3) - 같은 경우 육안으로도 꽤나 비뚤어진 것이 보이는데,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려면 https://osu.ppy.sh/ss/3724670 이와 같이 어프로치 서클이 슬라의 벽면에 딱 닿게끔 노트의 앞뒤를 뒤집고 시간축에서 이동시켜보면, 깨끗하게 벽면을 타고 돌지 못했으므로 담요가 비뚤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맵 전반에 걸쳐 한 번 손봐주셨으면 좋겠네요.
* 00:32:746 (2,3,4) - 이런 배치는 어떨까요: https://osu.ppy.sh/ss/3724683
* 00:52:312 - 중요한 비트라고 생각합니다. 노트를 추가해주셨으면 좋겠네요.
* 00:55:246 (1,2,3) - 1이 조금 더 왼쪽에서 둥글게 올라와서 오른쪽으로 향하는 동선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00:57:529 (4) - 까지 포함해서 너무 툭툭 끊기는 동선이라 생각되네요.
* 01:00:464 (1,2,3,4) - 여기도 너무 역으로 향하는 느낌이라 제가 모양은 안 예쁘게 그려놨지만 https://osu.ppy.sh/ss/3724703 이렇게?
[Hard]
* 현대 매핑에서 하드에 OD7은 좀 도전입니다. 평범한 하드 계열이면 보통 최대 6, 높아야 6.5를 쓰는 게 일반적인데 정 그대로 두고 싶으시다면 7도 괜찮긴 하겠지만 경향은 그렇습니다.
* 00:11:388 (2,3) - 여기서만 갑자기 간격이 벌어지는 건 적절치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런 부분들마다 전부 점프를 계속 넣어주신다면 모르겠는데, 비슷한 부분에서 전부 거리 고정을 하셨으면서 여기만 떼어놓는 것은 일관성을 해칩니다.
* 00:17:420 (5) - 박자가 더 표현되어야 할 곳은 00:17:746 - 여기보다 00:17:583 - 과 같이 멜로디가 나오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후로도 계속 마찬가지입니다.
* 00:46:605 (1,2,3) - 굳이 3연타가 있을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인세인이 아닌 그냥 하드에서, 뚜렷하지 않은 1/4 소리를 표현하는 건 조금 오버입니다.
* 01:06:170 (2,3,4) - 여기도 마찬가지입니다. 3연타를 이쪽 부근에 넣고 싶으시다면 오히려 01:05:518 - 여기서부터 3타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 01:08:779 (2,3,4) - same
* 01:14:812 (1) - 뉴콤 주기가 다르니 해제
[Insane]
* 전반적으로 1/2 슬라가 쓰인 곳과 1/1 슬라가 쓰인 곳이 명확하지 않은데, 굳이 1/2 사이를 자주 비워놓으실 생각이라면 좀 더 의미를 둬서 하시는 게 좋습니다. 노래 자체가 1/2 드럼이 쫙 깔렸기 때문에 그 자체로는 어디를 넣고 빼도 크게 어색하지 않으나 보컬과 맞물려서 들어보면 보컬이 있는 곳이 비어있고 보컬이 없는 곳은 소리가 표현되어 있으니 어색한 부분이 여럿 있습니다.
* 00:29:322 - 00:39:757 - 리듬 세분화, 00:41:062 - 여기도
* 00:41:388 (2) - 이건 소리가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00:40:898 (1,2) - 이 사이는 점프를 넣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00:51:822 (3,4,5,6,7,8,9) - 좀 더 커브 각도가 일정했으면 좋겠습니다. 3점 슬라를 하나 박아놓고 그 안에 정확히 들어가게끔 매핑하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 00:52:312 - 다른 난이도에서도 안 넣었으니 브레이크는 빼주세요.
* 00:58:507 (3,4) - 지금 모양은 좀 마음에 안 드네요. 3을 Ctrl+G 하고 4에 복붙하고 뒤집어서 https://osu.ppy.sh/ss/3724770 이런 모양 추천해봅니다.
* 00:59:485 (3,4) - 컨쥐, 00:59:812 (5,6) - 컨쥐
* 01:03:072 (7) - 뉴콤, 01:03:725 (1) - 해제, 01:04:377 (3) - 뉴콤
* 01:06:333 (3,4) - 여기도 개인적으론 좀 그런데 조금 다른 패턴을 고려해보심이 어떨까요. 저런 같은 음정일 땐 직선 2개만 쓰거나 곡선 2개만 쓰거나 하는 것이 일관성도 있고요.
* 01:09:105 - 여기 리듬 세분화
* 01:13:344 - 여기 소리가 세니 클릭이 가능하게끔 슬라를 서클 2개로 나눠주셨으면 합니다.
* 01:14:812 (5) - 뉴콤, 01:15:138 (1) - 해제, 원하시면 01:15:464 (2) - 여기에 뉴콤
추가로 궁금하신 것이 있다면 질문해주세요. 굿럭
[General]
* 담요를 전반적으로 더 개선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드 스냅을 켜고 매핑하신 흔적이 보이는데 이 때 담요가 비뚤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기 쉬우니 개인적으론 풀고 하시길 권장합니다.
* 노말이 꼭 필요해보입니다. 현재로썬 이지와 하드의 격차가 너무 크기 때문에 스프레드 상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 요즘 키아이를 넣는 추세는, 비슷한 구간이 큼지막하게 한 번 반복될 때 그 사이에 짧게 끊어주는 것입니다. 이 노래 같은 경우라면 01:05:355 - 여기서 키아이를 끊었다가 01:05:681 - 여기서부터 다시 넣는 것이 되겠네요. AIMod는 15초 내에 키아이가 재시작됐다고 뭐라 하지만 전혀 상관 없습니다.
* 난이도마다 마지막에 스피너 하나씩 넣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끝인 곳부터 스피너 시작해서 01:21:333 - 여기서 딱 끊으면 될 것 같네요.
[Easy]
* 담요를 측정하는 좋은 방법은 담요가 씌워지는 서클의 어프로치 서클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가령 00:29:812 (2,3) - 같은 경우 육안으로도 꽤나 비뚤어진 것이 보이는데,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려면 https://osu.ppy.sh/ss/3724670 이와 같이 어프로치 서클이 슬라의 벽면에 딱 닿게끔 노트의 앞뒤를 뒤집고 시간축에서 이동시켜보면, 깨끗하게 벽면을 타고 돌지 못했으므로 담요가 비뚤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맵 전반에 걸쳐 한 번 손봐주셨으면 좋겠네요.
* 00:32:746 (2,3,4) - 이런 배치는 어떨까요: https://osu.ppy.sh/ss/3724683
* 00:52:312 - 중요한 비트라고 생각합니다. 노트를 추가해주셨으면 좋겠네요.
* 00:55:246 (1,2,3) - 1이 조금 더 왼쪽에서 둥글게 올라와서 오른쪽으로 향하는 동선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00:57:529 (4) - 까지 포함해서 너무 툭툭 끊기는 동선이라 생각되네요.
* 01:00:464 (1,2,3,4) - 여기도 너무 역으로 향하는 느낌이라 제가 모양은 안 예쁘게 그려놨지만 https://osu.ppy.sh/ss/3724703 이렇게?
[Hard]
* 현대 매핑에서 하드에 OD7은 좀 도전입니다. 평범한 하드 계열이면 보통 최대 6, 높아야 6.5를 쓰는 게 일반적인데 정 그대로 두고 싶으시다면 7도 괜찮긴 하겠지만 경향은 그렇습니다.
* 00:11:388 (2,3) - 여기서만 갑자기 간격이 벌어지는 건 적절치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런 부분들마다 전부 점프를 계속 넣어주신다면 모르겠는데, 비슷한 부분에서 전부 거리 고정을 하셨으면서 여기만 떼어놓는 것은 일관성을 해칩니다.
* 00:17:420 (5) - 박자가 더 표현되어야 할 곳은 00:17:746 - 여기보다 00:17:583 - 과 같이 멜로디가 나오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후로도 계속 마찬가지입니다.
* 00:46:605 (1,2,3) - 굳이 3연타가 있을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인세인이 아닌 그냥 하드에서, 뚜렷하지 않은 1/4 소리를 표현하는 건 조금 오버입니다.
* 01:06:170 (2,3,4) - 여기도 마찬가지입니다. 3연타를 이쪽 부근에 넣고 싶으시다면 오히려 01:05:518 - 여기서부터 3타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 01:08:779 (2,3,4) - same
* 01:14:812 (1) - 뉴콤 주기가 다르니 해제
[Insane]
* 전반적으로 1/2 슬라가 쓰인 곳과 1/1 슬라가 쓰인 곳이 명확하지 않은데, 굳이 1/2 사이를 자주 비워놓으실 생각이라면 좀 더 의미를 둬서 하시는 게 좋습니다. 노래 자체가 1/2 드럼이 쫙 깔렸기 때문에 그 자체로는 어디를 넣고 빼도 크게 어색하지 않으나 보컬과 맞물려서 들어보면 보컬이 있는 곳이 비어있고 보컬이 없는 곳은 소리가 표현되어 있으니 어색한 부분이 여럿 있습니다.
* 00:29:322 - 00:39:757 - 리듬 세분화, 00:41:062 - 여기도
* 00:41:388 (2) - 이건 소리가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00:40:898 (1,2) - 이 사이는 점프를 넣지 않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00:51:822 (3,4,5,6,7,8,9) - 좀 더 커브 각도가 일정했으면 좋겠습니다. 3점 슬라를 하나 박아놓고 그 안에 정확히 들어가게끔 매핑하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 00:52:312 - 다른 난이도에서도 안 넣었으니 브레이크는 빼주세요.
* 00:58:507 (3,4) - 지금 모양은 좀 마음에 안 드네요. 3을 Ctrl+G 하고 4에 복붙하고 뒤집어서 https://osu.ppy.sh/ss/3724770 이런 모양 추천해봅니다.
* 00:59:485 (3,4) - 컨쥐, 00:59:812 (5,6) - 컨쥐
* 01:03:072 (7) - 뉴콤, 01:03:725 (1) - 해제, 01:04:377 (3) - 뉴콤
* 01:06:333 (3,4) - 여기도 개인적으론 좀 그런데 조금 다른 패턴을 고려해보심이 어떨까요. 저런 같은 음정일 땐 직선 2개만 쓰거나 곡선 2개만 쓰거나 하는 것이 일관성도 있고요.
* 01:09:105 - 여기 리듬 세분화
* 01:13:344 - 여기 소리가 세니 클릭이 가능하게끔 슬라를 서클 2개로 나눠주셨으면 합니다.
* 01:14:812 (5) - 뉴콤, 01:15:138 (1) - 해제, 원하시면 01:15:464 (2) - 여기에 뉴콤
추가로 궁금하신 것이 있다면 질문해주세요. 굿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