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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se house - 18s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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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beatmap was submitted using in-game submission on 2015년 7월 28일 화요일 at 오전 12:05:46

Artist: Goose house
Title: 18sai
BPM: 128
Filesize: 6464kb
Play Time: 01:42
Difficulties Available:
  1. Ceremony Collab (2.53 stars, 173 notes)
  2. Child (1.28 stars, 103 notes)
  3. Graduation (3.1 stars, 320 notes)
Download: Goose house - 18sai
Information: Scores/Beatmap Listing
---------------
Child : 60%
C.C : 30%
Graduation : 50%
Doyak
IRC mod
00:03 Doyak: 안녕하세요
00:04 Doyak: 어제 제가 자느라고 답변을 못 드렸네요...
00:04 PostScr1pt: 안녕하세요
00:04 PostScr1pt: ㅇㅎ
00:05 PostScr1pt: 도약님 혹시 제 맵 좀 하나 봐 주실 수 있으신가요?
00:05 Doyak: 네 물론이죠
00:06 PostScr1pt: 아직 덜 만들었는데 현자타임 와서 조언 좀 받아야 될 거 같습니다 ㅇㅅㅇ
00:06 *PostScr1pt is listening to [http://osu.ppy.sh/b/722822 Goose house - 18sai]
00:06 Doyak: 랭맵셋도 없는 제가 어떻게 조언을...
00:07 Doyak: 난이도마다 드레인 타임이 다르네요?
00:07 PostScr1pt: 아직 덜 만들어서요 ㅋㅋ
00:07 Doyak: 그래도 다 봐드릴까요?
00:08 Doyak: 근데 하나씩 완성시키는 게 아니라 부분부분...
00:08 PostScr1pt: 그래주신다면야... 감사하죠
00:16 Doyak: 일단
00:16 Doyak: 맵셋은 이렇게 난이도 3개에요?
00:16 PostScr1pt: 아마요?
00:17 Doyak: 저 콜랍이 노말 역할인가요?
00:17 PostScr1pt: light hard로 했던걸로...
00:17 Doyak: 일단 랭도전을 하신다는 전제하에 말씀드릴게요
00:17 Doyak: "A difficulty's name must indicate its level of difficulty, with the exception of the hardest level of difficulty in a set."
00:18 Doyak: 그런데 지금 난이도명은 각자가 확실한 어떤 난이도를 드러내고 있지 않아요
00:18 PostScr1pt: 저거 아직도 있음?
00:18 Doyak: 최고 난이도를 제외하고는 Easy나 Hyper 같은 그런 이름 써야 되고
00:18 Doyak: 네 저거 안 없어졌는데...
00:19 Doyak: 일단 그거 바꾸셔야겠고
00:20 Doyak: rc에는 안 써있는 듯하지만
00:20 Doyak: BG는 반드시
00:21 Doyak: 1024x768이나 1366x768
00:21 Doyak: 을 써야 돼요
00:21 PostScr1pt: 아 크기 설정 안했었네요 참
00:21 Doyak: 넵
00:22 Doyak: 이지 AR 조금 낮춰주세요
00:22 Doyak: 지금 이지는 이지 중에서도 엄청 쉽고 느린 이지인데
00:22 Doyak: AR4는 그런 노래에서 노말 정도에나 쓸 AR
00:23 PostScr1pt: ㅇㅎ
00:23 Doyak: 그리고 지금 상태라면
00:23 Doyak: 이지와 콜랍의 격차가
00:23 Doyak: 좀 위험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00:23 Doyak: 이지는 정말 쉬워요, 그런데 노말이 없는 상태에서 하드를 가려면 하드도 정말 쉬워야 하는데
00:24 Doyak: 지금 하드는 느리긴 하지만 꽤나 어려운 요소들이 들어가 있어서
00:24 Doyak: 그렇게 쉽지 않아요 생각보다
00:24 Doyak: 제일 안전한 건 역시 노말을 만드는 거겠죠
00:25 PostScr1pt: 으잌...
00:25 Doyak: http://puu.sh/jeOSA/9af10bd427.png
00:26 Doyak: 이지
00:26 Doyak: 00:13:285 (1) -
00:26 Doyak: 양끝의 y좌표가 2만큼 차이나요
00:26 Doyak: 좀 더 완벽한 퀄리티를 위해서라면
00:26 Doyak: 균형을 맞춰보실 것을 추천
00:27 Doyak: 00:25:472 (2,3) - 담요가 좀 비뚤
00:29 Doyak: 01:10:472 (2,3) - 이것도 담요 씌우려고 하신 거라면 좀 많이 어긋났네요
00:29 Doyak: 01:17:503 (1,2) - 이것도 딱 봐도 비뚤
00:29 PostScr1pt: 딱히 담요 노리고 한게 아닌데 어쩌다 보니 그 패턴이군요;;
00:30 Doyak: 01:39:066 (2,1) - 이지에서 이거 괜찮은지는 좀 물어보세요
00:30 Doyak: 그런데 01:39:652 (1,1) - 이건 확실히 안 돼요
00:30 Doyak: AR4인데도 다음 노트가 보였는데
00:30 Doyak: 더 낮춘다면 더 뚜렷하게 보일테니
00:31 PostScr1pt: 그냥 브렉 걸어야겠네요
00:32 Doyak: 01:56:175 (3) - 이건 원래 이지에서 가끔씩 써주어도 크게 상관은 없는데
00:32 Doyak: 지금까지 이 난이도가 얼마나 쉬운 박자로만 해왔는지를 생각하면
00:32 Doyak: 좀 당황스럽네요
00:32 PostScr1pt: 만들때도 조금 이상하긴 했네요..
00:32 Doyak: 02:09:535 (6,1) - 여기도 딱 붙은 스피너가 괜찮은지 의문
00:33 Doyak: 콜랍은 누구랑 하시는?
00:33 PostScr1pt: 안 정함
00:33 PostScr1pt: 안 모이면 저 혼자 만들죠 뭐 ㅋㅋ
00:33 Doyak: 아 그럼 전부 님 파트군요
00:33 PostScr1pt: 네
00:34 Doyak: 00:12:347 (7,8,9) - 슬라 뒤 1/4 2개가 쉬운 패턴은 아닌데
00:34 Doyak: 라이트 하드를 생각하고 하시는 거라면 이런 패턴은 자제
00:34 Doyak: 근데 노말 만드실 거면 뭐... 별로 상관 없으려나요
00:34 Doyak: 00:15:160 (5,6,7) - 이것도 좀 어려운 박자가 연속으로 나오는데 흠
00:35 Doyak: 전 플레이할 때 이게 노말인 줄 알았어요 노말 치고 꽤나 어려운 박자가... 하고요
00:36 Doyak: 만일 노말이라면 00:22:894 (3) - 이런 다중 왕복 슬라이더는 거의 금지죠
00:36 Doyak: 00:30:160 (4,5,6,7,8) - 이건 좀 안 좋다고 생각해요
00:36 PostScr1pt: 아하...
00:36 Doyak: 일단 00:30:160 (4) - 가 첫박이라 제일 센데
00:37 Doyak: 1.2x 디스턴스로 전 노트와 가깝게 배치되어 있고
00:37 Doyak: 뒤에 나오는 굉장히 평범한 멜로디가
00:37 Doyak: 1.63x로 훨씬 더 벌어져 있어요
00:38 Doyak: 00:35:785 (2,3) - 이 겹침은 제가 플레이할 때 좀 헷갈렸는데
00:38 Doyak: 차라리 아예 스택 하시는 게 읽기 편하고
00:38 Doyak: 쉬운 난이도니까
00:38 Doyak: 00:35:785 (2,3) -
00:38 Doyak: 아니
00:38 Doyak: 00:35:550 (1,2,3,4,5,6) -
00:39 Doyak: 앞에 뒤에 일관성 있게 같은 종류의 노트로 처리해주시면 좋을 듯
00:39 Doyak: 00:44:222 (2,3,4,5,6) - 이것도 쉬운 난이도 치고는 꽤나 복잡한 패턴이라고 생각하고
00:40 Doyak: 무엇보다 전 저기가 과연 점프를 넣을 자리인지 잘 모르겠어요
00:40 Doyak: 앞에서 말한 것처럼 1-2 거리가 나머지보다 더 짧은 것도 있고
00:40 Doyak: 00:48:675 (4,5) - 갑자기 거리가 좁네요
00:41 Doyak: 00:53:597 (7,8) - 붙은 모양이 조금 그런데 떼어주시는 건?
00:41 Doyak: 00:56:410 - 강한 비트인데 비어서 허전
00:41 Doyak: 01:01:097 (8) - 이건 2회 왕복슬라보단
00:42 Doyak: 1회 왕복으로 바꾸고
00:42 Doyak: 01:02:035 - 여기를 메워주시는 게 나을 듯
00:42 Doyak: 말씀드렸다시피
00:42 Doyak: 보통 첫 박에는 강한 비트가 있어서
00:42 Doyak: 가능하면 무시하지 않는 게 좋아요
00:43 Doyak: 01:14:222 (3,4) - 이거 담요라면 4를 더 구부려야
00:43 Doyak: 01:17:035 (1,2) - 거리 고정하신 거 맞나요? 계속 조금씩 변하는 듯
00:44 Doyak: 01:17:738 (2,3) - 반면에 이건 너무 가깝고 말이죠
00:44 PostScr1pt: 풀고 조정하는 중에 실수했나 보네요
00:45 Doyak: 01:22:191 (3) - 이건 너무 많이 가려서 좀 그렇네요
00:46 Doyak: 01:22:191 (3,4) - 여기도 너무 가까워요
00:46 Doyak: 01:29:222 (3,4,5,6,7,8) - 지금까지의 난이도를 생각해보면 갑자기 너무 노트 밀도가 높네요
00:47 Doyak: 01:33:675 (4,5) - 담요하시려면 5번을 더 구부려야
00:47 Doyak: 담요 하실 때
00:47 Doyak: 담요당하는 노트의 어프로치 서클을 잘 활용하세요
00:47 Doyak: 슬라이더 꼬리면 컨트롤 G 눌러서 머리로 만들어놓기도 하고
00:48 Doyak: 임의로 노트 시간적 위치를 옮겨서
00:48 Doyak: 담요당하는 노트의 어프로치 서클이 담요 씌우는 슬라이더의 벽에 딱 닿게끔 해놓고
00:48 Doyak: 맞추면 비교적 정확하게 맞출 수 있어요
00:48 Doyak: 01:35:785 (1,2) - 이것도 담요
00:49 Doyak: 졸업 난이도
00:50 Doyak: 제가 강력히 추천하는 건데
00:50 Doyak: 00:12:816 (4,5,6) -
00:50 Doyak: 1/4은 1/2보다 간격 훨씬 좁혀서 해주세요
00:50 Doyak: 1/2을 1.1x로 하셨으면
00:50 Doyak: 1/4은 0.8 정도로 확 줄여서 하시는 게
00:51 Doyak: 난이도를 왔다갔다하지 않게 해줘요
00:51 Doyak: 지금 이 맵에서
00:51 Doyak: 점프는 어려울 게 하나도 없는데
00:51 Doyak: 연타는 삐끗하면 미스에요
00:52 Doyak: 지금 이 이야기는 맵 전체에 있어서 적용되는 거니까 그 뒤로는 이야기 안 할게요
00:52 PostScr1pt: 내가 이렇게 1/4 연타를 많이 박아놨었나...
00:53 Doyak: 00:15:160 (1,2,3,4,5,6) - 이 박자는 매우 어렵습니다
00:54 Doyak: 파란 선에서 끝나고 흰선에서 연타가 시작하는 건
00:55 Doyak: 일반적으로
00:55 Doyak: 저만 그런 건진 모르겠지만
00:55 Doyak: 슬라 뒤에 연타가 있으면
00:55 Doyak: 그 연타는 서브 손가락부터 시작하게 돼요
00:55 Doyak: 그렇게 해야 대부분의 경우에
00:55 Doyak: 주 손가락에서 연타가 끝나요
00:55 Doyak: 마치 평범한 3연타 5연타를 치는 것처럼
00:55 Doyak: 그런데 지금 같은 박자일 경우
00:56 Doyak: 연타를 서브 손가락으로 시작해서
00:56 Doyak: 연타의 마지막인 00:16:097 (6) - 도 서브 손가락으로 끝나게 되죠
00:56 Doyak: 즉 쉽게 말하자면
00:56 Doyak: 00:15:160 (1,2,3,4,5,6) - 이거 전체가
00:56 Doyak: 짝수 연타의 효과가 나요
00:57 Doyak: 제가 이거 할 때 저기서 다시 시작했는데
00:57 Doyak: 저길 제대로 못 읽어서 100 떠서 그랬...
00:57 Doyak: 00:18:441 (4,5,6,1) - 이건 매우 비추
00:57 PostScr1pt: ㅇㅎ 그때 버퍼링 걸려서 못 봄
00:58 Doyak: 1/4 간격이랑 똑같은 간격을 바로 뒤에 1/2로 쓰시면 곤란합니다
00:59 Doyak: 00:20:785 (5) - 뉴콤
01:00 Doyak: 00:20:785 (5,6) - 여기도 갑자기 간격 좁아지는 게 살짝 걸리기는 한데 크게 문제는 안 될 듯
01:01 Doyak: 디스턴스 쪽에 문제가 좀 보이는데
01:01 Doyak: 분명히 처음에는 1.1x를 쓰셨고
01:01 Doyak: 00:16:097 (6,7,1) - 그런데 여기는 1.0x?
01:02 Doyak: 00:19:847 (3,4,5) - 여기서 0.9x로 줄고
01:02 Doyak: 00:22:191 (7,8,1) - 다시 늘어나네요
01:02 Doyak: 전체적으로 노래에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01:02 Doyak: 일정하게 맞춰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01:02 PostScr1pt: 아 만드는 도중에 cs 여러번 바꿔서 헷갈렸나 보네요
01:03 Doyak: 00:23:597 (5,6) - 이건 시작점이 노트 뒤에 완전히 숨겨져서 아마도 언랭요소일 겁니다
01:03 Doyak: 그리고 일관성 있게 디스턴스 맞춰서 해주시는 게
01:03 Doyak: 00:17:035 (1,2) - 00:18:910 (1,2) - 이런 것들이랑요
01:03 PostScr1pt: 디스턴스 키고 작업해야 겠군요
01:03 PostScr1pt: 귀찮아서 안 틀고 했더니...
01:03 Doyak: 00:19:378 (2,3) - 이건 스택이 아니네요? 정확하게 스택해주시는 게...
01:04 Doyak: 00:24:535 (1,2) - 이것도 너무 많이 겹쳐서 비추
01:04 Doyak: 00:25:472 (3,4) - 복붙이니 마찬가지
01:04 Doyak: 00:26:410 (5) - 뉴콤
01:05 Doyak: 음
01:05 Doyak: 뉴콤 주기를 여기서 확 바꾸셨네
01:05 Doyak: 저는 키아이에서도 뉴콤을 바꾸지 말라는 이야기를 최근에 들은지라...
01:05 Doyak: 웬만하면 일정하게 가시는 게
01:06 Doyak: 00:35:316 - 어려운 난이도인데 비어서 허전
01:07 Doyak: 00:55:706 (4) - 노트간의 배치 관계가 시각적으로 좀 그래요 특히 2에 애매하게 겹친 게
01:08 Doyak: 01:02:972 (2) - 판정선을 건드린다고 최근에 지적을 받았는데 실제로 그게 랭에 문제가 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01:08 Doyak: 01:10:472 (2,4) - 여기도 살짝 붙은 건 개인적으로 별로라고 생각
01:09 Doyak: 01:13:285 (1,2) - 이런 거 담요 씌워주시면 예쁠 텐데
01:09 Doyak: 01:19:261 (6,7) - ^
01:09 Doyak: 01:21:722 (2,4) - 이렇게도 담요가 되면 좋을 거 같아요
01:10 Doyak: 01:24:886 (2,3) - 담요담요
01:10 Doyak: 01:57:347 (7,8,9,10,11) - 직선형을 의도하신건지 모르겠지만 그렇다면 비뚤어졌어요
01:11 Doyak: 02:02:738 (3) - 이것도 왼쪽이 오른쪽보다 살짝 올라가있어서
01:11 Doyak: 2랑은 안 닿는데 4랑은 닿아요
01:12 Doyak: 02:09:066 (9,1) - 이건 거리를 똑같이 고정했다고 생각하시겠지만
01:12 Doyak: 02:09:535 - 여기서 느려지는 변속이 있어서
01:12 Doyak: 같은 ds를 써도 실제 거리는 짧게 나타나요
01:14 Doyak: 02:22:425 (4,5) - 저 같으면 이런 것도 다 담요 씌웠겠지만 어차피 스타일 차이...
01:14 Doyak: 아까 말씀드렸던 뉴콤 주기 문제
01:14 Doyak: 맵 전체적으로 일관성 있게 다 고쳐주셨으면 좋겠고
01:14 Doyak: 지금 지적드린 것 이외에도 ds가 흐트러진 거 정리해주시고
01:15 Doyak: 이 정도 난이도에 겹침을 너무 남용하지는 않으시는 게 좋아요
01:15 Doyak: 특히 슬라이더의 시작점은
01:15 Doyak: 반 정도는 보이게 해주셨으면 좋겠...
01:16 Doyak: 아직 다 안 만드셔서 안 넣으신 거겠지만 02:29:691 (2,4) - 시작점 클랩
01:16 PostScr1pt: 다 바꾸면 거의 지난 번 패턴 참고해서 만든 리맵정도 일듯 ㅋㅋㅋㅋ
01:16 Doyak: 그리고 힛사를 너무 빼먹지 마세요
01:16 Doyak: 정 넣을 데가 없으면 쿵짝쿵짝이라도 따라서
01:16 Doyak: 2박 4박에 넣는다던가
01:17 Doyak: 아예 기본힛사로만 계속 가는 것도 언랭요소에요
01:17 Doyak: 제가 많이 겪어봐서 아는데
01:17 PostScr1pt: 벌써부터 막막하군요 힛사...
01:17 Doyak: 열심히 맵 만들었는데
01:18 Doyak: 모딩 하나 받았더니
01:18 Doyak: 맵 처음부터 끝까지 다 고치라고 하고
01:18 Doyak: 그러면 한숨만 나오죠
01:18 Doyak: 아 리맵각이구나 하고...
01:18 PostScr1pt: 그리고 마지막에 Good luck'
01:18 Doyak: 그런데... 그게 어쩔 수가 없어요
01:19 Doyak: 랭도전이라는 게 참 어려운 일인지라...
01:19 Doyak: 최소한 기본 퀄은 되어야 할 만하거든요
01:19 PostScr1pt: 역시 매핑은 취미로 즐겨야 제맛 흐헣 ㅠㅠ
01:19 Doyak: 그래서 제가 예전에 멋모르고 랭도전 뛰어들었다가
01:19 Doyak: ㅈ망하고 개멘붕해서
01:19 Doyak: 몇 달동안 매핑을 접었다가
01:20 Doyak: 다시 돌아와서도 쉬운 겟난이나 좀 만들고
01:20 Doyak: 그러다가 또 하나를 랭도전 하겠다고 만들었어요
01:20 Doyak: 그런데 또 ㅈ망함
01:20 PostScr1pt: ㅠㅠㅠㅠㅠ
01:20 Doyak: 그래서 제가 매핑을 공부한 방식에
01:20 Doyak: 큰 문제가 있던 게 아닐까 하고
01:20 Doyak: 그 때부터 적극적으로 경험 있는 매퍼들한테 가서
01:20 Doyak: 여러 가지 배우고
01:21 Doyak: 좋은 맵에 어떤 요소들이 있는지
01:21 Doyak: 그런 걸 확인하면서 하고 있어요
01:21 Doyak: 지금은
01:22 Doyak: t/335865
01:22 Doyak: 이거에 참여해서 guineaQ 님한테 정식으로 배우고 있는 상황이고
01:22 Doyak: 그래서 이번에 다시 랭도전을 하나 하고 있는데
01:22 Doyak: 이것도 지금 간당간당해요...
01:23 Doyak: 혹시 님 스타일에 맞는 매퍼가 있다면 그 매퍼의 맵을 자꾸 뜯어보세요
01:23 Doyak: 스타일 안 맞는 매퍼한테 배우면 도리어 자기 스타일 망쳐버리는 수가 있고
01:23 Doyak: 이 매퍼의 어디가 좋아보이는데 그건 어떻게 해서 만들어진 건지
01:23 Doyak: 그런 걸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함
01:23 Doyak: 그리고 그런 걸 억지로 하려고 하면 귀찮으니까
01:24 Doyak: 모딩 같은 걸 주고받으면서
01:24 Doyak: 자기도 남의 맵을 보고
01:24 Doyak: 남도 자기 맵을 봐주고
01:24 Doyak: 그렇게 하는 거에요
01:24 Doyak: 물론 지금 모딩 시스템이 ㅆㄺ이긴 하지만
01:24 Doyak: 그런 형식적인 모딩 시스템에 얽매이는 게 아니라
01:24 Doyak: 진정한 의미로써의 모딩
01:25 PostScr1pt: 아아...
01:25 Doyak: 그런 의미에서
01:25 *Doyak is listening to [http://osu.ppy.sh/b/747651 Kami Nomi zo Shiri-tai - Ai no Yokan (TV Size)]
01:25 Doyak: 모딩 요청 좀 해도 될까요 ㅎㅎ
01:25 Doyak: 그리고 지금 모딩해드린 거 스레드에 올릴테니 쿠도스 주시면 ㅋ
01:25 PostScr1pt: 네넵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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