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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한국인 스태프 및 노미네이터 (BN)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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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biHolic
오 정리본이라니! 필요했었는데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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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tator

guineaQ wrote:

Spectator wrote:

18세 이상이 듣기에 부적절한 가사나 요소가 비트맵에 포함되어 있다면, 스레드에 반드시 "18+" 와 같은 경고 문구를 표시해야 합니다.
"아직 18세 이상이 아닌 사람이 듣기에" 가 더 나을 듯
아니면 그냥 미성년자
헉 오타.. 수정했습니다


HabiHolic wrote:

오 정리본이라니! 필요했었는데 감사합니다~
잘 쓰세요 ㅎ
Ranger
비록 BN은 아니지만 모딩할때 잘 쓰겠습니당
Beige
갓펙님 수고하셨어요
HelloSCV
오 정리 엄청 잘해두셨네

Announcement각
Tenseki
이 쓰레드를 저 위에 정상으로!
KRZY
드리겠습니다

BN이 BAT의 새 이름인가요?
Enon

KRZY wrote:

드리겠습니다

BN이 BAT의 새 이름인가요?
그렇습니다
Ozato Fumika


빨간색이라니

그리고 Team 아니고 Group 인걸로 알고있습니다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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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tator

No Dap wrote:



빨간색이라니

그리고 Team 아니고 Group 인걸로 알고있습니다만은
수정했습니다
Sonnyc
BN은 스태프가 아닌거로 압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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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tator

Sonnyc wrote:

BN은 스태프가 아닌거로 압니다만
편의상 그렇게 적은건데, 따로 빼놓도록 하겠습니다
Ujimatsu Chiya
한국의 스태프가 아닌 사람이라고 적으니까 이해하기 힘들지않아요? 다른거 없나...음 ㅇㅅ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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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tator

eINess wrote:

한국의 스태프가 아닌 사람이라고 적으니까 이해하기 힘들지않아요? 다른거 없나...음 ㅇㅅㅇ
음.. 지금보니 불필요한거 같아서 수정했습니다
Joon
다수의 맞춤법과 띄어쓰기에 문제가 있어 이와 관련하여 교정 후 내용을 적어둡니다.
어감이 달라진 문장이 있겠으나 의미자체는 변하지않습니다. [일부 문장에서 번역기 결과물 같이 부자연스러웠던 점 변경]

그대로 복사하셔서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SPOILER

반드시 체크해야 할 것들



General(일반적 언랭 요소)

가장 기본적인 언랭 요인들만 모아봤습니다.

  1. 에디터 내의 AIBat 확인은 필수입니다.
  2. 타이밍(오프셋과 BPM)은 반드시 정확해야 합니다. 변속 타이밍의 경우 Deif, Charles445와 같은 분들에게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
  3. 맵의 낮은 퀄리티와 오버매핑은 언랭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퀄리티 부분에 대해선 자신의 맵이라 생각하고 엄격해 지는 것이 좋습니다.
  4. 타이밍 섹션은 한 지점에 두 개 이상이 존재해선 안됩니다. 에디터 내의 Timing 탭으로 가서 모든 타이밍 섹션을 일일이 검사해 보는 게 좋습니다. 또한, 불필요한 타이밍 섹션의 경우는 언랭요소는 아니지만 삭제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미성년자가 듣기에 부적절한 가사나 요소가 비트맵에 포함되어 있다면, 스레드에 반드시 "18+" 와 같은 경고 문구를 표시해야 합니다.
  6. 비디오나 배경의 부적절한 요소는 언랭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야한 비디오나 배경의 경우 자주 논란이 되는 부분이니 이 부분에 대한 꼼꼼한 확인이 필요 합니다. 이 부분의 경우 그 기준이 상당히 모호하기에, 비트맵 내에 이러한 요소가 포함된 것 같다면 QAT이나 스태프에게 의견을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
  7. 화면 밖으로 나가는 슬라이더, 혹은 HP바를 많이 건드리는 슬라이더가 존재할 경우 언랭입니다.
  8. 비디오가 실린 비트맵의 경우, 비디오의 오프셋 등이 적절히 설정되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간혹 비디오에 소리가 남아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비트맵 폴더 내에서 비디오를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9. 메모장으로 비트맵의 요소들을 함부로 수정한 비트맵의 경우 언랭의 위험이 다분합니다 (ex. Slider Tick Rate 0.5 / SV 10.00 / CS 10 / Stack leniency 0)




Difficulty Spread(난이도 분배)

언랭의 가장 흔한 요인 중 하나로서, 그만큼 간과하고 지나치기 쉬운 부분이 맵 난이도 간의 적절한 난이도 분배입니다. 모드와는 상관없이 각 모드별로 난이도의 적절한 분배가 이루어졌는지 살펴보아야 하며, 이러한 과정의 생략은 곧 언랭을 의미합니다. 아래는 Ranking Criteria에 실려있는, 혹은 암묵적으로 지켜지고 있는 난이도 분배 관련 규칙들입니다.

  1. 제일 쉬운 난이도는 무조건 별점 2.00 아래여야 할 것(이하가 아니므로 2.00일경우엔 언랭에 해당됩니다.)
  2. 난이도 간의 별점 차는 1.5 아래인 것이 좋습니다.
  3. 캐치 난이도는 맵셋에 1개만 있어도 랭크가 가능하지만, 태고와 매니아는 최소 2개가 존재해야 합니다.




AIBat Check (AIBat 활용하기)

AIBat 다운로드 : AIBat v3.1

오스 내에 있는 AIBat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AIBat을 활용하면 언랭을 좀 더 효과적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위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AIBat이 비트맵에서 체크하는 언랭 요인들입니다.

  1. 난이도 별로 다른 메타데이터, Kiai Time, 콤보 컬러, 프리뷰 포인트를 확인해줍니다.
  2. Unsnapped, 즉 스냅 되지 않은 노트나 슬라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스페이싱 에러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확실한 체크를 위해 난이도 전체의 뉴콤보를 지우고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언 스냅 된 타이밍 선들을 찾아줍니다.
  5. MP3 파일의 비트 전송률이 192를 넘는지 알려줍니다. (192kbps을 넘으면 언랭)
  6. Audio lead-in이 적당한지 확인해줍니다. (Audio lead-in의 경우 메모장을 이용한 osu 파일 수정을 필요로 합니다)




Hitsound & Audio(힛사운드 & 오디오)

가장 어렵고 복잡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반드시 모든 비트맵에서 힛사와 오디오 관련 부분을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일반 매퍼들이 흔히 빠트리고 지나치는 부분인 만큼 뱃의 꼼꼼한 확인이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모든 힛사의 사용 여부 확인을 위한 툴 : Unused hitsounds checker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 : GoldWave
무음 힛사 : 0-byte .wav file

  1. 노래 파일, 즉 mp3 파일의 비트 전송률은 반드시 128kbps ~ 192kbps 사이여야 합니다. mp3 파일에 오른쪽 클릭 후 속성 -> 자세히 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먼저, 모든 힛사운드가 사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위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동으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3. 힛사운드 초반의 딜레이는 5ms 이상부터 언랭입니다. (1000ms = 1초)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에서 왼쪽에서부터 무음인 부분, 즉 딜레이가 0.00.0050을 넘어선다면 언랭 요소에 해당됩니다.
  4. 힛사 전체의 길이는 최소 100ms보다 길어야 합니다. 즉 0.00.1000보다 짧은 힛사 파일이 존재한다면 언랭 요소에 해당됩니다.
  5. normal-sliderslide / soft-sliderslide / drum-sliderslide 등 sliderslide 형식 힛사의 경우는 반드시 루프 형식의 파일이어야 합니다.
  6. sliderslide와 slidertick은 절대로 둘 다 무음 파일이어선 안됩니다.
  7. 모든 힛사는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5%~20% 볼륨의 사용이 언랭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슬라이더 끝 부분이나 스피너, 슬라이더 틱의 경우는 무음 처리를 어느 정도 예외로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만, 반드시 정해진 무음 파일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Metadata(메타데이터)

곡의 제목/아티스트/태그와 같은 요소들은 반드시 올바르게 설정되어야 합니다. 메타데이터와 관련된 문제는 보통 일본 곡에서 발생하므로, 정 불확실하다 싶으면 일본인 QAT이나 BAT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KSHR, alacat, Melophobia)

  1. 곡의 제목, 아티스트, 원작의 표기는 반드시 공식사이트를 참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애니 오프닝, 엔딩과 같은 경우 ~~TV size~~ (anime ver.) << 이런 것들에 대한 검증이 필수적입니다. 메타데이터의 경우 일본 뱃, 캣, 스태프에게 물어보는 게 가장 빠르지만, 저도 도와드릴 순 있습니다.
  2. 메타데이터의 경우 난이도 별로 전부 같아야 합니다.
  3. 일본어 제목 / 아티스트 명의 경우 반드시 로마 표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4. Source 부분의 경우 곡의 출처가 비디오 게임, 영화, 드라마와 같은 시리즈(애니 포함)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이외의 경우 Source 부분은 비어있어야 합니다.




Easy & Normal Issues(하위 난이도 관련 사항)

인새인 보다도 이지, 노말과 같은 하위 난이도에 관련된 문제로 인해 언랭이 발생하는 경우가 상당하므로, 하위 난이도에 대한 뱃의 꼼꼼한 검토는 언랭을 피하기 위한 필수 과정입니다.

  1. BPM에 따라 다르지만, 150-190의 BPM에서 이지의 경우 최소 4개의 하얀 틱, 노말의 경우 2개의 하얀 틱 만큼의 공간을 스피너 후에 가져야 합니다.
  2. 이지 / 노말의 스페이싱 오류는 언랭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지는 난이도 전체에 같은 Distance snap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노말의 경우는 키아이 타임에 1.3, 나머지 부분에 1.0으로 배치하는 등 이지보다 자유도가 높지만, 역시 일정한 Distance snap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잘못되거나 누락된 내용, 추가되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즉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quote]
KRZY

Joon wrote:

다수의 맞춤법과 띄어쓰기에 문제가 있어 이와 관련하여 교정 후 내용을 적어둡니다.
어감이 달라진 문장이 있겠으나 의미자체는 변하지않습니다. [일부 문장에서 번역기 결과물 같이 부자연스러웠던 점 변경]

그대로 복사하셔서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SPOILER

반드시 체크해야 할 것들



General(일반적 언랭 요소)

가장 기본적인 언랭 요인들만 모아봤습니다.

  1. 에디터 내의 AIBat 확인은 필수입니다.
  2. 타이밍(오프셋과 BPM)은 반드시 정확해야 합니다. 변속 타이밍의 경우 Deif, Charles445와 같은 분들에게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
  3. 맵의 낮은 퀄리티와 오버매핑은 언랭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퀄리티 부분에 대해선 자신의 맵이라 생각하고 엄격해 지는 것이 좋습니다.
  4. 타이밍 섹션은 한 지점에 두 개 이상이 존재해선 안됩니다. 에디터 내의 Timing 탭으로 가서 모든 타이밍 섹션을 일일이 검사해 보는 게 좋습니다. 또한, 불필요한 타이밍 섹션의 경우는 언랭요소는 아니지만 삭제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미성년자가 듣기에 부적절한 가사나 요소가 비트맵에 포함되어 있다면, 스레드에 반드시 "18+" 와 같은 경고 문구를 표시해야 합니다.
  6. 비디오나 배경의 부적절한 요소는 언랭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야한 비디오나 배경의 경우 자주 논란이 되는 부분이니 이 부분에 대한 꼼꼼한 확인이 필요 합니다. 이 부분의 경우 그 기준이 상당히 모호하기에, 비트맵 내에 이러한 요소가 포함된 것 같다면 QAT이나 스태프에게 의견을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
  7. 화면 밖으로 나가는 슬라이더, 혹은 HP바를 많이 건드리는 슬라이더가 존재할 경우 언랭입니다.
  8. 비디오가 실린 비트맵의 경우, 비디오의 오프셋 등이 적절히 설정되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간혹 비디오에 소리가 남아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비트맵 폴더 내에서 비디오를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9. 메모장으로 비트맵의 요소들을 함부로 수정한 비트맵의 경우 언랭의 위험이 다분합니다 (ex. Slider Tick Rate 0.5 / SV 10.00 / CS 10 / Stack leniency 0)




Difficulty Spread(난이도 분배)

언랭의 가장 흔한 요인 중 하나로서, 그만큼 간과하고 지나치기 쉬운 부분이 맵 난이도 간의 적절한 난이도 분배입니다. 모드와는 상관없이 각 모드별로 난이도의 적절한 분배가 이루어졌는지 살펴보아야 하며, 이러한 과정의 생략은 곧 언랭을 의미합니다. 아래는 Ranking Criteria에 실려있는, 혹은 암묵적으로 지켜지고 있는 난이도 분배 관련 규칙들입니다.

  1. 제일 쉬운 난이도는 무조건 별점 2.00 아래여야 할 것(이하가 아니므로 2.00일경우엔 언랭에 해당됩니다.)
  2. 난이도 간의 별점 차는 1.5 아래인 것이 좋습니다.
  3. 캐치 난이도는 맵셋에 1개만 있어도 랭크가 가능하지만, 태고와 매니아는 최소 2개가 존재해야 합니다.




AIBat Check (AIBat 활용하기)

AIBat 다운로드 : AIBat v3.1

오스 내에 있는 AIBat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AIBat을 활용하면 언랭을 좀 더 효과적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위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AIBat이 비트맵에서 체크하는 언랭 요인들입니다.

  1. 난이도 별로 다른 메타데이터, Kiai Time, 콤보 컬러, 프리뷰 포인트를 확인해줍니다.
  2. Unsnapped, 즉 스냅 되지 않은 노트나 슬라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스페이싱 에러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확실한 체크를 위해 난이도 전체의 뉴콤보를 지우고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언 스냅 된 타이밍 선들을 찾아줍니다.
  5. MP3 파일의 비트 전송률이 192를 넘는지 알려줍니다. (192kbps을 넘으면 언랭)
  6. Audio lead-in이 적당한지 확인해줍니다. (Audio lead-in의 경우 메모장을 이용한 osu 파일 수정을 필요로 합니다)




Hitsound & Audio(힛사운드 & 오디오)

가장 어렵고 복잡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반드시 모든 비트맵에서 힛사와 오디오 관련 부분을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일반 매퍼들이 흔히 빠트리고 지나치는 부분인 만큼 뱃의 꼼꼼한 확인이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모든 힛사의 사용 여부 확인을 위한 툴 : Unused hitsounds checker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 : GoldWave
무음 힛사 : 0-byte .wav file

  1. 노래 파일, 즉 mp3 파일의 비트 전송률은 반드시 128kbps ~ 192kbps 사이여야 합니다. mp3 파일에 오른쪽 클릭 후 속성 -> 자세히 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먼저, 모든 힛사운드가 사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위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동으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3. 힛사운드 초반의 딜레이는 5ms 이상부터 언랭입니다. (1000ms = 1초)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에서 왼쪽에서부터 무음인 부분, 즉 딜레이가 0.00.0050을 넘어선다면 언랭 요소에 해당됩니다.
  4. 힛사 전체의 길이는 최소 100ms보다 길어야 합니다. 즉 0.00.1000보다 짧은 힛사 파일이 존재한다면 언랭 요소에 해당됩니다.
  5. normal-sliderslide / soft-sliderslide / drum-sliderslide 등 sliderslide 형식 힛사의 경우는 반드시 루프 형식의 파일이어야 합니다.
  6. sliderslide와 slidertick은 절대로 둘 다 무음 파일이어선 안됩니다.
  7. 모든 힛사는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5%~20% 볼륨의 사용이 언랭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슬라이더 끝 부분이나 스피너, 슬라이더 틱의 경우는 무음 처리를 어느 정도 예외로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만, 반드시 정해진 무음 파일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Metadata(메타데이터)

곡의 제목/아티스트/태그와 같은 요소들은 반드시 올바르게 설정되어야 합니다. 메타데이터와 관련된 문제는 보통 일본 곡에서 발생하므로, 정 불확실하다 싶으면 일본인 QAT이나 BAT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KSHR, alacat, Melophobia)

  1. 곡의 제목, 아티스트, 원작의 표기는 반드시 공식사이트를 참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애니 오프닝, 엔딩과 같은 경우 ~~TV size~~ (anime ver.) << 이런 것들에 대한 검증이 필수적입니다. 메타데이터의 경우 일본 뱃, 캣, 스태프에게 물어보는 게 가장 빠르지만, 저도 도와드릴 순 있습니다.
  2. 메타데이터의 경우 난이도 별로 전부 같아야 합니다.
  3. 일본어 제목 / 아티스트 명의 경우 반드시 로마 표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4. Source 부분의 경우 곡의 출처가 비디오 게임, 영화, 드라마와 같은 시리즈(애니 포함)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이외의 경우 Source 부분은 비어있어야 합니다.




Easy & Normal Issues(하위 난이도 관련 사항)

인새인 보다도 이지, 노말과 같은 하위 난이도에 관련된 문제로 인해 언랭이 발생하는 경우가 상당하므로, 하위 난이도에 대한 뱃의 꼼꼼한 검토는 언랭을 피하기 위한 필수 과정입니다.

  1. BPM에 따라 다르지만, 150-190의 BPM에서 이지의 경우 최소 4개의 하얀 틱, 노말의 경우 2개의 하얀 틱 만큼의 공간을 스피너 후에 가져야 합니다.
  2. 이지 / 노말의 스페이싱 오류는 언랭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지는 난이도 전체에 같은 Distance snap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노말의 경우는 키아이 타임에 1.3, 나머지 부분에 1.0으로 배치하는 등 이지보다 자유도가 높지만, 역시 일정한 Distance snap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잘못되거나 누락된 내용, 추가되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즉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Where님의 프로필 링크가 컬러HTML태그 때문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수정해 보았습니다.

이전: <span style='color:#008000'>Where</span>
현재: Wh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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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tator

KRZY wrote:

Joon wrote:

다수의 맞춤법과 띄어쓰기에 문제가 있어 이와 관련하여 교정 후 내용을 적어둡니다.
어감이 달라진 문장이 있겠으나 의미자체는 변하지않습니다. [일부 문장에서 번역기 결과물 같이 부자연스러웠던 점 변경]

그대로 복사하셔서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SPOILER

반드시 체크해야 할 것들



General(일반적 언랭 요소)

가장 기본적인 언랭 요인들만 모아봤습니다.

  1. 에디터 내의 AIBat 확인은 필수입니다.
  2. 타이밍(오프셋과 BPM)은 반드시 정확해야 합니다. 변속 타이밍의 경우 Deif, Charles445와 같은 분들에게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
  3. 맵의 낮은 퀄리티와 오버매핑은 언랭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퀄리티 부분에 대해선 자신의 맵이라 생각하고 엄격해 지는 것이 좋습니다.
  4. 타이밍 섹션은 한 지점에 두 개 이상이 존재해선 안됩니다. 에디터 내의 Timing 탭으로 가서 모든 타이밍 섹션을 일일이 검사해 보는 게 좋습니다. 또한, 불필요한 타이밍 섹션의 경우는 언랭요소는 아니지만 삭제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미성년자가 듣기에 부적절한 가사나 요소가 비트맵에 포함되어 있다면, 스레드에 반드시 "18+" 와 같은 경고 문구를 표시해야 합니다.
  6. 비디오나 배경의 부적절한 요소는 언랭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야한 비디오나 배경의 경우 자주 논란이 되는 부분이니 이 부분에 대한 꼼꼼한 확인이 필요 합니다. 이 부분의 경우 그 기준이 상당히 모호하기에, 비트맵 내에 이러한 요소가 포함된 것 같다면 QAT이나 스태프에게 의견을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
  7. 화면 밖으로 나가는 슬라이더, 혹은 HP바를 많이 건드리는 슬라이더가 존재할 경우 언랭입니다.
  8. 비디오가 실린 비트맵의 경우, 비디오의 오프셋 등이 적절히 설정되어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간혹 비디오에 소리가 남아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비트맵 폴더 내에서 비디오를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9. 메모장으로 비트맵의 요소들을 함부로 수정한 비트맵의 경우 언랭의 위험이 다분합니다 (ex. Slider Tick Rate 0.5 / SV 10.00 / CS 10 / Stack leniency 0)




Difficulty Spread(난이도 분배)

언랭의 가장 흔한 요인 중 하나로서, 그만큼 간과하고 지나치기 쉬운 부분이 맵 난이도 간의 적절한 난이도 분배입니다. 모드와는 상관없이 각 모드별로 난이도의 적절한 분배가 이루어졌는지 살펴보아야 하며, 이러한 과정의 생략은 곧 언랭을 의미합니다. 아래는 Ranking Criteria에 실려있는, 혹은 암묵적으로 지켜지고 있는 난이도 분배 관련 규칙들입니다.

  1. 제일 쉬운 난이도는 무조건 별점 2.00 아래여야 할 것(이하가 아니므로 2.00일경우엔 언랭에 해당됩니다.)
  2. 난이도 간의 별점 차는 1.5 아래인 것이 좋습니다.
  3. 캐치 난이도는 맵셋에 1개만 있어도 랭크가 가능하지만, 태고와 매니아는 최소 2개가 존재해야 합니다.




AIBat Check (AIBat 활용하기)

AIBat 다운로드 : AIBat v3.1

오스 내에 있는 AIBat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AIBat을 활용하면 언랭을 좀 더 효과적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위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AIBat이 비트맵에서 체크하는 언랭 요인들입니다.

  1. 난이도 별로 다른 메타데이터, Kiai Time, 콤보 컬러, 프리뷰 포인트를 확인해줍니다.
  2. Unsnapped, 즉 스냅 되지 않은 노트나 슬라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스페이싱 에러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확실한 체크를 위해 난이도 전체의 뉴콤보를 지우고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언 스냅 된 타이밍 선들을 찾아줍니다.
  5. MP3 파일의 비트 전송률이 192를 넘는지 알려줍니다. (192kbps을 넘으면 언랭)
  6. Audio lead-in이 적당한지 확인해줍니다. (Audio lead-in의 경우 메모장을 이용한 osu 파일 수정을 필요로 합니다)




Hitsound & Audio(힛사운드 & 오디오)

가장 어렵고 복잡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반드시 모든 비트맵에서 힛사와 오디오 관련 부분을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일반 매퍼들이 흔히 빠트리고 지나치는 부분인 만큼 뱃의 꼼꼼한 확인이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모든 힛사의 사용 여부 확인을 위한 툴 : Unused hitsounds checker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 : GoldWave
무음 힛사 : 0-byte .wav file

  1. 노래 파일, 즉 mp3 파일의 비트 전송률은 반드시 128kbps ~ 192kbps 사이여야 합니다. mp3 파일에 오른쪽 클릭 후 속성 -> 자세히 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먼저, 모든 힛사운드가 사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위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동으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3. 힛사운드 초반의 딜레이는 5ms 이상부터 언랭입니다. (1000ms = 1초)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에서 왼쪽에서부터 무음인 부분, 즉 딜레이가 0.00.0050을 넘어선다면 언랭 요소에 해당됩니다.
  4. 힛사 전체의 길이는 최소 100ms보다 길어야 합니다. 즉 0.00.1000보다 짧은 힛사 파일이 존재한다면 언랭 요소에 해당됩니다.
  5. normal-sliderslide / soft-sliderslide / drum-sliderslide 등 sliderslide 형식 힛사의 경우는 반드시 루프 형식의 파일이어야 합니다.
  6. sliderslide와 slidertick은 절대로 둘 다 무음 파일이어선 안됩니다.
  7. 모든 힛사는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5%~20% 볼륨의 사용이 언랭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슬라이더 끝 부분이나 스피너, 슬라이더 틱의 경우는 무음 처리를 어느 정도 예외로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만, 반드시 정해진 무음 파일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Metadata(메타데이터)

곡의 제목/아티스트/태그와 같은 요소들은 반드시 올바르게 설정되어야 합니다. 메타데이터와 관련된 문제는 보통 일본 곡에서 발생하므로, 정 불확실하다 싶으면 일본인 QAT이나 BAT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KSHR, alacat, Melophobia)

  1. 곡의 제목, 아티스트, 원작의 표기는 반드시 공식사이트를 참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애니 오프닝, 엔딩과 같은 경우 ~~TV size~~ (anime ver.) << 이런 것들에 대한 검증이 필수적입니다. 메타데이터의 경우 일본 뱃, 캣, 스태프에게 물어보는 게 가장 빠르지만, 저도 도와드릴 순 있습니다.
  2. 메타데이터의 경우 난이도 별로 전부 같아야 합니다.
  3. 일본어 제목 / 아티스트 명의 경우 반드시 로마 표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4. Source 부분의 경우 곡의 출처가 비디오 게임, 영화, 드라마와 같은 시리즈(애니 포함)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이외의 경우 Source 부분은 비어있어야 합니다.




Easy & Normal Issues(하위 난이도 관련 사항)

인새인 보다도 이지, 노말과 같은 하위 난이도에 관련된 문제로 인해 언랭이 발생하는 경우가 상당하므로, 하위 난이도에 대한 뱃의 꼼꼼한 검토는 언랭을 피하기 위한 필수 과정입니다.

  1. BPM에 따라 다르지만, 150-190의 BPM에서 이지의 경우 최소 4개의 하얀 틱, 노말의 경우 2개의 하얀 틱 만큼의 공간을 스피너 후에 가져야 합니다.
  2. 이지 / 노말의 스페이싱 오류는 언랭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지는 난이도 전체에 같은 Distance snap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노말의 경우는 키아이 타임에 1.3, 나머지 부분에 1.0으로 배치하는 등 이지보다 자유도가 높지만, 역시 일정한 Distance snap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잘못되거나 누락된 내용, 추가되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즉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Where님의 프로필 링크가 컬러HTML태그 때문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수정해 보았습니다.

이전: <span style='color:#008000'>Where</span>
현재: Where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Joon
흠..
의견입니다만

본문 중간 중간에 언급되는 유저들도 유저 페이지 링크로 이동 되도록 해주시면 좋겠네요.

Deif, Charles445, KSHR, alacat, Melophobia


혹은 일부 유저를 언급하지 않게 하고 'BN/BAT/QAT' 만 표기하는 방식으로 가도 될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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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tator

Joon wrote:

흠..
의견입니다만

본문 중간 중간에 언급되는 유저들도 유저 페이지 링크로 이동 되도록 해주시면 좋겠네요.

Deif, Charles445, KSHR, alacat, Melophobia


혹은 일부 유저를 언급하지 않게 하고 'BN/BAT/QAT' 만 표기하는 방식으로 가도 될듯합니다.
의견 감사드립니다

내일 수정할께요 ㅎ
scanter
헉 이런게 있었다니
[224]Reol
bn을 위한 스레드지만 맵핑하는 분들에게도 참 유용한 정보인듯...
감사합니다 :D
DeletedUser_1574070
오랜만에 일이나 좀 해볼까
Sylith

Kloyd wrote:

오랜만에 일이나 좀 해볼까
어짜피 잘릴건데 일 왜함 ㅋㅋ
Enon

Sylith wrote:

Kloyd wrote:

오랜만에 일이나 좀 해볼까
어짜피 잘릴건데 일 왜함 ㅋㅋ
왜 잘림
haha5957
이건 질문인데 한국 곡에도 로마 표기를 써야 하나요?

가령 "하늘 끝에서 흘린 눈물"이라는 곡을 매핑하는데 좀 대충 바꿔서 hanul gguteseo hullin nunmul같은 맵명을 쓰고 싶진 않네요
Lami

haha5957 wrote:

이건 질문인데 한국 곡에도 로마 표기를 써야 하나요?

가령 "하늘 끝에서 흘린 눈물"이라는 곡을 매핑하는데 좀 대충 바꿔서 hanul gguteseo hullin nunmul같은 맵명을 쓰고 싶진 않네요
영작으로 하셔도 되욧
이거슨 예시에욧 https://osu.ppy.sh/s/249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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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tator

haha5957 wrote:

이건 질문인데 한국 곡에도 로마 표기를 써야 하나요?

가령 "하늘 끝에서 흘린 눈물"이라는 곡을 매핑하는데 좀 대충 바꿔서 hanul gguteseo hullin nunmul같은 맵명을 쓰고 싶진 않네요
로마자 표기 룰은 일본어 기준이에요
KRZY
t/142383/start=0&&hilit=romanization ?

EDIT: 위에껀 2년전 스레고 현재 metadata 룰은 이렇게 되어있네요 http://puu.sh/giQiH/0d5bf51be3.png

한국어에 대한 룰은 따로 없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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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tator

2015년 2월


  1. BNG 랭킹 및 스코어(BNG Ranking) : Click here!
  2. 디스퀄리파이 기록(Disqualification Log) : Click here!
DeletedUser_1574070
저랑 놀드 븡 짤렸습니다 ㅎㅎ
scanter

Kloyd wrote:

저랑 놀드 븡 짤렸습니다 ㅎㅎ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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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tator
딱히 모드별로 구분이 있는건 아니지만..
한국 최초 매니아 BN이 탄생했습니다
매니아 관련해서 궁금한게 있으시면 스와코님한테 물어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Nanatsu
음.. 매니아 BN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Dark Fang
아직 BN이신데 붙어있지 않은 리카님..
Ozato Fumika
bn 이 뭐죠
Frobe

No Dap wrote:

bn 이 뭐죠
님요
Racoon-

No Dap wrote:

bn 이 뭐죠
너요
KRZY
Brilliantly Nodap
Ujimatsu Chiya
매니아 벳 생겻으니 태고 벳만 생기면 되겟네
Ozato Fumika

KRZY wrote:

Brilliantly Nodap

eINess wrote:

매니아 벳 생겻으니 태고 벳만 생기면 되겟네
엉덩이님이 하신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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