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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쿨쿨입니다.

일단..경험도 적고 .. 잘 알지도 못하지만.. 그래도 .. 매핑 초보자분들을 위해 한번 글을 써봅니다.

1-1.자동 or 수동 BPM 측정기.


( 사용법 = MP3 파일을 드래그 해서 집어 넣습니다. )

( 사용법 = 그냥 곡을 들으면서 스페이스바를 눌러줍시다. )
이 두개의 BPM 측정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 BPM 은 반올림 해주시면 됩니다. )

거의 대부분은 편하게 자동 BPM 측정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네이버에 BPM 측정기 라고 검색하셔서 다운받으실수있어요. )

1-2.오스 곡 제작하기.

일단 MP3 파일을 준비합니다. ( 음질 192 Kbps 권장 ) MP3 파일 오른쪽클릭 후 속성들어가셔서 보실수있습니다.

오스 화면에서 Edit를 들어갑니다.

그 후에 MP3 파일을 오스 화면으로 드래그를 합니다.



들어가세요

2.설정하기 ( Song setup ).

[ General ]

Artist = 가수 ( 원어 )

Romanised Artist = 가수 ( 영어 )

Title = 제목 ( 원어 )

Romanised Title = 제목 ( 영어 )

Beatmap Creator = 제작자

Difficulty = 난이도

Source = 만약 애니노래일 경우 애니제목
게임 노래일 경우 게임제목

Tags = 애니노래일 경우 애니의 오프닝 엔딩
그외 연관검색어 라던지 .. 그냥 태그라고 보시면되요 ...
또 자신의 맵에 게스트난이도로 참여하는 유저들 닉네임도 적는게 좋음.
게스트난이도 = 다른사람의 이름으로 자신의 맵에 난이도를 제작해주는것.


( 대충 저렇게 ..게스트난이도중 스페이스바 구분이 있다면.. 스페이스바를 넣으면 안되구요 .. 스페이스바를 넣지 않게끔.. [_Zzz_] 처럼 _를 써서 표현해주세요. )
왜 쓰면 안되는지는.. 뱃님들에게 가서 .....설명해주기가 좀 애매하네요 .. 하이라이트 구분이라해야되나 ..호출용어들이랑 비슷해서 ..는 자세하게는 모르겠어요..
이유좀 알려주시죠 .. 여러분..

[ Difficulty ]



HP Drain Rate = 낮을수록 채력이 적게달고 높을수록 채력이 많이달아요.

이지 = 2
노말 = 4
하드 = 5~6
인센 = 7

Circle Size = 낮을수록 서클의 크기가 커지고 높을수록 작아져요.

이지,노말 = 3
하드,인센 = 4

Approach Rate =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AR입니다. 낮으면 노트 나오는 속도가 느리고 높으면 빨라집니다.

이지 = 2
노말 = 4
하드 = 7
인센 = 9

Overall Difficulty = 이것도 흔히말하는 OD 입니다. 낮으면 정확도가 잘나오고 높으면 정확도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이지 = 2
노말 = 4
하드 = 6
인센 = 7

[ Audio ]



설명할 필요는 없을꺼라 봅니다.. ( 너무 간단해서 ㅇㅂㅇ.. )

[ Colours ]



새로운 컬러를 추가하실수 있고 기존 컬러를 삭제하실수 있습니다.

추가로 아래 백그라운드 컬러를 설정하실수 있습니다. ( 아마 .. 스토리보드 전용일꺼에요 'ㅂ' .. )

[ Design ]



Enable countdown = 카운트다운입니다. 3 2 1 처럼 카운트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Countdown Speed = 카운트 다운이 되는 속도입니다. 느리게와 빠르게를 설정할수있습니다.

Countdown Offset = 아마도 .. 저도 잘은 모르겠지만... 0~3초까지 설정할수 있나봅니다.

Widescreen Support = 와이드 스크린 전용입니다. 800x600 or 1024x768 의 사진크기가 아닌
1366x768 의 크기의 비율인 와이드스크린의 크기의 사진으로 하신다면 체크 해 주세요.

Display storyboard in front of combo fire = 아마도 이건 스토리보드 관련일듯 싶습니다.. 저는 스토리보드에 대해서 모르니 .. Pass

Display epilepsy warning ( storyboard has quick strobing ) = 이것도 아마 ... 스토리보드 관련일듯 싶습니다... Pass

Letterbox during breaks = 레터박스 입니다. 즉... 브레이크 타임떄 양옆이였나 .. 위아래였나 ..
특별한 무언가가 나타나는것 같습니다.



Stack Leniency = 왼쪽으로 갈수록 스택되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스택이 안됩니다.
( 주의 하실점은.. 메모장에서 노트스택을 0으로 설정시 언랭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직접 실제로 언랭당해서 .. 매우 슬픈 ..논논비요리......... )

Allowed Modes = 모드선택입니다. 올모드 , 태고 , 캐치 , 매니아를 설정하실수 있습니다.

지금 설정하신게


3-1.타이밍 설정하기.



타이밍 셋업을 눌러주세요.


( 초록색 + 표시는.. 오른쪽 하단에 있습니다. )



ok를 눌러주세요.



Slider Velocity = 슬라이더의 속도입니다. 0.4~3.6까지 설정하실수 있습니다.

이지 = 0.7~0.8
노말 = 1.00~1.20
하드 = 1.40~1.60
인센 = 1.80~2.00

Slider Tick Rate = 이건 슬라이더의 틱입니다.
슬라이더를 칠떄 10점짜리와 30점짜리가 있죠 ? 즉 콤보수를 늘려주는거라 생각하시면 될듯싶습니다 .. 1~4까지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이해하셧으면 이제 오프셋으로 들어갈껀데요 'ㅂ' ..


( Compose로 이동!!! )

[ Compose ]



저는 오프셋 맟출때 주로 1/8박자로 한다음에 4~5번정도 듣고 딱 그 부분을 찾아서 합니다.

저렇게 딱 박자가 시작되는박자에 마우스 휠로 움직이셔서 저렇게 만들어주세요.



3-2.초록색 선과 키아이 부분 설정

선 만드는 방법은 알고 있으시죠?

만약 모르겠다. 라는분들을 위해서 재대로 알려드릴깨요.



그걸로 움직이면서 " 여기에 선을 추가하면 좋겠다. " 라고 하는곳에 멈춰둡니다.



위에 말했듯이 여기에 선을 추가하면 좋겠다. 라는부분에 멈춰두고 선을 생성하셔야됩니다.

간혹 오류가 떠서 이상한곳으로 초록색 선이 생길수도 있으니 Use Current Time 이것의 버튼을 한번 눌러주셔서 맟춰줍니다.

Use Current Time = 현제 자신이 재생선을 멈춰놓은곳으로 설정됩니다. ^ㅅ^~



이제 키아이 타임을 설정할것입니다.

키아이 타임은 설정하는것도 해제하는것도 간단합니다.

타이밍 셋업을 들어가 주세요.



위 사진처럼 초록색 선을 누르고 왼쪽을 보시면 배속설정을 하실수있습니다.

커스텀을 클릭해서 0.50배~2.00배까지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노말 , 소프트 , 드럼의 히트사운드를 넣을수도있고 커스텀 힛사 MP3 파일을 폴더에 넣어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사용은 즉 ...
노말 , 소프트 , 드럼 ( 휘슬 , 클랩 , 피니시 ) 로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하나더 말하자면 슬라이더를 무음슬라이더로 해서 슬라이더의 소리를 안들리게 하실수도 있습니다.

말로만 해서는 이해가 힘드실꺼라 보고 그림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맨 끝에 2~99의 수까지 붙여서 자신만의 커스텀 힛사를 만드실수가 있습니다.

만약 바꾸시면 초록색 선도 바꿔주셔야 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키아이 타임 을 넣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는건데..



4. Compose



자 여기서부터 하나하나 설명해드릴꺠요.
( 기본 조작 = 스페이스바 ( 시작 정지 ) 마우스 왼쪽 ( 노트생성 ) 오른쪽 ( 제거 , 슬라이더와 스피너의 마무리 )

Select = 노트를 자기마음대로 움직일수 있습니다. 추가로


Circle = 말그대로 서클입니다..

Slider = 슬라이더입니다.
주로 슬라이더로 모양을 만드실수 있습니다.

그냥 슬라이더로 모양을 만드실수도 있고. 일직선으로 만드실수도 있습니다.

다만 제가 지금 보여드린것처럼 자신이 만드실려하지않고 일직선으로 하신다음에 만드시는것만 사용하시는건 바보들이나 하는짓이겠죠?



저 슬라이더를 선택하신 후에 컨트롤+마우스 왼쪽버튼을 누르시면!



여러개를 추가하셔서 점을 드래그 하셔서 위치를 변경하실수도 있고. 똑같은곳을 두번클릭해서 고정도 하실수있습니다.



Spinner = 스핀입니다.

스피너는 마우스 왼쪽클릭으로 시작 오른쪽클릭으로 끝입니다.



그리고 꺠알 팁 하나 더! = 아시는분도 있을꺼같은데 ..



그리고 >>쪽 보시면 25 50 75 100%로 설정하실수도 있구요.

그리고 오른쪽 매뉴를 보시면

휘슬 , 클랩 , 피니시 = 히트사운드입니다.

주로 select로 노트와 슬라이더 or 스피너를 클릭 or 두번클릭해서 소리를 넣어줄수 있습니다.
( 전 대부분 두번클릭해서 그 부분부분만 히트사운드를 넣는 편입니다. )



New combo = 말그대로 새로운 콤보입니다.



Grid Snap = 그리드 스넵입니다.

체크했을떄 = 칸막이로 움직입니다.
체크하지 않았을때 = 칸막이를 무시합니다.



Distance snap = 즉 간격입니다.

체크했을떄 = 간격이 일정합니다.
체크하지 않았을때 = 간격을 어디던지 갈수있습니다.

디스턴트 스넵 간격 설정하는방법 =


거기에 Alt 키를 누르시면


즉 간격을 0.1~2.0의 간격으로 설정하실수 있습니다.

Lock Notes = 노트 고정입니다.. 절떄 노트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주로 저는 히트사운드를 넣을때 노트를 고정하고 넣습니다.

브레이크 타임 설정 = 거의 이건 자동적으로 매핑하다보면 브레이크 타임이 설정됩니다.

또 따로 자기가 설정하고싶다면

노트의 브레이크 타임으로 설정하실 부분을 일단 만듭니다.



저렇게 처음과 끝을 만드시고 중간으로 가셔서


누르시면 완성.

아.. 그리고 설명을 깜빡했는데 'ㅂ' ..

http://cafe.naver.com/ofclove/141888 스타 스트림님의 단축키 팁입니다.
( 또는 스타스트림님 말고 좀더 모든 단축키를 정리해주시는 분이 있다면.. 저좀 도와주세요.. )

5. 기타 설정. ( 중요 )



주로 영어가 가능하시면 영어로 이해하시는게 좋습니다.

File 탭

Clear All Notes = 모든 노트를 지운다.

Open Difficulty = 위 = 난이도를 이동한다
아래 = 모름.
Save = 말그대로 저장.

Save as New Difficulty = 새로운 난이도를 만든다.

Revert to Saved = 자신이 이전에 세이브 해놓은곳으로 되돌아간다.

Revert to Saved ( full ) = 자신의 모든난이도가 이전에 세이브 해놓은곳으로 되돌아간다.

Test Beatmap = 지금까지 만든부분을 테스트 플레이 해 본다는 말입니다.
F2 = 현재 재생하고있는부분에서 에디트로 돌아가기.
Tab = 오토가 자동으로 플레이를 해줍니다. ( 플레이 모드의 오토와 동일. )

Open Ai Mod = Ai가 모딩해주는거라고 보면됩니다. Ai가 지적한걸 모두 고치면 자신의 맵은 거의 별 심한문제는 없다고 보면 될꺼라고 봅니다.

Upload Beatmap = 맵을 업로드 시킵니다.
최소 랭크조건은 최소 난이도가 2개 이상.
최소 어프조건은 최소난이도가 1개 이상. ( 어프맵은 무조건 6분이 넘어야 됩니다. )



맵이 미완성이라면 ( Works In Progress/Help ) WIP
맵이 완성되셧다면 (Pending Beatmaps ) Pending

Export Packge... = Osz 파일로 만듭니다.

누르신 후 어디에 만들지 정하신 후에 확인을 누르시면 그 곳으로 osz 파일이 생성됩니다.

Open Song Folder = 말 그대로 폴더로 들어가는겁니다.

open .osu in Notepad = 노트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지정된 난이도의 설정.

( 흔히 말하는 .. 메모장의 일종이죠 .. 제가 위에도 말햇듯이 .. 메모장에서 이상한거 설정하시다가 .. 언랭당해도 ..책임못짐 ㅠㅠ... 고생 더해야됨..... )
카렌님 ㅠㅠ...농농비요리 ..


음... 설명하기가 많이 힘드네요 ... 그냥 제가 알고있는정도만 알려드릴꺠요 .. 간단하게 ...



Set Current Position as Preview Point = 미리듣기.

예를들어 .. 키아이 부분 시작에 설정을 하면 그 설정 해 놓은 부분에서부터 노래가 나옵니다. ( 플레이 하지않고 그 곡을 틀었을 경우. )



그 부분부터 들리는겁니다.


노래가 나와요.

일단... 완벽한건 아니지만.. 조금은 수정할만한곳이 남았긴 한데 .. 일단은 이렇게 만 해두고 .. 나중에 .. 수정하도록 할게요..

t/122928 일단.. 일꾼의 스레드입니다.
( 초보자분들이 이쪽으로 가시면.. 더 유용한 정보를 많이 아실수 있을꺼라 봅니다.. = 저쪽에서 오신분들이겠지만 흑흑... )

그리고 .. 저는 ... ( 매핑편 , 스레드 관리 + 모딩큐편 , 랭크편으로 ..대충잡고 .. 만들 예정입니다. ) 잘부탁드립니다.. ( 언제가 될지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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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 다봤다.. 했는데 2편이 있다니..

..글 작성하시느라 수고하셨어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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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동경하던 매핑 강좌라니!?
하면서 보다가 중간에 포기한 좌절 인간(....)

무슨 말인지 봐도 이해가 안 가요<<



...그래서 전 언제까지나 플레이어로만 머무는건가 봅니다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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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M wrote:

후 다봤다.. 했는데 2편이 있다니..

..글 작성하시느라 수고하셨어요 ' '
아직 2편은 제작중이에요 'ㅅ'!! ( 언제 완성될지는 모르겠지만요 ㅠㅠ... )

열심히 할꺠요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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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tomCat wrote:

항상 동경하던 매핑 강좌라니!?
하면서 보다가 중간에 포기한 좌절 인간(....)

무슨 말인지 봐도 이해가 안 가요<<



...그래서 전 언제까지나 플레이어로만 머무는건가 봅니다 /w/
흑흑... ㅠ_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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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굿
이런 글 쓰실 분이 나올 줄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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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yeob wrote:

굿굿
이런 글 쓰실 분이 나올 줄이야
헤헤 ... 정리된게 없다보니 .. 제가 정리하게 되었네요.

물론 주위에 아는사람 몇몇분이 물어보셔서 ㅎㅎ.. 이렇게 만들어보게 되었네요. '~' ( 사실 .. 하나하나 알려주기가 너무 귀찮아서 ㅠ_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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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덕분에 잘 배우고 가요

중급자편도 기대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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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rman wrote:

우와..

덕분에 잘 배우고 가요

중급자편도 기대할게요!
네~ 열심히 만들어볼꺠요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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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도와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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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익!
응원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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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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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ria Guard wrote:

나도 도와줄까
ㅇㅇ~ 도와주면 나야 고맙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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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lLoWeeN ] wrote:

히─익!
응원하겠습니다 :):)
히~익!!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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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t wrote:

히익
히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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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좋은정보가됬네요(적어도 저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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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라 Q&A에 쓸라했는데 이미 썻네 ㅋㅋㅋㅋㅋ 링크만좀 가져감, 굿 스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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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도움 드리고 싶군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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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블로그에나 매핑 관련 헛소리를 하겠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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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저 매핑시작할때쯤 이 글 써주시지ㅠ

처음 매핑때 오지게 힘들었는데 좋은 정보들이네여ㅎ

(정밀 도움되는 글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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