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um

매핑 스레드 (질문도 가능!)

posted
Total Posts
6,580
show more
Beige
이제 팝송들도 막히면 쥐쥐
Doyak
15:05 Doyak: I'm curious, how is peppy doing with that copyright infringement thing?
//15:05 MillhioreF: Probably!
//15:05 TheBronyGames: I think BearZyo is hosting one too, and is currently live :^)
15:05 Doyak: peppy says nothing on this twitter or anything
15:05 MillhioreF: Progress halted on it and it was never picked back up since there were no more YMCA complaints for a while
15:05 TheBronyGames: inb4 peppy in chat
15:05 MillhioreF: if the problem gets worse I think it'll come around, but who cares about MIIRO in 2015
15:06 Doyak: I think it's not only MIIRO though
15:06 MillhioreF: There are a few other songs, but not many

이거면 일단 된 거 아님? 실질적으로는 노래 몇 개 막고 끝난 거 같은데
물론 이게 시발점이 되어서 앞으로 더 큰 문제로 번질지도 모르겠지만...
Akiyama Mizuki

Doyak wrote:

이거면 일단 된 거 아님? 실질적으로는 노래 몇 개 막고 끝난 거 같은데
http://ask.fm/Loctav_/answer/129000192422

아직도 많은 사람이 오해하고 있는 것 같네요.. DMCA로 인한 다운로드 불가는 있어도 업로드/랭크 불가는 없습니다.
Tenseki
저작권사에서 삭제하라고 하면 삭제해야한다고 하는거같은데
Doyak
그야 당연히 그렇겠죠... 업로드 자체를 금지시킬 수도 있을텐데 그러면 앞으로 그 저작권자의 곡은 랭크를 못 시킬테고... 이번 일에서 몇 개의 곡만 다운된 건 처음의 그 요구문에서 제시한 곡 목록에 포함된 게 그만큼이었다는 거 같아요.
VTC
이러나 저러나 매퍼들은 부들부들 하겠네요

Kpop 매핑하실분?
Beige
에디터의 변화가 와도 시대가 변해도 초록선으로 힛사를 찍는 나, 비정상인가요?
Norman
다른 방법이 있나요?..
Len
샘플셋 이런거 바꾸는거 말하시는듯
Beige

Fast wrote:

샘플셋 이런거 바꾸는거 말하시는듯
ㅇㅇ...
Tenseki

W h i t e wrote:

에디터의 변화가 와도 시대가 변해도 초록선으로 힛사를 찍는 나, 비정상인가요?
농사가 풍년이군요!
Dark Fang
모딩좀 한다는 BN 없음?
Enon
Yuii-?
Doyak
새로운 토론 주제 하나 꺼내봅니다. (혹시 여기서 토론하는 게 불편한 분 있으신가요?)

"플레이하기 편해야 좋은 맵인가?"

흐름과 동선이 강조되는 현대 매핑에서 플레이성도 퀄리티의 한 요소로 보는 시각이 많아졌습니다. 실제로도 '이 패턴은 플레이하기에 불편하니 고쳐주세요'라던가, '사각형은 치기 힘드니 삼각형으로 바꿔주세요' 같은 모딩은 어느 맵에서나 손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과연 정말로 맵이 반드시 '편해야' 좋은 걸까요? 어떤 불편한 패턴들이 그 맵의 난이도를 키워주고 도전적인 맵을 만든다고도 볼 수 있지 않을까요? 또한 치기 편해야 한다는 것이 맵에 사용될 수 있는 패턴을 제한함으로써 획일화에 일조하고 있는 것은 아닐지, 여러분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이에 대한 한 매퍼의 짧은 의견이 있습니다.사실 저 익명 질문자는 접니다
DeletedUser_1574070
플레이어빌리티라는것은 결국 사람이 판단하기 나름이라.
팡젠이라 포무타같이 '플레이가 가능한 맵이냐' 가 플레이어빌리티 기준이고, 말그대로 '사람이 클리어는 할 수 있는' 매핑을 하는 경우도 있고
보편적인 매퍼들같이 플레이가 편한가 를 기준으로 매핑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뭐 결과적으로는 보는 사람들의 판단이나 기준이 어떠냐에 따라 맵에 대한 평가도 달라지는거라;;

저는 전자의 경우도 후자의 경우도 존재하고 있고 각자의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다면 보다 더 다양한 스타일의 맵이 만들어져서 좋은거 아닌가 라는 생각.
= '플레이하기 편한가'는 맵 퀄리티 안에 포함되는 평가요소라고 보기때문에 딱히 플레이하기 어렵다고 하더라도 좋은 맵은 충분히 있을 수 있다?
뭔소리하는지모르겠넵 ㅋㅋ 제가 글적으면 항상 봐주시는 krzy님 도와주세욥!!! ㅋㅋ
Lami
스카이스타같은 맵을 좋은맵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반대로 그냥 치기 깔끔한 맵을 좋은 맵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있기때문에
playability로는 좋은 맵이라는 기준 자체를 매기기 힘듬... 애초에 매퍼랑 그냥 순수 플레이어랑도 관점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다 달라요
Broccoly
치기 편하다는게 너무 주관적이라...

근데 일단 치기 불편하다는건 익숙하지 않은 패턴이라는건데 이런 색다른 패턴을 노래에 맞게 창의적으로 (그렇다고 너무 억지스럽진 않게) 그리고 일관성있게 찍어냈으면 좋은 맵이 된다고 봄. 문제는 이 '색다른' 패턴을 노래에 맞지도 않게 억지부려가면서 자기 스타일이니까 어쩔수 없다고 우기는 식으로 가면 안 좋은 맵이 되겠죠??

그래서 많은 텟플을 통한 여론조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당...
DeletedUser_1574070

Broccoly wrote:

치기 편하다는게 너무 주관적이라...

근데 일단 치기 불편하다는건 익숙하지 않은 패턴이라는건데 이런 색다른 패턴을 노래에 맞게 창의적으로 (그렇다고 너무 억지스럽진 않게) 그리고 일관성있게 찍어냈으면 좋은 맵이 된다고 봄. 문제는 이 '색다른' 패턴을 노래에 맞지도 않게 억지부려가면서 자기 스타일이니까 어쩔수 없다고 우기는 식으로 가면 안 좋은 맵이 되겠죠??

그래서 많은 텟플을 통한 여론조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당...
(텟플 리퀘는 커녕 랭크전 본인플레이조차 한번도 해본적 없는 1人)
Ozato Fumika
전 플레이 잘되는맵을 좋아하죠.

근대 플레이 잘되는맵들 보면 눈에 보기도 좋아요

그런 의미에서 제맵은 안됨
DeletedUser_1574070

Moeka wrote:

전 플레이 잘되는맵을 좋아하죠.

근대 플레이 잘되는맵들 보면 눈에 보기도 좋아요

그런 의미에서 제맵은 안됨

사람마다 달라서;; 전 몬몬이 맵은 아무리 해봐도 편하다는 느낌은 못받았음
KRZY
일단 "좋은 맵"을 정의하는 건 스코프가 너무 크니 배제하고 얘기해봅니다.

difficulty, quality, 그리고 playability가 있습니다. 이 세 가지만 가지고 맵을 평가한다고 해 봅시다.
  1. 한 맵의 quality는 playability만으로 혹은 difficulty만으로 결정되진 않습니다.
  2. 같은 difficulty를 가진 두 맵의 quality는 playability에 의해 결정된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playable하면서 difficult한 맵이 똑같이 difficult한데 unplayable한 경우보다 더 바람직하죠.
  3. 같은 playability를 가진 두 맵의 quality는 개인의 실력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으며 이것이 개인에게 주는 영향이 difficulty가 개인에게 주는 영향보다 훨씬 더 유의미하다고 생각됩니다. 절대적인 difficulty보다는 본인이 그 맵을 어느정도 할 수 있는지가 본인이 느끼기에 그 맵이 잘 짜인 맵인지 아닌지에 영향을 훨씬 크게 준다는 얘기입니다.
Beige
전 남(플레이어)를 엿 먹이려는 의도로 맵을 만들지 않고 남을 생각하고 배려하면서 맵을 만들어서...
플레이 하는 부분에 어색한 부분이 있으면 참고해보고 수정하고 그러는데 물론 퀄리티는 보장 못하지만요.
Reol

W h i t e wrote:

전 남(플레이어)를 엿 먹이려는 의도로 맵을 만들지 않고 남을 생각하고 배려하면서 맵을 만들어서...
플레이 하는 부분에 어색한 부분이 있으면 참고해보고 수정하고 그러는데 물론 퀄리티는 보장 못하지만요.
전 그냥 제 꼴리는대로 찍는편
내가 찍고 싶은 곡을 내가 맵으로 만들고 싶어서 만드는데 뭐하러 플레이어 생각을 하냐 라는 마인드로 처음부터 매핑을 해와서 플레이어 생각을 별로 안함

이 때문인진 몰라도 너무 플레이어들을 존중해서 플레이에 편하게만 치중된 맵들중엔 잘만들었다 라는 느낌을 받은 맵은 거의 없는 것 같네요.
이 경우는 그냥 사람 나름인듯
Beige
근데 이게 몸에 배어버리면 엄청 어렵게 만들어야지 해도 못해가지고요 ㅋㅋ
걍 꼴리는데로 만드는게 제일 좋을 듯, 기본적인 배치를 했음을 조건으로
Len
저는 제 맵을 깨지도 못하고 플레이조차 못해서 그런거 고려안하고 만드는데 비정상인가요?

제가 칠거 아니니까 라는 마인드도 조금 있는듯한
Affirmation

Fast wrote:

저는 제 맵을 깨지도 못하고 플레이조차 못해서 그런거 고려안하고 만드는데 비정상인가요?

제가 칠거 아니니까 라는 마인드도 조금 있는듯한
캐치매핑 하세요
Ozato Fumika

W h i t e wrote:

근데 이게 몸에 배어버리면 엄청 어렵게 만들어야지 해도 못해가지고요 ㅋㅋ
걍 꼴리는데로 만드는게 제일 좋을 듯, 기본적인 배치를 했음을 조건으로
정말 동의해요

전 매핑할때 제가 올콤할수 있고 플레이하기 편하게 찍기 때문에

제가 싫어하는 1/4슬라도 안쓰고 이상한거도 안하고 그냥 리딩 쉬운 흐름만....

엑스트라 찍어볼때도 습관이되서 결국은 망했죠
Ujimatsu Chiya
전 아무리 쉽게 만들어도 못깨겠던데?
Doyak

eINess wrote:

전 아무리 쉽게 만들어도 못깨겠던데?
플레이도 좀 하세용
Tenseki
매핑은 아트다요 w w w
Broccoly

Neoskylove wrote:

Fast wrote:

저는 제 맵을 깨지도 못하고 플레이조차 못해서 그런거 고려안하고 만드는데 비정상인가요?

제가 칠거 아니니까 라는 마인드도 조금 있는듯한
캐치매핑 하세요
저러면서도 스텐매핑 굇이라고요..
Doyak

Tenseki wrote:

매핑은 아트다요 w w w
<-> https://m.ask.fm/aqocyrale/answers/132694907360
Dark Fang
조용히해
Ujimatsu Chiya

Dark Fang wrote:

조용히해
Sonnyc
손 가는대로 찍기만 해도 어느정도 플레이하기 좋은 맵이 나온다는게 제 생각이라 개인적으로 패턴 없이 플레이성만 높은 맵은 선호하지도, 높게 평가하지도 않습니다.

아래 슬라이더 패턴을 보시면...

근본적으로 (3,4,5)에 동일한 커서 움직임을 요구하고 있어서 동일한 playability를 갖추고 있는데, 어떠한 패턴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모양이 달라지고 그 모양 속에 매퍼의 스타일을 투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동일한 커서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어떻게 디자인하고 표현할지 고민하는게 매퍼라고 생각하는 입장인지라 패턴 없이 플레이성만 추구하는 맵이 좋은 맵이라고 보기에 어려운 경우가 많아보입니다.

물론, 좋은 플레이성을 유지하면서도 시각적 디자인을 극대화하는 상위 인기 매퍼들도 존재하지요. (그들이 괜히 탑클래스가 아닌 대목)
Doyak
후 왜 오직 겟난만 플레이해서 pp 먹은 유저들이 맵셋 주인인 저한테 감사를 하는건지... 정작 제 맵은 하지도 않았으면서

그 이전에 pp맵이 그냥 많이 플레이되는 수준을 넘어서 그 매퍼가 유저들에게 pp를 이유로 존경을 받는다는 게 더더욱 마음에 안 들지만...
aigoh
도약님이 준 링크skystar이 했던말, 손닉님 말을 같이생각해보면 본인스타일에 맞는 음악이 있고, 적절한 표현법이 있다는겁니다. 음악 변하는거에따라 슬라이더하고 패턴 배치를하고. 미숙한 저의 생각 Playability와 flow도 한몫하는것같습니다. 예를들어 보컬이 힘겹게 간다면 슬라이더 flow를 예상치못한 방향으로 틀어 playability를 힘겹게 만들수 있죠. 여기서 +/-10% 를 유지하라는건 오버하지말라는 뜻인듯.."좋은맵"은 억지로 표현되지않은맵이 아닐까싶습니다. Pp 위주로 존경받는다라..( 겟매퍼들이 그랬다는건 아니지만) 이러니까 pp위주로 매핑하는분들이 있는거죠..
Doyak
아 제가 방금 쓴 포스트는 그 이전 내용하고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원래부터 ppv2란 시스템을 개인적으로 매우 싫어하고 있는데, 어떤 제 맵셋의 한 겟난에서 pp 땄다고 저한테 감사합니다라고 하는 사람들이 자꾸 있어서, 속상해서 한 마디 적어보았습니다. 제 맵 하고선 하는 말도 아니고...
KRZY
이 게임엔 언제나 모자란 사람들이 많았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그들에게 영향받지 않는 멘탈을 갖추는 게 한 수준 더 올라가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Doyak
http://cafe.naver.com/ofclove/307615

제 맵 아니라는데도 끝까지 감사합니다 하는 분들...
show more
Please sign in to reply.

New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