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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ding V2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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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washiro
Modding V2로 업로드하는 법
  1. 신규 맵
    모든 신규 맵들은 자동적으로 V2로 업로드됩니다
  2. 이전 맵
    만약 비트맵이 WIP 상태이며 모딩 포스트가 단 하나도 없을 시 Ephemeral을 통해 V2로 옮길 수 있습니다.
Modding V2 페이지로 접속하는 법
  1. 신규 홈페이지
    비트맵 페이지에서 Discussion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2. 이전 홈페이지
    만약 V2로 업로드되어있다면 비트맵 페이지에서 Modding/Discussion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Modding V2 페이지
  1. Mode Selection
    모딩하고자 하는 게임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Beatmap Page / Difficulty Selection
    제목이나 아티스트를 누르면 이전 비트맵 페이지로 돌아가게 됩니다.
    모딩하고자 하는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 난이도 옆의 숫자는 미해결된 모딩의 개수를 나타냅니다. 모딩하기 전에 꼭 알맞은 난이도를 선택했는지 확인해주세요!
  3. Modding Status
    보고자 하는 모딩 포스트들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Mine: 당신의 모딩 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Notes: 매퍼만 작성 가능한 메모들을 볼 수 있습니다.
    Resolved: 모더들이 작성한 포스트 중 매퍼가 답변하고 "Resolved" 마크를 단 포스트들을 볼 수 있습니다.
    Pending: 매퍼가 아직 답변하지 않은 포스트들을 볼 수 있습니다.
    Praises: 모딩과 관련 없는 일반 포스트들을 볼 수 있습니다.
    All: 모든 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4. Modding Timeline
    그 난이도에 적힌 모딩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세로선을 누르면 해당 시간대의 모딩 포스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1. Map Creator
    맵 제작자와 비트맵이 업로드 된 날짜, 최근 업데이트 날짜를 표시합니다
  2. Watch/Unwatch
    이전 V1 시스템의 구독 기능을 대체하는 기능입니다.
  3. Hype Train
    이전 시스템의 SP와 비슷한 요소입니다. 이것이 5개 이상 채워져야 비트맵을 랭크시킬 수 있습니다. Hype 포스트를 반드시 General (All Difficulties) 섹션에서 작성해야만 Hype Train이 올라갑니다. General 이나 Timeline 섹션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4. Nomination
    Hype Train이 5개 이상을 달성해야만 Nominate를 받을 자격이 부여됩니다. 이전 시스템과 동일하게 2명의 BN을 필요로 합니다.
  1. Mod Section Submission
    모딩을 어떤 섹션에 작성할 지 선택하는 곳입니다.
    General (all difficulties): 비트맵 전체에 대한 의견을 작성하는 곳입니다. 주로 메타데이터, 난이도 분배, 비트맵 외적의 언랭커블 문제점 등의 요소가 다뤄지며 Hype 또한 이 곳에서 Praise 로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으로 가능합니다.
    General: 선택한 난이도에 대한 포괄적인 의견을 작성하는 곳입니다. 주로 CS같은 비트맵 설정이나 비트맵 전체에 대한 의견이 다뤄집니다.
    Timeline: 선택한 난이도의 특정 부분에 대한 의견을 작성하는 곳입니다. 주로 패턴, 박자, 슬라이더 속도, 히트사운드 볼륨 등의 요소가 다뤄지며 "00:00:000 - " 와 같은 타임스탬프가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History: 지정된 난이도에 대한 모딩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2. Modding Field
    글을 작성하는 곳입니다. 만약 Timeline 섹션에서 모딩을 작성하신다면 반드시 타임스탬프를 포함하셔야 합니다. 2개 이상의 타임스탬프가 있을 경우 제일 처음에 나오는 타임스탬프가 기준이 됩니다. General 섹션에서는 타임스탬프를 요구하지 않지만 포스트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3. Similar Post Warning
    만약 당신이 지정한 타임스탬프와 동일하거나 근접한 곳에 다른 포스트가 있을 경우 중복을 방지하기 위해 나타납니다. 포스트를 작성하기 전에 자신이 적은 모딩이 이미 그 근처에 존재하는 모딩과 겹치지 않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상이 없을 경우 꼭 체크박스를 누른 뒤 글을 제출해주세요!
  4. Mod Type
    어떤 종류의 포스트를 제출할 지 결정하는 곳입니다. 포스트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Hype: General (All Difficulties) 섹션에서만 나타나며 비트맵의 Hype Train을 한 칸 채워줍니다.
    Praise: 칭찬, 응원, 잡담 등 매퍼가 응답할 필요가 없는 포스트를 작성합니다.
    Suggestion: 단순한 제안, 사사로운 문제점을 제시하는 포스트를 작성합니다. 매퍼는 이에 답변해야만 합니다.
    Problem: 랭크 규정에 어긋나는 요소, 매퍼의 실수가 분명한 것, 중요한 문제점을 제시하는 포스트를 작성합니다. 매퍼는 이에 답변해야만 합니다.
  1. Functions
    Sort by: 타임라인 순, 최근 포스트순으로 정렬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Collapse/Expand All and the ^ arrow: 포스트의 답변들을 보이거나 숨깁니다.
    Thumbs Up/Down: 해당 포스트에 Up/Down 투표를 합니다. 매퍼뿐만이 아니라 작성자를 제외한 모두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Suggestion 이나 Problem 포스트에 Upvote를 하면 작성자에게 쿠도스가 증여됩니다. 1점은 1개, 2점은 2개, 5점 이상은 3개가 증여되며 Downvote를 받은 만큼 쿠도스를 잃게 됩니다.
    Timeline: 해당 포스트에 대한 타임스탬프를 표시합니다. Timeline section에서만 가능합니다.
    MAPPER icon: 비트맵의 제작자임을 나타냅니다.
    permalink, edit, delete: Permalink는 그 포스트의 고유 링크를 가져옵니다. Edit로 본인의 포스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Delete로 해당 포스트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Respond: 해당 포스트에 대한 답변을 작성합니다. 엔터 키를 누르거나 버튼을 클릭하는 것으로 가능합니다.
    Mark as Resolved: 매퍼가 해당 포스트를 읽고 그 의견에 동의 혹은 반대하였을 경우 체크하여 해당 의견에 대한 토론을 종결합니다
    Reopen a Discussion: 만약 Resolved 된 의견에 대해 추가적으로 토론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모더가 다시 답변을 달거나 매퍼가 Resolved 체크를
    끄는 것으로 다시 토론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알아두어야 할 것들 / 팁
  • -알아두어야 할 것들-
  1. 모딩하고자 하는 게임모드와 난이도를 알맞게 선택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2. 모딩을 작성할 때 내용에 알맞는 적절한 섹션을 선택하세요.
  3. 도배처럼 보여도 문제없으니 제시하고자 하는 의견들은 무조건 하나씩 작성하세요. 한 포스트에 두 개 이상의 모딩이 섞이지 않게 하세요.
  4. Timeline 섹션에서 모딩할 때는 꼭 타임스탬프를 하나 이상 집어넣으세요.
  5. 만약 중복 방지 경고가 나온다면 꼭 자신이 제출하려 하는 모딩의 내용과 비슷한 내용이 이미 존재하지는 않는지 확인하세요!
  6. Pending 상태인 포스트들을 한번 살펴보세요. 매퍼가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타인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을 수 있습니다.
  7. 그 맵이 마음에 드셨나요? 그렇다면 General (All Difficulties) 섹션에서 Praise 포스트를 작성하여 Hype 를 줍시다. 그 비트맵이 랭크에 한걸음 가까워질 것입니다.
  8. 모딩 포스트에 대한 투표를 꼭 해주세요. 이 투표가 쿠도스를 증여합니다.

    --
  9. Mod Status에 있는 버튼들로 모딩 포스트들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ending 을 누르면 매퍼의 답변을 기다리는 포스트들만 보이게 되죠!
  10. 만약 포스트에 실수가 있다면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11. 매퍼들은 Resolved 된 토론을 Resolved 체크를 끈 답변을 올리는 것을 통해 다시 Reopen 할 수 있습니다.
  12. 만약 비트맵 설명을 수정하고 싶다면 일일히 다시 업로드 할 필요 없이 이전 모딩 스레드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뉴비들을 위한 모딩 방법 단계별 설명
  1. 어떤 게임모드를 모딩할 것인지 선택하세요 (Standard, Taiko, Catch, Mania)
  2. 어떤 난이도를 모딩할 것인지 선택하세요. 난이도를 클릭하면 목록이 나타납니다. (Easy, Normal, Hard, Insane, 기타 등등)
  3. 어떤 섹션에 글을 작성할 것인지 선택하세요. (General (all difficulties), General, Timeline)
  4. 의견을 작성해주세요. 다만 Timeline 섹션에서 작성할 경우 타임스탬프를 무조건 포함하셔야 합니다. 한 글당 의견은 하나씩만 적어주세요! (예시)
  5. 어떤 형식의 글을 작성할 것인지 선택하세요. (Praise, Suggestion, Problem)
이것으로 당신의 모딩은 제출되었습니다! 같은 난이도를 계속 모딩하고 싶다면 3단계부터 다시 하시면 됩니다. 이 맵이 랭크되도록 돕고 싶다면 Hype를 주는 것을 잊지 마세요!

Hype, Kudosu 그리고 Nomination
  1. Hype
    Hype는 이전 SP와 비슷하게 비트맵이 랭크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시스템입니다. Hype train이 5 이상을 달성하면 Nomination을 받을 자격이 생기게 됩니다. 다만 주의하셔야 할 점은 1인당 Hype 부여 가능 횟수가 1주일에 3개로 제한됩니다.
  2. Nomination
    Nomination 시스템은 기존과 비슷합니다. 비트맵이 랭크되기 위해서는 2명의 BN에게 Nomination을 받아야 하며, 해당 비트맵의 모든 Problem, Suggestion 포스트에 답변을 달고 Resolved 해야만 합니다. 또한 BN과 QAT가 Problem 포스트를 작성할 시 Nomination이 초기화됩니다.
  3. Kudosu
    Suggestion 혹은 Problem 포스트에 Upvote를 주면 작성자에게 Kudosu가 증여됩니다. 쿠도스의 갯수는 Upvote의 갯수에 의해 정해지며, 작성자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만, Upvote 가능 횟수는 1시간에 60번으로 제한됩니다.
    1 upvote > 1 쿠도스
    2 upvote > 2 쿠도스
    5 upvote > 3 쿠도스
FAQ
  1. 신규 홈페이지에서 비트맵 설명 란을 수정할 수 있나요??
    네, 신규 홈페이지의 비트맵 설명 란에 마우스를 가져가시면 설명란 우측 상단에 수정 버튼이 나타납니다.
  2. V2 모딩이 마음에 안듭니다, 이전 방식의 모딩 시스템으로 되돌아갈 수는 없나요?
    이미 Modding V2가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따라서 출시 이후에 업로드되는 맵들은 두번 다시 이전 방식의 모딩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출시 이전에 업로드된 맵들은 여전히 이전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링크
  1. 원본 글: t/650961
  2. pishifat의 Modding V2 설명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gZxsB98HGq0
  3. peppy의 공식 스레드: t/662559
  4. Modding V2 공식 피드백 스레드: t/442285
  5. Modding V2 피드백 / 브레인스토밍 스레드: t/661073/start=0
Modding V2는 정식 출시 이후에도 여전히 많은 문제점과 논란거리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앞으로도 계속 변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도 최대한 최신 정보들을 모아 이 포스트를 계속 업데이트할 것이지만 혹시 여기에 빠진 부분이나 부족한 점, 틀린 점이 있으면 이 스레드에 적어주세요!

Updates
Update Oct 22 2017: SP 기능을 대체하는 Hype Train 기능에 대한 정보 추가
Update Nov 04 2017: 신규 모딩 시스템 정식 출시! 이제부터 업로드되는 신규 맵은 전부 V2로 업로드됨
Update Nov 12 2017: 신규 모딩 시스템의 정식 명칭이 "Modding V2"로 확정됨. 기존의 모딩 시스템은 이제 더이상 사용되지 않음
Update Nov 16 2017: 쿠도스 기능 활성화
Update Dec 01 2017: BN & QAT의 Nominate 초기화 기능 활성화
Update Dec 13 2017: 비트맵을 랭크시키는데 필요한 Hype가 5개로 낮아짐
Update Dec 14 2017: Hype 관련 신규 정보 추가, 모딩 포스트와 비트맵 설명에 대한 정보 추가
Update Jan 04 2018: Hype 사용법 변경, Hype 한계 변경, Sort by 기능 추가
Niks
땡큐 베리 감사
Luel Roseline
포스팅 하고 갑니다.
Garalulu
1 upvote = 1 kudosu
2 upvotes = 2 kudosu
5+ upvotes = 3 kudosu
Luel Roseline


제발...1절만...
Topic Starter
Kawashiro

peppy wrote:

Each user has a limited supply of hype (5 per month to start)
Hype can only be used after playing through a difficulty from a beatmap set.
Reduce hype required for nomination to 5.
https://github.com/ppy/osu-web/issues/1954

근데 이거 지금 시험해보니까 마지막 사항 빼고는 아직 적용 안된 것 같네요
milr_
ㄳㄳ
Luel Roseline
다음 테스트 준비중...

Left
V2는 다 좋은데, 시덥잖은 농담 주고받을 수 있는 공간이 없어서 아쉽다는 생각

이 소소한 재미를 뺏아가버리네
Topic Starter
Kawashiro

Left wrote:

V2는 다 좋은데, 시덥잖은 농담 주고받을 수 있는 공간이 없어서 아쉽다는 생각
그건 ㄹㅇ
Garalulu
노미네이트할 때 무슨 말로 #mapfeed에 올리지 고민하는 기쁨이 사라지네요 ㅠ
Topic Starter
Kawashiro

Garalulu wrote:

노미네이트할 때 무슨 말로 #mapfeed에 올리지 고민하는 기쁨이 사라지네요 ㅠ
세상 참 각박해졌네용....
Luel Roseline
사실상 ㅈ목은 사라졌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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